EN KO

소식

본부소식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기업의 4가지 변화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3-15 11:07
조회
3629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전 세계 기업의 임원들에게 새로운 글로벌 도전과제와 불안정성을 헤쳐 나가게 하였으며, 경영진들에게 정치적, 사회적 논의에 기업도 참여해야 한다는 책임을 안겨주었습니다.

최근 유엔글로벌콤팩트와 액센츄어(Accenture)에서 진행한 CEO Study에 의하면, 87%의 CEO가 현재의 지정학적 불안정이 SDGs 달성을 방해하고 있다고 보고했습니다. 또한, 작년 에델만 신뢰도 조사(Edelman Trust Barometer Special Report: The Geopolitical Business)에서는 기업의 사회적 리더십이 비즈니스의 핵심임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UNGC와 Thomson Reuters는 50명의 비즈니스 리더들을 소집하여 글로벌 리스크와 새로운 사업에 대한 전망, 그리고 비즈니스 리더들이 제시한 기회와 딜레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1년 동안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사태에서 나타나는 기업의 네 가지 주요 변화를 정리하였습니다.

1.비즈니스 리더의 새로운 역할

비즈니스 리더들의 사회적 역할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비즈니스 리더는 민간부문이 단순히 자사의 입장을 전달하고 비즈니스 전략을 변경하는 것을넘어서는 역할을 맡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UNGC-Accenture CEO Study에서 91%의 CEO는 자신들의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는 지역사회를 보호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2. 민간부문의 새로운 움직임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대응으로 많은 기업들은 러시아에서 철수하였습니다. 하지만, 민간 부문의 다양한 대응 방법은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 금융 서비스 회사는 우크라이나 난민을 지원하는 사업에 투자하도록 투자 전략을 변경했다고 언급하였습니다. 한편 의약품과 같이 러시아에서 필수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은 소비자와 직원들의 감축이 미치는 인권 영향을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다른 기업들은 러시아를 떠난 후 러시아 현지에 있던 직원들을 다른 국가로 이직 시키는 방법을 통해 용이한 직원 채용을 하였습니다.

3. 조직 구성원: 기업의 새로운 핵심 동력

기업의 구성원은 기업이 가치를 형성하고 전쟁에 대응하는 등의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중요한 동력입니다. 이는 UNGC-Accenture CEO Study에서 제시한 것과는 대조적으로, 투자자와 소비자가 기업 의사 결정에 더 많은 영향을 미쳤던 과거의 상황과는 크게 달려졌습니다.

4.전환점

앞으로 다국적 기업들은 책임감을 가지고 어떻게 국제기구와 국제법을 지원해야 할지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은 일부기업들로 하여금 기업 전략을 미래의 전망을 향한 노선으로 변경하도록 하였습니다. 또한,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기업의 대응으로부터 기업들이 사회적 또는 정치적으로 압력을 행사 할 수 있다는 역할을 확인했습니다. 결론적으로, 기업들은 인권, 노동, 환경 및 반부패에 관한 UNGC 10대 원칙에 포함된 가치가 기업의 자발적인 대응과 행동의 중심에 있다는 점을 강조하였습니다.

[본문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