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기업과 투자자, 국가차원의 2030의제 이행 위해 “필수적”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8-01 14:01
조회
1766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를 발전시키기 위한 창의적인 접근법이 다자 이해관계자들에 의해 국가 차원에서 공동적으로 개발되고 있습니다 이는 ‘SDG 국가 계획: 민간투자로의 로드맵’에서 나온 주요한 내용입니다. 동 행사는 유엔글로벌콤팩트, 책임투자원칙(PRI), 유엔환경계획 금융 이니셔티브(UNEP FI), 유엔 라틴아메리카 및 카리브해 경제 위원회(ECLAC)와 에콰도르/이집스/스페인 공관이 주최한 고위급 정치 포럼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습니다.

정부, 비즈니스, 투자자 그룹, 유엔 및 글로벌콤팩트 로컬 네트워크의    대표들은 지금까지 얻어온 교훈과 우수 사례들을 공유함으로써 국가 차원에서의 SDGs 발전을 위한 새로운 대화와 접근 방식을 열었습니다. 특히 정부와 투자자들은 SDG 국가 계획과 민간 투자의 연계 필요성에 대해 모두 동의했습니다.

리세 킹고(Lise King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은 개회사에서 “17개의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사람, 지구, 그리고 번영에 관한 것입니다. 이는 인류사에서 전례 없는 진정한 글로벌 변화가 될 것이며, 모든 것을 바로잡기 위해 우리에게는 12년의 시간만이 남아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루이스 피델 야녜즈(Luis Fidel Yáñez) ECLAC 책임자는 모든 관계자들이 SDG 목표 및 지표에 맞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야녜즈는 “다중의 이해관계자를 통한 접근법이 성공의 열쇠입니다. 모든 핵심 행위자들은 2030의제를 구현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참여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행사 전반에 걸쳐, 대화를 촉진하고 및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대표하는 글로벌콤팩트 로컬 네트워크의 역할이 언급되었습니다. 글로벌 콤팩트 콜롬비아 네트워크 이사이자 ANDESCO의 부회장인 마우리시오 로페즈(Mauricio López)는 지역 네트워크가 모든 이해 관계자 간의 관계를 향상시키기 위해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설명했습니다.

그는 “우리는 SDG를 전파하기 위해 무려 96개의 회의에 참여 하였고, 그 결과 우리는 정부가 SDGs를 시행할 수 있도록 돕는 조직이 되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토론을 통해 SDGs를 비즈니스, 투자자 그룹, 시민 사회 및 지역사회를 포함한 모든 이해 관계자와 연관시키는 데에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것이 보다 명확해졌습니다.

브라질의 파라나의 지방 정부는 조달에 사용되는 정부 자금이 SDG 전략을 가진 회사에 돌아 가야한다고 말했습니다. 실비오 바로스(Silvio Barros) 파라나 국무 장관은 정부의 결정을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우리는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 및 SDG를 지지하지 않는 회사에 공적 자금을 지출해야 할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우리는 우리의 구매력을 활용하여 2030 의제의 성취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하였습니다.



SDG 국가 계획의 두 번째 패널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를 위한 민간 자본 동원에 중점을 두었고 금융 부문의 정부 공무원 및 대표로 구성된 고위급 패널이 참여하였습니다. 금융 부문은 정부에게 투자 영향을 측정하기 위한 기준을 확정할 것을 촉구하였습니다.

사하 나사(Saher Naser) 이집트 국제 협력 및 투자 장관은 이집트 정부가 더 많은 민간 자본을 유치하기 위해 추진한 다양한 이니셔티브와 인센티브를 설명했습니다. 사하 나사 장관은 “우리는 SDGs를 달성하는데 민간 부문에서도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종류의 보상과 인센티브 패키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정부와 더불어 민간의 투자를 필요로 합니다. SDGs를 염두에 두고 투자하는 것이 지역 내 금융 부문과 정부만이 아니도록 국제 금융 기관들을 참여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투자 영향을 측정과 관련하여 금융 부문의 관심은 분명했습니다. PIMCO의 지속가능발전 및 국제 문제 담당국장 겸 부사장인 개빈 파워(Gavin Power)는 투자자들의 국가 차원의 SDGs 투자에 대한 관심에 대해 이야기하고 정부가 시장에 대한 투자 기회를 보다 잘 정의하고 패키지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개빈 파워 부사장은 "주류 투자자들이 이러한 금융 분야에 규모적 투자를 하고자 하는 등 현재 금융 부문에서 심오한 변화들이 보여지고 있습니다. 기회를 극대화하기 위해, 우리는 정부들과 투자 목표, 영향, 규모 변화에 관련하여 협력해야 합니다. 유엔은 관련자들을 협상의 장으로 모으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마리아-에이미 부리(Maria-Aimee Boury) 임팩트 기반 금융 Societe Generale Corporate and Investment Banking 전무 이사는 투자자를 위한 안정적인 정책 환경의 필요성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부리 전무 이사는 “우리가 의사 결정을 내릴 때 중요한 것은 예측 가능성입니다. 우리는 정부와 지자체가 우선순위로 선택한 프로젝트에 대해 동일한 수준의 헌신과 예측 가능성을 기대합니다. 정부는 신속한 추적, 정보 제공, 프로젝트 지원 그리고 정부가 바뀔 시에도 계속적인 추진을 하는 등의 활성화에 기여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한 SDG를 발전시키는 데 필요한 민간 투자가 실제로 도달할 수 있다고 낙관적으로 제언하였습니다.

 

-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