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본부소식
‘세계 물 주간’, 새로운 수자원 복원 평가 프레임워크 런칭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9-02 18:11
조회
4471
유엔글로벌콤팩트(이하 UNGC)의 수자원 관리 책무(CEO Water Mandate) 이니셔티브가 세계 물 주간(World Water Week, 8/23-27)을 맞이하여, 국제 물 관리 연구소(International Water Management Institute, IWMI), 태평양 연구소(Pacific Institute), 국제 수자원 적응 동맹(Alliance for Global Water Adaptation, AGWA), 세계 자원 연구소(World Resources Institute, WRI)와의 협력을 통해 ‘수자원 복원 평가 프레임워크(Water Resilience Assessment Framework, WRAF)’를 런칭하였습니다. 본 프레임워크는 장단기적인 수중 생태계의 복원력을 확보하기 위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결정과 대응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제이슨 모리슨(Jason Morrison) 태평양 연구소장 겸 수자원 관리 책무 의장은 “기후변화로 인해 수자원의 지속가능성을 나타내는 기존의 지표들에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수자원 복원 평가 프레임워크는 수자원의 복원력에 집중한다. 수자원이 생명에 필수적일 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경제가 운영되고 활기를 얻는 모든 측면에서 수자원이 중요하기 때문이다” 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이 프레임워크를 기존에 활용되는 물 관리 프로세스들과 함께 활용함으로써, 공유된 복원력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진행 상황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유엔 기후변화에 대한 정부간 협의체(the United Nations Intergovernmental Panel on Climate Change Climate, IPCC)가 최근 발표한 보고서에 따르면, 기후 변화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그 변동성과 홍수와 가뭄 등의 재난(severity of wet and dry events)을 포함한 지구적 차원의 물의 순환이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 충격과 압박은 예측 가능 여부에 상관없이 수중시스템의 복원력과 그에 의존하는 이해관계자들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국제 수자원 적응 동맹(AGWA)의 존 매튜스(John Matthews) 상무이사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기후 변화가 수익성, 지속가능성, 효율성을 지키기 위해 (지금까지) 사용해온 규칙을 무너뜨린다면 어떻게 될 것인가? 복원력(Resilience)은 어떤 규칙을 준수할지, 어떤 규칙들을 발전시키거나 없앨지 결정하는 것과 관련 있다. 수자원 복원 평가 프레임워크는 예측이 어려운 현실 속에서, 회복력이 예측 가능한 결과로 구현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수자원 복원 평가 프레임워크는 무엇을 언제 걱정해야 할지, 목표에 도달했는지, 멀어지고 있는지 등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는 단계와 지표들을 파악한다.”
본 프레임워크는 수계 복원력에 대한 공동의 이해를 촉진하고, 실무자(practitioners)들이 이해관계자들과 복원 계획을 위한 측정 가능한 공동의 목표와 결과들을 개발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수자원 복원 평가 프레임워크는 수중생태계의 시각화, 복원 전략 개발, 복원 전략의 테스트 및 평가의 4가지 주요 단계로 구성됩니다.
본 프로젝트는 2019년 BHP의 시드 펀딩(seed funding)과 스위스 개발 공사(Swiss Development Corporation), 기타 수자원 관리 책무의 후원 기업들의 추가적인 지원을 기반으로 시작되었습니다. 본 프로젝트는 공동의 수자원에 대한 보고와 기타 지속가능성 접근법들의 이점을 기반으로 하며, 수중 생태계를 구성하는 역동적인 학문적, 경제적, 사회적 시스템들 간의 연계를 조명합니다.
제드 영스(Jed Youngs) BHP 수자원 스튜어드십/관리 팀장(Project Lead)은 “BHP는 수자원 복원 평가가 수자원 복원 분야에서 더 큰 공헌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다. 수자원 복원 평가는 투명성, 협업, 혁신적 업무를 구축하기 위한 자사의 우선순위에 있어 주목할 만한 진전이라 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마크 스미스(Mark Smith) 국제 물 관리 연구소 국장은 “수자원 복원력은 예술이자 과학이다. 우리는 복원력에 문제 시 되는 사회적, 기술적, 혁신적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기술적, 제도적 역량을 갖추어야 하지만, 동시에 지역에서 세계로 나아가고, 시민사회와 과학계, 공공과 민간을 하나로 모으기 위해 파트너십의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 수자원 복원 평가 프레임워크는 이 과정을 보다 성공적으로 만들기 위한 데이터와 측정의 기준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수자원 복원 평가 프레임워크는 주요 대상자들의 적용을 지원하기 위해 비즈니스, 도시 계획가, 유역 당국들에 초점을 맞춘 세 가지 핵심 부문 별 지침 문서를 추가로 개발할 예정입니다. 추가 자료는 2022년 발간 예정입니다.
국제 수자원 적응 동맹(Alliance for Global Water Adaptation, AGWA)이란
국제 수자원 적응 동맹의 비전은 효과적인 기후 변화 적응과 완화의 관행이 수자원 관리 의사결정 과정과 정책 및 구현에 주류화 및 활성화되는 것입니다. 국제 수자원 적응 동맹의 사명은 기후 적응과 완화에 초점을 맞춘 수자원 관리의 효과적인 의사 결정과 행동, 거버넌스 및 분석 프로세스를 개선하기 위한 도구와 파트너십, 지침 및 기술 지원의 제공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웹사이트(www.alliance4water.or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수자원 관리 책무란
수자원 관리 책무는 수자원, 위생 및 기업의 수자원 관리를 위한 지속가능발전목표에 기업의 리더들을 동원하는 UNGC의 이니셔티브입니다. 관리 책무 위임의 지지자(Endorsers of the Mandate commit)들은 6가지 핵심 요소에 대한 지속적인 진전과, 이를 통해 각 기업들의 수자원 리스크를 이해하고 관리할 것을 약속합니다. 2007년에 제정되어 태평양 연구소와 파트너십을 맺고 시행되었으며, 국제적인 수자원 문제가 광범위한 산업 분야와 공공 부문, 지역 사회 및 생태계에 위험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인식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을 원하시면 트위터에서 @H2O_stewards를 팔로우하시거나 웹사이트(www.ceowatermandate.org)에 방문하십시오.
국제 물 관리 연구소(IWMI)는
국제 물 관리 연구소(IWMI)는 정부, 시민사회, 민간 부문이 함께 협력하여 개발도상국의 물 문제를 해결하고 솔루션을 확장하는데 목적을 둔 국제 개발 연구 기관입니다. 국제 물 관리 연구소는 파트너십을 통해 수자원과 토지자원, 지식 서비스와 제품의 지속가능한 사용에 대한 연구를 역량 강화, 대화(dialogue), 정책 분석 등과 접목하여 농업, 생태계, 기후 변화 및 포용적 경제 성장을 위한 수자원 관리 솔루션의 구현을 지원합니다. 스리랑카 콜롬보에 본사를 둔 국제 물 관리 연구소는 CGIAR 연구 센터로 수자원, 토지, 생태계에 관한 CGIAR 연구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연구소 웹사이트(www.iwmi.or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