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유엔글로벌콤팩트, 두바이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지역 비스니스 기회로 제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11-07 14:56
조회
1903
8

(2016년 10월 27일, 두바이) –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관한 기업들의 인식 제고와 행동을 촉진하기 위해 비즈니스 리더, 시민사회, UN 및 정부 고위 인사들을 600명을 두바이에 초청했습니다. 글로벌콤팩트 아랍에미리트 협회가 주최하고 Making Global Goals Local Business – 두바이를 주제로 4일간 개최된 본 회의는 평화와 인도주의 의제를 중심으로 지역 차원에서의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증진에 필요한 행동 및 파트너십을 논의하였습니다.

Lise King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은 “SDGs가 채택된 지 벌써 1주년 되었습니다. 지금 우리는 세계 각국, 그리고 이곳 아랍에미리트에서 기업들이 글로벌 목표의 비전에 부응하는 것을 보고 있습니다. SDGs는 기업이 세상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새로운 시장과 기회를 포착하는 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지속가능성에 대한 지역의 높은 관심을 반영하듯, 글로벌콤팩트 아랍에미리트 협회는 글로벌콤팩트 지역 네트워크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협회 중 하나입니다. Lise Kingo 사무총장은 더 많은 걸프 지역 및 중동(MENA)지역 기업들이 유엔글로벌콤팩트에 참여하여 그들의 사업 운영과 상품, 서비스가 세계, 나아가 현재와 미래의 시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행동을 촉구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Mahmoud El Burai 유엔글로벌콤팩트 아랍에미리트 협회 사무총장은 분쟁과 빈곤, 불평등, 기후변화를 포함한 글로벌 도전들을 지적하고, 기업들이 당장 행동을 취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Mahmoud El Burai 아랍에미리트 협회 사무총장은 “아직 갈 길이 멀지만, SDGs는 그 시작점이 됩니다. 우리는 우리의 세상을 바꾸기 위해 이 곳에 왔으며 업적을 남겨야 합니다. 우리는 반드시 결속하여 하나의 목소리, 즉 지혜의 목소리, 변화를 만드는 목소리를 내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평화와 SDGs

이번 주의 하이라이트는 SDGs 전반의 증진에 있어 근본이 되는 평화의 역할을 조명한 유엔글로벌콤팩트의 평화를 위한 비즈니스 연례 행사(Annual Business for Peace Event)였습니다. 10월 26일에 열린 본 행사는 기업들이 평화 의제에 대한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고, 평화와 굿 거버넌스(good governance)를 근간으로 하는 SDGs 목표 16과 연계된 비즈니스 기회를 발견하도록 마련되었으며, 다양한 분야에서 250여명이 참석했습니다.

Thani Ahmed Al Zeyoudi 아랍에미리트 기후변화환경부 장관은 연설에서 평화와 지속가능발전의 깊은 연관성을 강조하고, 아랍에미리트에서 진행중인 SDGs 관련 활동들을 간략히 소개하였습니다. Al Zeyoudi기후변화환경부 장관은 기업의 역할에 대해 “정부 단독으로는 2030 의제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없기에, 우리는 기업을 야심 찬 의제의 실현시키기 위한 중요한 파트너로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단지 기부 또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이행했음을 나타내는 것으로 끝나선 안 됩니다. SDGs는 기업의 활동에 정당성을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에 기업은 SDGs 이행을 하나의 사업 기회로 봐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작가 겸 미디어 해설자 Zainab Salbi가 사회자로 나선 평화를 위한 비즈니스(Business for Peace) 행사에서는 평화와 인도주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들이 세계 곳곳에서 펼치고 있는 활동들이 소개되었습니다. 다국적 기업 및 지역 기업들은 법의 지배(rule of law), 포용적 사회 건설, 여성역량강화 및 반부패 등 SDGs 목표 16의 달성을 지원하는 활동과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유엔 기관과 NGO들은 인도주의적 위기를 극복하고, 난민과 이주자 문제에 대응에 있어 민간부문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교육과 일자리, 기본 의식주가 기업들의 주요 활동 분야로 언급되었습니다.

글로벌콤팩트 브라질, 이집트, 독일, 인도네시아, 나이지리아, 우간다, 우크라이나, 터키 협회 등의 지역 네트워크들은 폭력 방지, 난민, 종교간의 이해, 문화간의 이해, 평화 협상과 같은 이슈에 민간 부분을 동원하기 위하여 취한 노력을 공유했습니다.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은 행사들이 진행되었습니다.
  • 10월 24-25일: 유엔 민간부문 연례 네트워크 회의(UN Private Sector Focal Points Network Annual Meeting)에서는 60개국 글로벌콤팩트 지역 협회 대표, 30여 개 유엔 기구 및 기관 대표들이 모여 SDGs에 대한 민간 부문의 참여 확대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회의는 국가별 SDG 행동계획을 바탕으로 지역 차원에서의 기업과 유엔글로벌콤팩트, 유엔 파트너 간 협력 촉진을 중점적으로 다뤘습니다. 참석자들은 최근 발간된 유엔글로벌콤팩트 파트너십 여권(UN Global Compact Partnership Passport)에서 소개된 유엔-기업 파트너십 성공 사례들을 공유했습니다.
  • 10월 25일: 샤르자 아메리칸 대학교(American University of Sharjah)와 공동 주최한 책임경영교육원칙 평화를 위한 비즈니스 포럼(Principles for Responsible Management Education Business for Peace Forum)에서는 학계, 교육자, 시민사회, 국제기구 및 NGO 담당자들이 모여 어떻게 평화 구축과 분쟁지역 실사를 SDG 목표 16와 연계하여 실천할 수 있는 방안들에 초점을 두고, 기업들의 평화 증진 활동을 다루는 최신 연구들을 공유했습니다. 책임경영교육원칙(PRME)은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자매 이니셔티브입니다.
  • 10월 27일: 제2차 Sustainability in Action 지역 포럼: 기업과 SDGs는 펄 이니셔티브(Pearl Initiative)와 유엔글로벌콤팩트, 글로벌콤팩트 아랍에미리트 협회가 주관한 행사로, 공공 및 민간 부문, 정부, 유엔과 중동(MENA)지역 시민사회 고위 인사600명이 참석했습니다. 참석자들은 SDGs와 글로벌 목표를 구성하는 사람(People), 번영(Prosperity), 지구환경(Planet), 평화(Peace), 파트너십(Partnership)가 제시하는 비즈니스 혁신 기회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Making Global Goals Local Business 알아 보기

평화를 위한 비즈니스(Business for Peace) 이니셔티브에 참여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