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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부소식

2030 지속가능발전 의제(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의 중간 시점에서, 보다 큰 다중 이해관계자의 행동은 글로벌 목표 달성에 필수적입니다. 조직의 달성 현황 보고를 돕기 위해, 새로운 개정 발간물 『SDGs에 관한 기업 공시:목표 및 세부목표 분석(Business Reporting on the SDGs:An Analysis of the Goals and Targets 2022)』은 국제 프레임워크와 표준을 바탕으로 각 지속가능발전목표 및 세부목표와 관련된 공시에 대해 가장 포괄적인 목록(inventory)을 제공합니다.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와 유엔글로벌콤팩트가 개정 발간한 『SDGs에 관한 기업 공시:목표 및 세부목표 분석(Business Reporting on the SDGs:An Analysis of the Goals and Targets 2022)』은 무료 열람 가능하며,  유엔 지속가능발전 고위급정치포럼(High-Level Political Forum on Sustainable Development) 중 GRI-유엔글로벌콤팩트의 부대 행사에서 공개된 바 있습니다. 2017년 첫 발간 이래, 이번 개정 발간물은 최신 GRI 보편(Universal), 주제별(Topic), 부문별(Sector) 표준과 2022년 판 유엔글로벌콤팩트 이행보고서 설문지(Communication on Progress questionnaire) 항목을 반영합니다. 또한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지속가능회계기준위원회(SASB),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UN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and Human Rights), 세계 벤치마킹 연합(World Benchmarking Alliance),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World Business Council for Sustainable Development), 그리고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을 포함한 26개 공시 협의체의 측정 기준들을 통합합니다. 유엔 통계위원회(UN Statistics)가 발간한 2022 지속가능발전보고서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Report 2022)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더불어  악화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의 달성이 늦어지고 있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목표 17개 중 8개에서 상당한 데이터 격차가 확인됨에 따라, 국가 및 기업이 국제적으로...
작성일 : 2022.08.10 작성자 : 관리자 Views : 3091
  미쉘 바샬레(Michelle Bachelet) 유엔인권고등판무관은 미국 연방 대법원의 ‘로 대(對) 웨이드(Roe v. Wade, 1973)’ 판결 폐기로 일부 주(州)가 낙태를 금지한 것에 대해 “여성 인권과 성 평등에 대한 매우 큰 타격”이라고 발언하며 공식적으로 유감을 표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또한 민간 부문에 전 세계 여성의 권리를 보호하고 증진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을 촉구하는 바입니다. 여성의 권리는 곧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권리를 의미합니다. 인권의 세부 내용은 평등, 존엄성, 자율성, 정보 및 신체 무결성에 대한 권리와 사생활에 대한 존중, 그리고 포괄적인 성과 재생산 건강을 비롯, 달성 가능한 최고 수준의 건강을 모두 포함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에 서명한 기업들은 CEO 레벨에서 “국제적으로 선언된 인권의 보호를 지지하고 존중”(원칙 1)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습니다. 포괄적인 성과 재생산 건강 및 권리 보장은 여성 인권 존중과 성평등 증진에 있어 매우 핵심적인 단계입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의 모든 젠더 관련 원칙과 활동은 여성역량강화원칙(WEPs, Women’s Empowerment Principles)에 그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역량강화원칙(WEPs)의 제 3번 원칙은 재생산 건강 문제를 포함한 근로자의 신체 및 정신 건강, 안전, 복지를 보장 유지 및 증진시키는 데 있어 고용주의 역할을 강조합니다. 모든 기업은 직장을 넘어 모든 환경에서 성평등을 증진할 수 있도록 본 프레임워크를 적용하고, 이를 준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인권 존중과 성평등 증진에 전 세계 기업을 동원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유엔인구기금(UNFPA) 성명문 전문 바로가기 ☞유엔여성기구(UN Women) 성명문 전문 바로가기 ☞아미나 모하메드(Amina...
작성일 : 2022.07.11 작성자 : 관리자 Views : 2538
SDGs를 위한 CFO 연합(CFO Coalition for the SDGs)을 조직한 유럽 주요 기업들의 최고재무책임자(CFO)들이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사무차장을 비롯한 유엔, 각국 정부, 시민사회 지도자들과 함께 더 많은 민간자본이 풀려 주류 SDGs 투자가 이루어지는 시장이 형성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조언을 나누었습니다. 유엔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까지는 연간 3조에서 5조 달러의 자금이 부족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목표 달성까지 8년이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대규모의 공공 및 민간 자원을 지속적으로 동원해야 합니다.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기업 투자에 관한 수조 달러의 기업 자산을 관리하는 직책을 맡고, 기업 재무가 적절하고 신뢰할 만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와 연계되도록 함으로써 기업 재무의 미래를 재구성할 수 있는 특별한 위치에 있습니다. 본 회의에는 특별히 투자 전문가, 정부 관계자, 그리고 최고재무책임자(CFO)들의 패널 토론 및 발표 세션이 이어졌습니다. 이들은 SDGs 연계 투자(SDG-aligned investments)와 SDGs 연계 재무(SDG-linked Finance), 지속가능한 비즈니스로의 전환을 달성하기 위한 최고재무책임자(CFO)의 핵심 역할, 그리고 지속가능한 활동을 위한 EU 택소노미(EU Taxonomy)와 민간 부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마리 모리스(Marie Morice) 유엔글로벌콤팩트 지속가능한 금융 공동 리드 "CFO는 민간 부문을 보다 책임감 있고, 지속가능한 방향으로 운영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지역적으로나 부문적으로나, SDGs를 위한 CFO 연합을 통해 CFO들의 세계적인 움직임을 확장하고 창출하는 것은 수익 뿐만 아니라 전 지구와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자세히 보기]
작성일 : 2022.07.05 작성자 : 관리자 Views : 2577
시가총액이 도합 1조 유로에 달하는 150개 이상의 기업들이 유엔 해양 컨퍼런스(UN Ocean Conference)에서 건강한 해양을 위한 조치를 취하기로 약속했습니다. 포르투갈 카스카이스에서 열린 유엔 해양 컨퍼런스의 특별 행사 “지속가능한 블루 이코노미 투자 포럼(Sustainable Blue Economy Investment Forum)”에서 150개 이상의 주요 기업들은 유엔글로벌콤팩트 지속가능한 해양 원칙(UN Global Compact Sustainable Ocean Principles)에 서명함으로써 건강한 해양을 향한 의지를 표명했습니다. 지속가능한 해양 원칙은 유엔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과 더불어 해양 부문과 지역 전반에 걸쳐 책임 있는 비즈니스를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지속가능한 해양 원칙에 서명한 기업들은 기업 활동이 해양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해양 지속가능성을 기업의 전략 전반에 통합하기로 약속했습니다. 세계는 식량 안보, 기후변화 완화 및 생계를 위해 건강하고 생산적이며 회복력이 뛰어난 해양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 남획, 오염 및 지속불가능하며 불평등한 개발은 우리의 해양과 바다의 건강을 해치고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사무차장: “오늘 150여개 블루 이코노미 기업의 약속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14번의 이행을 지지하는 민간 부문의 의지를 보여주는 것이다. 건강하고 생산적인 해양이 될 것인지는 모든 행위자가 자신의 역할을 잘 수행하는지에 달려있다. 해양 건강에 대한 고려를 기업 전략에 통합하려는 기업의 약속은 매우 고무적이다.” Mediterranean Shipping Company(MSC), 오스테드(Orsted) 및 SAP SE와 같은 주요 블루 이코노미 기업들이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지속가능한 해양 원칙에 서명한 150여개 기업의 일원으로 합류했습니다. 서명 기업은 30개 산업, 35개 국가, 6개 대륙에 걸쳐 있으며, 시가총액은 도합 1조 유로에 달합니다. 서명 기업에는...
작성일 : 2022.07.05 작성자 : 관리자 Views : 2814
새로운 온라인 아카데미 <넷제로 표준(The Net-Zero Standard)> 런칭 새로운 아카데미 코스 “넷제로 표준(Net-Zero Standard)”이 런칭되었습니다! 본 아카데미 e-러닝 코스에서는 민간 부문의 공통되고 과학에 기반한 기후 목표인 “넷제로”의 개념에 대해 학습할 수 있습니다. 넷제로 배출을 약속하는 기업의 수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지만, 모든 넷제로 목표가 동일하게 수립되는 것은 아닙니다. 표준 정의를 따르지 않는다면 넷제로 목표는 일관성을 잃을 수 있으며, 집단적 영향력은 제한될 수 있습니다. "넷제로" 개념에 대한 공통된 이해를 추구하는 기업 차원의 절박한 요구에 부응하여, 넷제로 표준(Net-Zero Standard)은 기업이 기후 과학에 근거하여 넷제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세계 최초의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아카데미(UN Global Compact Academy)와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가 준비한 20분의 상호작용형 e-러닝 코스는 다음과 같은 혜택을 제공합니다: 공통되고 강력한, 과학기반 넷제로 개념 이해 지구 온도 상승을 1.5도로 제한하기 위한 과학기반 넷제로 목표 설정 방법 기업의 단기 및 장기 목표를 기후 과학에 근거하는 방법 과학기반 감축목표(SBT)에 대해 처음 들어 보셨습니까? 본 e-러닝 코스는 과학기반 감축목표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도와 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SBTi)에 대한 기본 지식이 필요합니다. 만약 해당 주제를 처음 접하신다면, 아카데미 파운데이션 코스인 “과학기반 감축목표 설정하기(Setting science-based targets)”를 먼저 수강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코스 바로가기]
작성일 : 2022.07.04 작성자 : 관리자 Views : 2763
보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주도하는 마케팅 Marketing Driving More Sustainable Growth 유엔글로벌콤팩트(UNGC)는 선도적인 마케팅 전문가를 초청하여 보다 지속가능한 성장을 주도하는 마케팅의 힘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업계를 선도하는 마케팅 리더들은 본 세션을 통해 개인적인 소회와 함께 비즈니스 통찰을 얻으시기를 바랍니다. -일시: 6/1 (수) (6:00 PM - 7:00 PM EDT) -주요 연사: ▲앤드류 스테픈(Andrew Stephen) 옥스포드 대학교 사이드 비즈니스 스쿨 종신 교수▲안디사 수바네(Andisa Ntsubane) 국제광고협회(International Advertising Association, IAA) 이사 겸 글로벌 지속가능성 위원 ▲실비아 라그나도(Silvia Lagnado) Natura&Co 최고 지속가능성장 책임자 ▲코니 브람스(Conny Braams) 유니레버 최고 디지털 및 광고 책임자 ▲안토니오 루시오(Antonio Lucio) S4Diversity 창립자▲마크 드 스완 아론스(Marc de Swaan Arons) Institute for Real Growth(IRG) 창립자 좌장을 맡은 IRG의 창립자 마크 아론스(Marc Arons)는 패널들을 차례로 소개한 후,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의 등장배경에 대해 짧게 소개했습니다. 1974년 밀튼 프리드먼이 주창한 주주 자본주의는 환경 파괴와 불평등을 낳았고, 이에 빌 게이츠(Bill Gates)와 마이클 포터(Michaeal Porter) 교수가 공유 가치(shared value)를 주창하며 다중 이해관계자(multi-stakeholder)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많은 CEO들이 행동을 주저하고 있었을 때, 블랙록(Black Rock)은 이해관계자를 포함하는 가치 창출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COVID-19 팬데믹은 이를 가속화했다고 말했습니다. 마케팅은 가치를 제안하고, 해결책을 만들어내며, 회사 내 다양한 부서와 협업하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한 그는, 사람들의 기대 중 어떤 것이 변화하였는지 패널들에게 질문했습니다. 옥스포드 대학의 최연소 종신교수이자 Future of Marketing Initiative를 만든 앤드류 스테픈(Andrew Stephen) 교수는...
작성일 : 2022.07.04 작성자 : 관리자 Views : 2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