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사항
SBTi, 자동차 부문 넷제로 표준 초안에 대한 공개 의견 수렴 안내 (~8/11)
작성일
2025-07-03 11:12
조회
88

자동차 부문 넷제로 표준 초안에 대한 공개 의견 수렴
2025년 6월 12일 ~ 8월 11일
SBTi(과학기반 감축목표 이니셔티브)는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20% 이상을 차지하며 기후 리스크에 취약한 자동차 산업을 위해 ‘자동차 부문 넷제로 표준(Draft Automotive Sector Net-Zero Standard)’ 초안을 발표하고, 이에 대한 60일 간의 공개 의견 수렴을 시작했습니다.
본 표준은 자동차 제조업체 및 부품 제조업체가 2050년까지 넷제로(Net-Zero)를 달성하기 위한 과학기반 감축목표(Science-Based Targets)를 설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맞춤형 프레임워크를 제시합니다.
이번 의견 수렴을 통해 수렴된 피드백은 최종 표준이 과학적으로 타당하고, 산업 현장에 적용 가능한 실용적인 지침으로 완성되는 데 핵심적인 기초가 될 것입니다.
자동차 산업의 탄소중립 전환에 관심 있는 모든 이해관계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 의견 수렴 기간: 2025년 6월 12일 ~ 8월 11일
- 의견 수렴 참여 대상: 기업, 정책 입안자, 투자자, 학계, 시민사회 등 모든 이해관계자
- 자동차 부문 넷제로 기준 적용 대상: 연간 1만 대 이상 차량을 생산하는 완성차 제조사 및 전체 매출의 20% 이상이 자동차 부품에서 발생하는 부품 제조사
- 적용 범위: Scope 1, 2, 3 전 범위의 배출 감축을 위한 기준 및 산정 방식 포함
- 주요 내용:
- SBTi 기업 넷제로 표준 버전 2.0 초안과의 직접적인 연계성
- 신차 제조사용 통합 배출지표(aggregated indicator) 도입
- 저배출 차량 판매 비중 증가 요건 신설 (ZEV 선언 대체)
- 지역별 감축 경로 설정 (시장·경제 상황 반영)
- 부품사 전용 기준 신설 (원자재 및 제조 관련 배출 집중)
- 정제된 Well-to-Wheel 방식의 배출 계산 가이드 제공
- 기존 ‘육상운송 가이드라인(2024년 3월 발간)’을 대체하며, 최종안 발표 후 6개월 유예기간 후 의무 적용 예정 (현재 과학기반 감축목표를 수립하고자 하는 완성차 제조사 및 부품 제조사 업체는 육상운송 가이드라인을 활용해 과학기반 감축목표를 수립하고, 자동차 부문 넷제로 표준이 도입되기 전까지는 공식 기준으로 적용 가능함)
- 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