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활동
Notice-
협회소식-
본부소식-
행사갤러리-
동영상갤러리-
기부금 공시-
Notice
HOME > 활동 > Notice

‘UN지원SDGs협회' 관련 공지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3-13 15:10
조회
4687

알    림


안녕하십니까,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입니다.

몇 년 전부터 최근까지 저희 기관으로 ‘UN지원SDGs협회’ 및 해당 협회가 기업과 추진하고 있는 일과 관련해 지속적인 문의가 오고 있습니다.

이에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정확한 정보 전달을 통해, 우리 회원사들의 리스크를 줄이는 한편, 문의 대응으로 인한 협회의 불필요한 업무를 배제하고자 아래와 같이 ‘UN지원SDGs협회’와 관련된 주요 질문과 답변을 홈페이지에 공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추가적인 문의사항은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02-749-2149 / gckorea@globalcompact.kr) 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외교부에서는 유엔과 관련하여 의심스러운 정보를 받을 시, UNESCAP 동북아사무소 (032-458-6600) 또는 한국 소재 UN 기구 및 국제기구, 외교부 유엔과 등에 신고 또는 확인하기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1. 유엔 경제사회이사회(ECOSOC) 협의지위 기구란 무엇입니까?

유엔 경제사회이사회(UN Economic and Social Council, ECOSOC)는 인류 전반의 생활수준 향상을 목적으로 경제·사회·인도·문화·교육·보건 등에 관해 연구·보고·발의·권고하며 전 세계의 경제·사회·환경문제를 논의 및 토론하는 기관입니다. 1968년부터는 정부기구뿐 아니라 아닌 민간 부문의 의견을 수렴하고 UN 활동의 참여를 확대하고자, 유엔헌장 제71조 – ‘경제사회이사회는 그 권한 내에 있는 사항과 관련이 있는 비정부기구와의 협의를 위하여 적절한 약정을 체결할 수 있다’-에 기반하여 비정부기구(NGO)에 대해 협의 지위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협의 지위는 △포괄적 협의지위(General Consultative Status) △특정분야 협의지위(Special Consultative Status) △특정문제 자문지위(Roster)로 나뉘며, 현재 140개의 포괄적 협의지위, 4,342개의 특정분야 협의지위, 969개의 자문지위를 포함해 총 5,451개 협의지위 NGO가 존재합니다. 한국에는 45개의 협의지위 NGO가 활동하고 있습니다.

UN지원SDGs협회는 ‘특정분야 협의지위’로서 여기서 ‘특정분야’란 특별한 지위를 가졌다는 의미는 아니며, 이는 포괄적인 이슈를 다루는 대규모 국제 NGO가 아닌 특정 이슈를 다루는 NGO를 지칭합니다.

[국내 협의지위 NGO]

아시아사이언스파크협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환경실천연합회, 청예단, ISEA재단, 지구촌나눔운동, 돕는사람들, 굿네이버스,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홀트아동복지회, 휴먼인러브, 아시아협력기구, 국제여성가족교류재단, 세계여성평화그룹, 대한은퇴자협회, 사단법인 유엔인권정책센터, 국제개발협력민간협의회, 한국장애인단체총연맹, 한국재난구호, 한국자유총연맹, 환경재단, 한국로하스협회, 한국척수장애인협회, Korean Assembly for Reunion of Ten Million Separated Families, 대한변호사협회, 한민족복지재단, 한국여성단체협의회, 로터스월드,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사단법인 오픈넷, 성공적인통일을만들어가는사람들, 참여연대, 인구보건복지협회, 밀알복지재단, 선플운동본부, 태화복지재단,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 한국YWCA, 내일을위한멋진여성, 진실의 힘, 국제아동돕기연합, 세계무술연맹, 세계유아교육기구, 세계화장실협회, UN지원SDGs협회

* 경제이사회(ECOSOC) 협의지위 NGO 전체보기 (5,451개)

2. 개별 기업의 사례가 유엔(UN)의 공식 의견서로 채택될 수 있습니까?

개별 기업의 사례가 공식의견서로 채택될 수는 없습니다. ‘Written Statement’는 통상적으로 ‘서면의견서’로 사용되며, ‘공식의견서’라는 표현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다만 ECOSOC 소속의 NGO는 ECOSOC 산하의 여러 위원회에 해당 NGO의 아이디어 및 의견을 서면의견서(Written Statement)를 통해 제출(Submit)할 수 있습니다.

현재 보도되고 있는 사례를 조사해 본 결과, 올해 3월 개최된 제 64차 여성지위위원회 회의 개최와 관련해 국내 NGO인 UN지원SDGs협회가 ‘서면의견서’를 제출하였으며, 통상적으로 NGO들이 기관의 활동 및 전문성에 기반한 의견을 개진하는 반면, UN지원SDGs협회는 특정 기업의 사례를 절반 이상 담고 있습니다. ECOSOC 소속의 NGO라면 어느 단체나 ‘서면의견서’를 온라인으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특정 기업의 사회공헌 사례가 유엔의 공식의견서로 채택되었다고 표현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3. ‘글로벌 지속가능 리더100인’과 ‘글로벌 지속가능 기업 100’ 리스트는 유엔과 어떠한 관련이 있습니까?

‘글로벌 지속가능 리더·100인’과 ‘글로벌 지속가능 기업 100’ 리스트 및 ‘가장 지속가능한 리더’와 ‘가장 지속가능한 기업’은 UN지원SDGs협회가 유엔 고위급회담 기간에 자체적으로 발표한 것으로 유엔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명단을 살펴보면, 빌 게이츠,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와 같이 유명 해외 인사들을 비롯하여, 해외 지속가능성 우수사례로 널리 알려진 임파서블 버거(Impossible Burger)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특히 한국기업의 경우, SDGs 지식플랫폼(sustainabledevelopment.un.org) 게재, MOU 체결 등 최근 ‘UN지원SDGs협회’와 교류가 있는 것으로 유추되는 기업 및 브랜드가 대거 포함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해당 명단에 포함된 기업 및 개인은 UN지원SDGs협회 사무대표의 세계일보 기고에서도 오해의 소지가 있는 불명확한 표현이 확인되어 우리 협회 측에서 여러 차례 경고 및 수정을 요청한 바 있고, UN지원SDGs협회 사무대표도 이를 인정하여 수정한 바 있습니다.

4. ‘UN지원SDGs협회’가 발표하는 UN지속가능개발목표경영지수가 유엔에 의해 채택된 기업 지속가능경영 분석 지수입니까?

유엔은 UN지속가능개발목표경영지수를 채택한 바 없습니다. ‘UN지원SDGs협회’가 언급하는 ‘E/2019/NGO/91’란 ‘UN지원SDGs협회’가 제출한 의견서의 문서번호입니다. 2019년 HLPF의 장관급 회담에는 122개의 의견서가 제출되었으며, 해당 의견서는 91번째로 제출된 문서입니다. 해당 의견서에는 본 문서가 제출되었음을 확인하는 문구 외에 UN지속가능개발목표경영지수가 유엔에 의해 채택되었다는 내용은 없습니다.

“Statement submitted by Korean Association for Supporting the SDGs for the UN (ASD), a non-governmental organization in consultative status with the Economic and Social Council”

5. 'UN SDGs 지식플랫폼(sustainabledevelopment.un.org)’ 내, ‘Partnerships for SDGs’로 등록하는 것이 유엔의 인정이나 인증을 받는 것을 의미합니까?

본 플랫폼은 SDG 달성을 위한 파트너십 및 자발적 약속을 맺고 있는 다양한 이해관계자들 간의 지식과 사례를 공유하며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하는 공간으로 본 플랫폼에 등록되어 있다는 사실이 유엔의 인정이나 인증을 받았다는 사실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모두에게 열린 플랫폼으로 SDGs를 이행하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NGO 뿐만 아니라 개인 및 기업, 단체 누구나 참여 가능합니다.

- 끝 -

검색하실 단어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