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활동
Notice-
협회소식-
본부소식-
행사갤러리-
동영상갤러리-
기부금 공시-
협회소식
HOME > 활동 > 협회소식

2020 UNGC 회원사 간담회 (2/7, 2/14) 결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2-17 17:14
조회
330
3, 4차 UNGC 한국협회 OPEN DAY가 각각2월 7일과 14일에 개최되었습니다. 2회에 걸쳐 40명의 회원사 담당자 및 신규 가입 예정자들이 참석한 이번 간담회에서는 지난 1, 2차에 이어 작년 UNGC 활동에 대한 소개와 더불어 회원사 여러분의 성공사례와 요구사항들을 나누는 시간이 마련되었습니다.


간담회의 첫 순서로 UNGC 소개 영상 시청과 박석범 UNGC 한국협회 사무총장의 인사말이 있었습니다. 박석범 사무총장은 UNGC 창립 20주년을 기념해 6월 15-16일 뉴욕에서 개최되는 리더스 서밋 2020에 많은 회원사들의 참여를 독려하며, 올해 UNGC 한국협회에서 추진하는 주요 프로젝트들을 통해 회원사들의 적극적인 CSR 활동 지원을 약속했습니다.

이수란 주임연구원은 UNGC의 작년 활동을 정리하며 1.5°C 기후행동 캠페인, SDG 미디어 존 Zone,  SDG 액션 매니저 등 글로벌 차원의 프로그램들을 소개하였습니다. 또한 UNGC가 제공하고 있는 뉴스레터, 아카데미, 워킹그룹 등의 프로그램을 우리 회원사들이 적극적으로 활용할 것을 독려하며,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남은 SDGs 달성기한 10년 동안 UNGC를 중심으로 회원사들이 힘을 모아줄 것들 부탁했습니다.

이어 UNGC 한국협회 곽글 선임연구원은 올해 협회 중점 이슈인 △반부패, △여성역량강화, △기후변화 대응을 중심으로 협회의 2020년 아젠다 및 사업계획을 소개했습니다. 특히 세계은행과 지멘스 청렴성 이니셔티브 후원의 반부패 프로젝트, ‘기업 청렴성 소사이어티 (BIS)’에 대해 설명하며 기업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를 당부했습니다.

UNGC 한국협회 연간계획 보러가기


UNGC Leaders Summit 2020 정보 확인하기




이어 회원사 담당자들과의 질의응답 및 논의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참석자들은 각 기업이 당면하고 있는 애로사항들을 공유하면서 한국 사회에서도 기업 지속가능성 향상이 기업활동의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는 데에 공감했습니다. 또한 서로 의견을 들으면서 아이디어를 나누기도 했습니다.

참석한 몇몇 회원사는 UNGC가 제공하는 컨텐츠와 프로그램들이 자사의 지속가능성 전략 구축 및 이행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으며, 기업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교육, 네트워킹 등이 실질적인 CSR 구축에 좋은 기회가 된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평소 접근이 쉽지 않은 주요 투자자 및 정부 부처관계자 등을 초청한 회의 등이 긍정적 모멘텀이 되었다며, 이러한 기회를 좀더 제공해 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참석자들이 공유한 주요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 산업별, 주제별 지속가능성 심화 교육 및 네트워킹 필요
△ 공기업, 사기업 특성에 따른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및 이행 매뉴얼 제공
△ 기업 우수사례 공유 및 기업 실무자들 간의 소통 활성화
△ 임직원 대상 ESG, SDGs, 지속가능성 이슈 소통 및 교육
△ 정부부처 실무자 및 고위급 네트워킹 기회 마련

이번 간담회에서는 특히 산업별 워킹그룹 운영과 보다 심화된 프로그램을 마련해 달라는 회원사의 요구가 많았습니다. 또한 몇몇 회원사들은 공기업과 사기업을 구분해 각 기업들이 실질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속가능성을 기업 운영에 내재화할 수 있도록 돕는 프로그램을 제안하였습니다.

한국협회는 2019년 신연회비 정책을 도입한 후 회원사들이 실질적으로 참여하고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혜택을 지속적으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의 제도 및 정책 개선을 위한 산업계 의견을 적극 전달하고 있으며, 국회, 학계, 시민사회 등과의 파트너십을 통하여 기업 지속가능성 이슈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실질적 이행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추후 협회 활동과 관련하여 건의사항이 있는 회원사들은 언제든지 사무처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검색하실 단어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