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활동
Notice-
협회소식-
본부소식-
행사갤러리-
동영상갤러리-
기부금 공시-
협회소식
HOME > 활동 > 협회소식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 및 유엔글로벌콤팩트 설명회 <대전•세종> 개최 결과 (7/25)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7-31 18:52
조회
426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지난 7월 25일(목), 한국철도공사 본사 7층 회의실에서 올해 네번째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 및 유엔글로벌콤팩트 설명회>를 개최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가 주최하고 대전광역시, 한국철도공사가 후원하는 본 설명회는 대전 ∙ 세종 지역 소재의 UNGC 회원사 및 잠재 회원을 대상으로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최신 동향 및 우리 기업의 대응 전략 ▲사회적가치 실현 방안 ▲공기업 우수 사례 ▲UNGC 참여 혜택 및 절차 등을 공유하고 UNGC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박석범 사무총장은 인사말을 통해 “최근 정부가 공공기관 및 공기업을 중심으로 경영평가나 공공조달 시 사회적 가치를 중요하게 평가하고 있으며, 민간기업에게도 점차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오늘 이 자리에 모인 기업에서도 전 세계 14,000여 기업 및 기관이 참여하고 있는 유엔글로벌콤팩트에 동참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인 명지대학교 최현선 교수가 <공공기관 사회적 가치 실현 방안>을 주제로 발표했습니다. 최 교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는 효율성과 공동체성이 같이 요구되며, 아래로부터의 변화 즉 Bottom-up 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사회 혁신을 위해서는 중앙정부 뿐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와 공공기관의 역할도 매우 중요하다. 이번 경영평가 개정안으로 인해 공공기관에 있어 사회적 가치 창출이 더욱더 중요해질 전망인데, 이를 계기로 공공기관들이 변화의 대상을 넘어 사회변화를 주도하는 주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이은경 책임연구원이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최신 동향 및 우리 기업의 대응 전략>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이 책임연구원은 “국내외 CSR의 법제화와 더불어 서베이 결과에 따르면, 기업의 지속가능성이 비즈니스 경쟁력 차원에서도 key factor로 작용한다는 것을 기업들도 체감하고 있다. 점차 기획이나 전략 부서에서 CSR을 담당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기후변화 대응과 관련하여 회사의 지배구조와 경영전략, 목표 및 지표설정 등에 대한 공개요구 흐름이 강해지고 있으며(TCFD), 반부패 이슈에 있어서도 개인 뿐 아니라 법인의 형사처벌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움직이고 있는 만큼 컴플라이언스 체계를 잘 갖추는 것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후 대전 세종지역 UNGC 회원사의 우수사례를 듣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먼저 한국철도공사 노해룡 차장은 우수기업 사례 발표를 통해 “공공서비스에 대한 사각지대 해소 등이 현재 가장 큰 이슈이며, 모든 방향성에서 공공성의 균형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업무를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안전/환경 ▲양질의 일자리 ▲보편적 철도 서비스 ▲상생발전 등의 분야에서의 사회적 가치 실현방안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특히 공사는 이용객 뿐 아니라 근로자의 안전 및 환경에 대해서도 크게 고려하고 있으며, 예년에 비해 재정투자를 30% 이상 확대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철도 운행 중에도 차량의 안전상태를 감시할 수 있도록 ICT 및 IOT 기술을 개발하고 산업재해를 방지하기 위해 차량정비기지에 드론, 로봇시스템과 같은 설비에 65억원을 투자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한국수자원공사 신홍섭 차장은  ▲물 인권 ▲안전 및 환경 ▲양질의 일자리 제공 ▲맞춤형 서비스 등 공사의 사회적가치 창출 사례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물 사용량이 평소와 달라지면 위기상황 알림을 제공해 고독사나 위험을 방지하고, 지자체 홍수를 모니터링 하는 등 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지역협력 프로그램을 통해 자사의 사업으로 인해 피해 받는 지역 주민들을 돕고 있으며, 특히 금년에는 단비 톡톡이라는 온라인 소통 플랫폼에서 나온 건의 사항들을 국민포럼(오프라인)으로 가져와 충분히 논의를 해보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우수 회원 사례발표 이후,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임애화 선임연구원은 UNGC 한국협회 개요, 가입혜택, 절차 및 연회비 등 주요 정책을 안내하였습니다. ▲UNGC, CSR, SDGs 최신 동향 제공 ▲직원 역량 강화 및 교육 제공 ▲COP, COE 보고서 작성 지원 및 자문 ▲우수사례 공유 및 네트워킹 기회 제공 ▲지속가능한 공급망 및 조달시장 대응 지원 ▲SDGs 이행 자문 등을 회원사 실제 사례와 함께 소개하며, UNGC에 가입하여 지속가능성 운동에 동참해 주기를 독려했습니다.



본 설명회는 지역에 소재한 UNGC와 CSR, SDGs에 관심 있는 공기업, 공공기관,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경영 및 사회적가치 실현에 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유익한 시간이었습니다. 협회는 향후에도 지역 소재 기업 및 기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설명회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지속가능성 및 사회적 가치 실현에 대한 인사이트와 우수 사례를 전파할 예정입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검색하실 단어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