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활동
Notice-
협회소식-
본부소식-
행사갤러리-
동영상갤러리-
기부금 공시-
협회소식
HOME > 활동 > 협회소식

‘SDGs 산업별 이행가이드 〈제조업〉 간담회’ 결과 공유 (6/19)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7-02 14:14
조회
327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6월 19일(화) SDGs 산업별 이행가이드 <제조업>을 발간하고, 공업 및 제조업 부문의 기업 실무자들을 초청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위한 글로벌 이니셔티브∙플랫폼과 우수 사례, 이행 방법을 소개하는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지난 5월 10일 열린 <식음료∙소비재> 간담회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된 간담회에는 교보생명, 두산중공업, 두산인프라코어, 래티튜드, 유한킴벌리, 지멘스, 한국타이어, CJ대한통운, KT, LG전자의 실무자들이 자리했습니다.



간담회 시작에 앞서 박석범 UNGC 한국협회 사무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많은 회원사들이 SDGs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으나, 기업의 사업과의 연계성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느낀다.  UNGC의 최근 발간자료들은 SDGs의 내재화 방안 및 이행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과거 기업이 내부의 KPI로 지속가능성 성과를 측정하고 관리했다면, 이제는 SDGs를 공동의 언어(common language)로 내부∙외부 이해관계자 소통을 위한 도구로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서 UNGC 한국협회 곽글 선임연구원은 유엔글로벌콤팩트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소개하고, 새롭게 발간한 SDGs 산업별 이행가이드 <제조업>의 핵심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곽글 연구원은 지속 가능한 제품, 저비용 제품 생산, 파트너십 및 기술력 공유 등 SDGs 이행이 제조업 분야에 제공하는 비즈니스 기회를 설명하며, ‘책임있는 광물 이니셔티브(RMI)’를 비롯해 글로벌 이니셔티브와 툴 및 협력 플랫폼을 설명했습니다. 또한 많은 선도기업들이 SDGs를 글로벌 문제를 해결할 혁신적인 솔루션의 원천으로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하며, 필립스 라이팅, 타타스틸, 포드, 지멘스 등 해외 기업의 SDG 목표별 이행사례를 소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참가 기업들의 SDGs 사례 및 활동 공유 시간이 있었습니다. 참석 실무자들은 자사의SDGs 활동을 간략히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고 CSR 및 SDGs 이행과 운영의 애로사항과 향후 진전 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토론을 나눴습니다. 이은경 책임연구원은 “최근 주요 기업들은 단순히 SDGs 목표와 사업을 매칭하는 것을 넘어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SDGs를 핵심 사업과 조직 거버넌스에 반영하고 있다. 특히 최근 남북경제협력과 같이 기업의 평화증진 참여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감에 따라 UNGC 평화를 위한 비즈니스(Business for Peace, B4P) 플랫폼 활동을 통해 새로운 사업 모델과 SDGs 이행을 전략적으로 추진하는 등 국내외 환경 변화에 따라 대두되는 이슈들에 대해 대응하는데 있어 SDGs를 가이드라인으로 적극 활용하기를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 기업의 SDGs 성과를 효과적으로 보고하고 소통하는 방안과 관련하여 다양한 의견이 오갔습니다. 참석자들 대부분은 자사의 핵심 비즈니스에 SDGs를 연계하고, 나아가 사업 지역 또는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사회적 니즈를 파악하여 SDGs 목표 선정 및 이행 전략을 수립해 전개하고 있었습니다. 특히 대다수가 산업 특성상 소비자들에게 어렵고 생소한 용어가 많아 기업의 SDGs 목표 및 이행 활동을 내부/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쉽게 전달하는 방법을 고민하고 있음을 언급하였습니다.

이 밖에도 UNGC 한국협회는 국가 지속가능발전목표(K-SDGs) 수립에 있어 산업계 이해관계자 그룹에 기업들이 적극 참여할 것을 당부하며, K-SDGs 세부목표 및 지표의 수립 과정에서 회원사의 의견을 바탕으로 SDGs 이행에 기업의 강점을 활용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향에 대한 의견을 제시할 것임을 밝혔습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제조업 및 기타 관련 산업의 기업 실무자들은 SDGs 이행에 있어 기업간의 긴밀한 협력과 정보교환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주요 SDGs 이슈에 대한 의견과 정보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오는 7월 19일 헬스케어 및 생명과학 분야 간담회를 개최하고, 에너지기후변화, 금융, 교통 분야의 산업별 연구자료와 교육을 제공해 회원사들의 SDGs 이행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관심 있는 회원사 실무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검색하실 단어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