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동
활동
Notice-
협회소식-
본부소식-
행사갤러리-
동영상갤러리-
기부금 공시-
본부소식
HOME > 활동 > 본부소식

[SDG 미디어 존] 성 평등 실천 방안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2-17 17:09
조회
191
SDGs 달성에 있어 여성과 여성 CEO의 역할

<아만다 엘리스 (Amanda Ellis)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Global Institute of Sustainability 수석연구원, 엘리스 넬슨 (Alyse Nelson) Vital Voices Global Partnership 대표, 마르니사 발리시아노 (Marcia Balisciano) RELX 대표, 로라 코흐 (Laura Koch) B Women 대표>

유엔글로벌콤팩트는2020년 1월 21일부터 4일간 스위스 다보스에서 개최된 다보스 포럼에 참가해 유엔글로벌콤팩트 창립 2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다보스 포럼에서 처음으로 SDG 미디어 존을 운영했습니다. 약 3,000여명의 전 세계 비즈니스 리더들, 정부 및 유엔 지도자, 혁신가 및 사회활동가들이 참석한 이번 다보스 포럼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에 있어 이해관계자들의 역할과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의 방향성에 대해 논의되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매 회 뉴스레터에 SDG 미디어 존에서 다뤄진 각 주제 별 토크의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토크는 아만다 엘리스 (Amanda Ellis) 애리조나 주립대학교 Global Institute of Sustainability의 수석연구원과 엘리스 넬슨 (Alyse Nelson) Vital Voices Global Partnership 대표, 파트너로 참여한 마르시아 발리시아노 (Marcia Balisciano) RELX 기업의 사회적 책임 대표와 로라 코흐 (Laura Giadorou Koch) B Women이 참석하여 SDGs 달성에 있어 여성과 여성 CEO의 역할의 중요성에 대한 논의와 이를 장려하는 ‘WE Empower’ 이니셔티브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WE Empower는 2017년 세계은행(World Bank)와 UN Women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진 경제 및 비즈니스 분야에서의 여성 리더십 확대를 목표로 하는 3년 간의 이니셔티브로서, UNGC도 2019년부터 WE Empower 이니셔티브에 파트너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WE Empower는 어떤 이니셔티브고 어떤 역할을 하는가?”라는 질문에 아만다 엘리스 수석연구원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해 여성과 여성 기업인들의 역할을 강조하고 그들을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진 이니셔티브로서 여성 리더십을 강조하고, 뛰어난 여성기업인에서 투자를 하며 이를 통해 변화를 만들어 내는 세 가지 목표를 가지고 있다” 고 설명했습니다. 또한,“기업이 큰 사회적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의 대담하고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필수적이며, 여성의 경제적 참여를 통해 사업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과 직관적인 사고방식을 이끌고 더욱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엘리스 넬슨 대표는 WE Empower여성 기업인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교육 또한 진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앨리스 대표는 “더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향상을 위해 커뮤니케이션 트레이닝을 진행하고, 그 후 객관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가장 우수한 참가자에게는 20,000불 상당의 사업 지원금을 지원하기로 했다“고 말했습니다. 이 외에도 “모든 참가자에게 5,000불의 지원금을 지원할 계획이며, 관련 교육은 전문성을 기르는 데 있어서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WE Empower의 최종적인 목표는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로라 코흐 대표는 “최종적인 목표는 돌봄 경제(care economy/ wellness economy)이며, 더 이상 과거의 발전 지향적 경제가 아닌 환경과 사람이 우선시 되는 경제로 나아가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또한,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17개의 지속가능한발전목표 중 5번 성 평등 (Gender Equality)이 중요하며, 그 목표의 달성을 위해서 Global Voices, UNGC, 그리고 UN Women 등 다양한 기관들과의 네트워킹을 맺었다”고 말했습니다. 엘리스 넬슨 대표는 “10년밖에 남지 않은 지금,  SDGs 달성을 위해 빠르게 움직여야 할 시기라고 강조하는 한 편, 여성에 사회 참여 기회와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에서 남성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양성평등한 사회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영상보기]

검색하실 단어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