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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인들이여, 모두 활동가(activist)가 됩시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1-04 10:47
조회
90
9월 뉴욕에서 열린 유엔총회는 2015년에 2030 아젠다가 채택된 이후 가장 중요한 사건이었습니다. 지난 4년 동안, 국가 지도자, 기업 리더, 시민사회 등은 2030 아젠다 이행을 위한 10년 간의 활동을 앞두고 우선순위에 합의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일부 지역에서 진전사항이 있지만, 여전히 우리 세계는 2030년까지 17개 글로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궤도에 오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특히, 기후변화와 사회적 불평등은 우리 미래에 중대하고 실존적인 위협을 가하고 있습니다.



비록 많은 유엔글로벌콤팩트 회원사들이 10대 원칙을 지키고, 글로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큰 진전을 이루었지만, 눈에 띄는 정도의 큰 변화를 이루지는 못하였습니다. 2030 아젠다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지금껏 존재하지 않던 규모의 비즈니스 혁신이 필요합니다. 30% 이상의 기업이 의미 있는 목표를 세우고 글로벌 기업 공동체를 위한 '새로운 기준'을 확립할 때, 실질적인 변화를 경험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이러한 사실에 힘입어, 유엔글로벌콤팩트는 보다 과감하고 혁신적이며 의지 있는 기업들을 지원하기 위해 3가지 '글로벌 임팩트 이니셔티브(Global Impact Initiative)'를 출범시켰습니다.

첫째, 유엔글로벌콤팩트는 기업들에게 지구온난화를 1.5°C 이하로 유지하는 것에 맞춰 과학 기반의 목표를 설정하고, 2030년까지 배출량 제로를 목표로 삼을 것을 요청하고 있습니다. 또한, 덴마크의 사례와 같이 기업이 자사의 에너지 소비를 최적화하고 에너지 공급업체로부터 재생가능에너지를 요구하여 에너지 시장을 화석연료에서 지속가능한 에너지 공급으로 전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에 힘입어, 650개 이상의 기업들이 과학 기반 목표를 설정하는데 전념했고, 90개 이상의 기업이 1.5°C의 시나리오로 자사의 감축 목표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올해 12월 칠레에서 열리는 유엔 기후 변화 회의인 COP 25를 통해 이러한 수치가 크게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후에 대응할 수 있는 시간이 촉박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강력한 역할 모델과 리더십이 절실히 필요합니다. 저탄소 경제로 전환하는 것만으로도 26조 달러 가치의 시장이 생겨날 수 있으며, 6천 5백만 개의 새로운 저탄소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등 과감한 기후 행동은 좋은 비즈니스 기회로도 활용될 수 있습니다. 아직 기회는 남아 있기에 우리는 좀 더 과감한 리더십이 필요합니다.

2030 아젠다는 누구도 소외시키지 않겠다는 다짐을 핵심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적 불평등에 대한 격차는 점점 벌어지고 있습니다. 성평등, 청년 교육 및 일자리의 동등한 기회, 글로벌 공급망에서의 인권과 노동권은 전부 역행하고 있습니다.

성평등에 있어, 여성의 세계 경제 참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글로벌 목표는 결코 충족되지 않을 것입니다. 맥킨지&컴퍼니(McKinsey Global Institute)는 경제적 성별 격차를 해소함으로써 2025년까지 전 세계 연간 국내총생산(GDP)에 있어 28조 달러를 새롭게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진행 속도라면 목표를 달성하는데 200년 이상 걸릴 것입니다! 따라서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전 세계 기업들과 협력하여 이사회, 최고 경영진에서 여성의 대표성과 리더십을 높이고 의식을 고취시키는 구체적이고 야심찬 목표를 설정하기 위한 “타깃 성평등(Target Gender Equality)”이라는 두 번째 새로운 글로벌 임팩트 이니셔티브를 출시하였으며, 전 세계 공급망에 여성 기업가를 포함시키는 것을 중점으로 두고 있습니다.

몇몇 기업은 동등한 여성 대표성이 이사회 및 고위 경영진 수준에 도달한 반면, 어떤 기업들에게는 30 퍼센트를 할당하는 것이 여전히 도전적인 목표입니다. 조사 결과에서 볼 수 있듯, 여성들이 공정한 참여 기회를 얻고, 대표성 및 리더십뿐만 아니라, 기업 실적 및 성과 측면 모두에서 실질적인 정점을 대표할 수 있는 최저 한계는 30 퍼센트입니다.

이번에 새롭게 발간된 유엔글로벌콤팩트 이행 보고서 2019 유엔글로벌콤팩트-엑센츄어 전략 CEO 연구 2019 에 실린 설문 결과를 통해 기업들이 10가지 원칙(약90퍼센트)과 글로벌 목표(80퍼센트 이상)에 대해 훌륭한 인식과 정책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유엔글로벌콤팩트 회원사 CEO들이 ‘기업이 글로벌 목표를 달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을 받았을 때 71%가 해당 질문에 동의한 반면, 21%만이 현재 이러한 일이 일어나고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은 심혈을 기울여 비즈니스 전략 및 운영과 조직 및 공급망에 존재하는 모든 이해관계자들의 참여에 있어 10가지 원칙과 17가지 글로벌 목표를 완전히 통합해야 합니다.

이것이 우리가 세 번째 글로벌 임팩트 이니셔티브인 ‘SDG Ambition’을 발족한 이유입니다. 의지수준과 실행력을 높임으로써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방법에 관한 명확한 가이드를 제시하고 전 세계 1,000여 개가 넘는 기업들을 지원하고자 새로운 실행 모델을 출시하였습니다.



마힌드라그룹의 회장이자 유엔글로벌콤팩트 이사장인 아난드 마힌드라(Anand Mahindra)는 “글로벌 목표는 향후 수십 년간 가장 큰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할 것." 이라고 말하였습니다.

UNGA 주간을 통해, 2030년까지 기후행동과 글로벌 목표를 실현시키는 것이 더 이상 이 자리에 모인 기업의 고위층만의 주제가 아니라는 사실도 명확해졌습니다. 오늘날 전 세계의 젊은이들이 매주 금요일마다 우리 세대가 행동을 취하고 세상을 변화시키기를 요구하는 시위가 세계적인 움직임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인류가 직면한 가장 큰 변혁을 이끌어가야 할 시점에 세대 간의 분열을 만들 수 없습니다. 모든 기업 지도자들이 이러한 운동에 동참하고, 스스로 운동가가 되는 것을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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