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아카이브
이슈플랫폼-
행동플랫폼-
뉴스레터-
언론보도-
협회 발간자료-
>> SDGs-
본부 발간자료-
회원 자료실-
SDGs
HOME > 아카이브 > 협회 발간자료>SDGs
SDGs 소식

[SDG 솔루션] 화물 컨테이너 안에서 이루어지는 수기경재배 (Aeroponic Farming)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2-04 14:34
조회
766


아그리쿨(Agricool) 일반 화물 컨테이너를 기후 조건이 제어된 도시 농장쿨테이너(Cooltainer)’ 개조합니다. 탄소 발자국을 최소화하고 도심에서 신선한 딸기를 생산하기 위해 공중 재배 방식을 사용합니다. 

아그리쿨에서 개발한 쿨테이너는 파리에서 신선한 딸기를 재배하기 위해 개조된 화물 컨테이너입니다. 컨테이너 내부는 밀폐되어 온도, 빛, 습도 등 환경 조건이 완전히 제어되고 쿨테이너는 재생에너지로만 가동됩니다. 분무식 수경 재배 방식은 식물이 토양 없이도 주변 안개를 통해 풍부한 영양분을 얻고 재배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아그리쿨은 전통적인 재배 방식보다 자사의 방식이 120배 더 생산적이라고 평가합니다.

식물 맞은편 벽에는 자연 태양광 스펙트럼을 모방한 인공 LED 조명이 설치되어 기상 조건이 일괄 제어된 성장 환경을 조성합니다. 쿨컨테이너의 밀폐 공간에서는 물이나 영양분이 외부로 빠져나갈 수 없기 때문에 기존 재배 방식과 비교하여 90%의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부 환경과 완전히 차단되어 작물 재배에 병해충 위험이 없어지고 살충제와 제초제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쿨테이너는 여러 도시에 설치되어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거리를 대폭 줄일 수 있습니다. 아그리쿨은 농장에서 소비자의 식탁까지의 거리를 20km 미만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현재까지 파리에는 4개의 쿨테이너가 설치되어있고 앞으로 더 많은 제품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아그리쿨은 사업 확장을 위해 2,800만 달러의 투자금을 유치하였고 프랑스와 두바이 전역에 걸쳐 100대 이상의 쿨테이너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두바이에는 이미 첫 쿨테이너가 설치되었습니다.

아그리쿨의 기술에 주목해야 할까요?

인구 증가, 빠른 도시화, 토지 황폐화, 기후변화로 인한 식량위기를 비롯하여 식품 공급 체계를 위협하는 요소들은 무궁무진합니다. 쿨테이너의 스마트 도시 농업 기법은 운송 거리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소비자와 생산자를 다시 연결합니다. 더 나아가 쿨테이너는 화학 비료를 사용하지 않고 에너지와 수자원 소비를 줄여 지역 생산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공급합니다.

 

How the Global Goals are addressed 



기아의 종식

아그리쿨은 도시 내∙외에서 탄력적이고 생산적이며 다양한 형태의 소규모 농업 시스템을 개발하는 도시농업 스타트업 중 하나입니다.



책임있는 소비와 생산

쿨테이너는 자원 효율이 높아 기존 방식보다 물을 덜 소비하고 재생에너지로 가동됩니다. 농장에서 소비자의 식탁까지의 거리를 줄이면 음식물 쓰레기도 줄일 수 있습니다.

[원문보기]

SDGs 발간자료

검색하실 단어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