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s 시장기회] 무항생제 식품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1-16 10:44
조회
1904
전 세계적으로 농업에 가장 많은 항생제가 소비되지만, 점차 저 많은 소비자들은 항생제 없는 고기를 요구하고 있다.
항생제 없는 식품시장은 아직까지 틈새 시장이지만, 미국과 유럽에서는 무항생제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늘어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정부가 무항생제 식품 시장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인도에서는 항생제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환경 및 건강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항생제 없는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항생제의 80 %가 농업에 사용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농업에서 항생제 사용은 2010 년에서 2030년 사이에 67 % 증가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 증가의 대부분은 중국, 인도 그리고 중산층이 빠르게 늘어나 고기 수요가 증가하는 나라들에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생제는 동물의 질병을 치료 할뿐만 아니라 동물을 더 빨리 성장시키고 건강에 해로운 성장 조건에서 자주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농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장의 등장
슈퍼마켓들은 공급받는 고기의 항생제 사용에 관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어떤 가게들은 이미 항생제가 없는 고기만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몇몇 가게들은 항생제 사용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진술하고 있지만 다른 일부는 지속 가능성 문제에 대해 내부적으로 대화를 시작하는 단계에 놓여있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항생제 없는 육류의 매출은 약 5 %에 불과하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항생제를 쓰지 않은 닭의 판매가 2014년에 34% 증가하면서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몇 년 사이에 많은 패스트푸드 체인이 무항생제 닭으로 만든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무항생제 음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을 알려주는 디지털 앱까지 존재하고 있습니다.
최근 항생 물질에 대한 내성에 맞서기 위한 세계보건기구(WHO)는 모든 국가가 각국의 실천방안을 개발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그렇게 함에 따라 무항생제 식품에 대한 시장 기회는 더욱 인식이 높아질 것입니다. 농업에서 항생제의 과다 사용을 줄이는 것은 국가 계획의 많은 부분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그것은 농장으로부터의 항생제의 누출을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A Global Gold Standard
항생제 사용을 줄이기 위한 정치적 압력과 함께 항생제가 없는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체 육류 가치 사슬에 대한 도전과 기회가 나타나게 됩니다. 무항생제 닭고기 생산은 무항생제 육류 시장에서 가장 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입니다. 닭은 생산 주기가 짧기 때문에 비교적 덜 복잡하게 닭의 질병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육류 제품의 경우, 항생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은 매우 복잡합니다. 하지만 생산 방법론과 시장 잠재력를 시험하기 위한 시범 사업이 점차 시도되고 있습니다.
항생제 사용 없이 또는 책임 있는 항생제 사용과 함께 생산된 육류 제품을 인증하기 위한 새로운 국제 표준의 개발은 이러한 시장 기회를 더욱 촉진할 것입니다. ‘항생제 없이 길러진 제품’ 또는 ‘책임 있는 항생제 사용’이라는 문구가 쓰인 명확한 고기의 라벨은 소비자들이 항생제 없는 고기를 더 확실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것입니다. 농장에서 항생제를 적게 쓴다는 것은 우리 주변에 내성균이 적다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Survey Findings 조사결과
항생제가 사용되지 않는 식품은 비교적 새로운 현상입니다. 이러한 식품은 현재 전체 육류 시장에서 작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가는 항생제 내성에 대처하기 위해 국가적 실천방안을 발전시킬 것이며, 그러한 실천방안은 무항생제 식품의 미래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시장은 2015 년에 공공 및 민간 부문의 5500 명 이상의 리더들을 대상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본 연구는 YouGov연구소와 공동으로 진행되었으며, 연구결과 전문은 Global Opportunity Report 2016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원문보기
항생제 없는 식품시장은 아직까지 틈새 시장이지만, 미국과 유럽에서는 무항생제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인식이 늘어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는 정부가 무항생제 식품 시장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인도에서는 항생제 사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지만 환경 및 건강 문제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항생제 없는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항생제의 80 %가 농업에 사용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농업에서 항생제 사용은 2010 년에서 2030년 사이에 67 % 증가할 것으로 추산됩니다. 이 증가의 대부분은 중국, 인도 그리고 중산층이 빠르게 늘어나 고기 수요가 증가하는 나라들에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항생제는 동물의 질병을 치료 할뿐만 아니라 동물을 더 빨리 성장시키고 건강에 해로운 성장 조건에서 자주 발생하는 질병을 예방하기 위해 농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장의 등장
슈퍼마켓들은 공급받는 고기의 항생제 사용에 관한 정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어떤 가게들은 이미 항생제가 없는 고기만을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몇몇 가게들은 항생제 사용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진술하고 있지만 다른 일부는 지속 가능성 문제에 대해 내부적으로 대화를 시작하는 단계에 놓여있기도 합니다.
미국에서 항생제 없는 육류의 매출은 약 5 %에 불과하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항생제를 쓰지 않은 닭의 판매가 2014년에 34% 증가하면서 호황을 누리고 있습니다. 몇 년 사이에 많은 패스트푸드 체인이 무항생제 닭으로 만든 음식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무항생제 음식을 제공하는 레스토랑을 알려주는 디지털 앱까지 존재하고 있습니다.
최근 항생 물질에 대한 내성에 맞서기 위한 세계보건기구(WHO)는 모든 국가가 각국의 실천방안을 개발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며 그렇게 함에 따라 무항생제 식품에 대한 시장 기회는 더욱 인식이 높아질 것입니다. 농업에서 항생제의 과다 사용을 줄이는 것은 국가 계획의 많은 부분에서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며 그것은 농장으로부터의 항생제의 누출을 줄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A Global Gold Standard
항생제 사용을 줄이기 위한 정치적 압력과 함께 항생제가 없는 식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체 육류 가치 사슬에 대한 도전과 기회가 나타나게 됩니다. 무항생제 닭고기 생산은 무항생제 육류 시장에서 가장 쉽게 달성할 수 있는 목표입니다. 닭은 생산 주기가 짧기 때문에 비교적 덜 복잡하게 닭의 질병을 통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육류 제품의 경우, 항생제를 전혀 사용하지 않는 것은 매우 복잡합니다. 하지만 생산 방법론과 시장 잠재력를 시험하기 위한 시범 사업이 점차 시도되고 있습니다.
항생제 사용 없이 또는 책임 있는 항생제 사용과 함께 생산된 육류 제품을 인증하기 위한 새로운 국제 표준의 개발은 이러한 시장 기회를 더욱 촉진할 것입니다. ‘항생제 없이 길러진 제품’ 또는 ‘책임 있는 항생제 사용’이라는 문구가 쓰인 명확한 고기의 라벨은 소비자들이 항생제 없는 고기를 더 확실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것입니다. 농장에서 항생제를 적게 쓴다는 것은 우리 주변에 내성균이 적다는 것을 의미할 것입니다.
Survey Findings 조사결과
항생제가 사용되지 않는 식품은 비교적 새로운 현상입니다. 이러한 식품은 현재 전체 육류 시장에서 작은 부분을 차지하지만, 수요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국가는 항생제 내성에 대처하기 위해 국가적 실천방안을 발전시킬 것이며, 그러한 실천방안은 무항생제 식품의 미래 수요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시장은 2015 년에 공공 및 민간 부문의 5500 명 이상의 리더들을 대상으로 조사되었습니다. 본 연구는 YouGov연구소와 공동으로 진행되었으며, 연구결과 전문은 Global Opportunity Report 2016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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