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SDGs

[SDGs 시장 기회] 스마트 시티(Smart City)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11-15 15:50
조회
3069



빅데이터와 실시간 데이터 분석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은
스트레스가 높은 도시 내에서 자원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스마트 어버니즘(Smart Urbanism)’이라는 컨셉은 효율성, 거주성, 지속가능성을 발전시키는 도시 계획과 디자인, 운영 전반을 포괄합니다. 도시를 ‘스마트’하게 만드는 데는 더 효율적인 건물과 대중 교통 시스템을 실현해내는 도시 계획 및 건축 방식뿐 아니라, 스마트 그리드나 센서, 빅데이터 같은 새로운 기술의 도입도 요구됩니다. 또한 해당 지역에 위치한 기업과 시민 간 협업도 중요합니다.



정보 통신 기술, 빅데이터 분석 및 지리 정보 시스템(GIS)은 보다 스마트한 결정을 내리는데 도움이 되는 도구들입니다. 이러한 기술들은 수자원이나 전기, 대중 교통 같은 서로 다른 분야들을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여, 투자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가치를 극대화하는데 기여합니다. 예를 들어, 공기 오염이나 물의 흐름과 관련한 데이터를 수집하는 것은 국가적 우선 사항들 중 건강 및 환경적 영향에 집중하는데 활용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도시는 시민의 웰빙에 대한 이슈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전반적인 지속가능성 문제들을 극복하는 한편, 의사 결정 과정에 시민의 참여를 확대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 어버니즘’은 기존 시장은 물론 신흥 시장에도 지속가능한 변화를 촉진시킬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신흥경제에서는 급속히 증가하는 인구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스마트 시티를 즉각적으로 도입할 필요가 있습니다. 수요는 많고 자원은 부족한 곳에서, 스마트한 우선순위와 이해관계자 참여는 특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반면, 기존 시장에서는 시스템들이 노후화되고 정보가 원활하게 공유되지 않으며, 도시 간 협업 부족의 문제를 겪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인프라 개발 단계에서의 정보 공유와 각 부문의 협업은 효율성 증가와 동시에 상당한 혜택을 가져올 것입니다.

스마트 어버니즘을 위해서는 전략적인 방향 설정이 반드시 수반되어야 합니다. 도시 관리의 새로운 참여 방식과 기술 및 오픈 데이터 시스템 사용 확대를 통해 도시 계획과 운영은 더욱 더 지속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조사 결과] 

2014년, 서스테이니아(Sustainia)는 리서치 회사 유거브(YouGov)와 함께 전세계 5,500명 이상의 공공 및 민간 부문의 리더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였습니다. 해당 조사 결과에 따르면, 스마트 시티 시장 기회는 기업을 위한 높은 잠재력을 보유한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정부 및 공공기관’ 부문과 ‘기타’ 기업 응답자들은 스마트 시티가 현재 사업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대답했습니다. ‘서비스업’ 부문의 응답자들은 이러한 시장 기회가 신사업의 큰 영감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으며, ‘금융’ 부문의 응답자들 또한 이 시장으로부터 아이디어를 얻어 신사업을 개발할 가능성이 높다고 응답했습니다.



기업들을 위한 큰 잠재력은 지리적 측면에서도 드러납니다. 중국 응답자의 대부분은 이 시장 기회가 신사업을 촉진시킬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해당 조사 결과는 2015 글로벌 기회 리포트(Global Opportunity Report 2015)에서 더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