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SDGs

[SDGs 솔루션] 스마트폰으로 실명을 예방하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3-02 15:43
조회
2108





피크 비젼(Peek Vision)은 스마트폰 앱과 카메라 어댑터를 개발해 농촌지역 환자들을 위한 간단한 저비용
고품질의 시력 검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휴대용 시력검사 키트인 피크(Peek)는 저소득 국가에서의 실명을 예방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가격도 적당하고 휴대하기도 쉽습니다. 휴대폰과 휴대폰 충전을 위한 태양열 배낭을 갖춘 보건업계 종사자들은 외진 곳에 있는 집에도 찾아갈 수 있어 환자들은 멀리있는 병원까지 다녀 올 필요가 없습니다.

 “실명을 에방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는 사람들. 우리의 기술은 그들을 돕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앤드류 바스타루스 피크비젼 공동창립자 및 CEO

이 앱은 핸드폰이나 타블렛에 점점 크기가 작아지는 글자들을 표시하며,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도 간단하며 정교한 시력 검사를 제공합니다. 또한, 특별히 제작된 저렴한 카메라 어댑터를 사용해 스마트폰으로 망막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 망막의 촬영본과 검사결과는 데이터에 저장되어 전 세계 전문가들과 공유됩니다. 환자들의 거주지 또한 GPS에도 저장되어 추후 치료 절차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 솔루션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전 세계에는 약 2억 8천5백 명의 시각 장애인이 있으며, 이 중 90%는 개발도상국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80%의 실명은 예방 또는 치료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일반적인 시력 검사 도구의 비용은 17만 달러 이상인데 비해, 피크 비젼의 스마트폰 소프트웨어는 무료이며, 하드웨어 제작비는 170달러 이하입니다. 최근 여러 연구에서 시험 사용된 이 솔루션은 농촌지역의 실명 예방을 위한 매우 유용한 솔루션입니다.

• Goal 3: 건강과 복지(Good health and well-being)

이 솔루션은 적절한 보건 서비스에 대한 접근이 어려운 저소득 마을들에서 실명을 에방하고 시력 손상을 관리합니다.

• Goal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적 성장(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사람들의 일할 수 있는 능력을 빼앗아가는 시력 손상 및 실명을 예방함으로써, 이 솔루션은 더 많은 이들의 고용을 지원합니다.

• Goal 10: 불평등 감소(Reduced inequalities)

피크 비젼이 만든 시력검사는 값비싼 자원이나 도구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또한, 피크 비젼의 검사를 통해 시력장애 환자들은 병원에 가지 않아도 편리한 검사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보건의료 접근의 불평등이 줄어듭니다.

– 원문보기

– 영상보기

(사진: TED.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