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DGs 시장기회] 유연한 교통수단 시스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6-18 15:34
조회
2394

이동은 쉽고 효율적이어야 합니다. 이동하는 사이에 사람들은 일을 준비하고, 퇴근 후 피로를 풀고, 혹은 단순히 이동 자체를 즐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오늘 날 대부분의 교통 수단은 이를 충족시키지 못합니다. 급속한 도시화는 사람과 물건의 자유로운 이동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꽉 막힌 길들은 이동성을 저하시키고 있으며, 줄 지어 서있는 차들은 공기 오염을 악화시킵니다. 그러나 모든 교통 수단을 통합한 융통성있고 유연한 시스템은 이러한 부담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센서 및 통신 기술의 발전과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교통의 패러다임을 전환시킬 것입니다. 이제 사람들은 자동차나 자전거, 교통카드까지도 소유할 필요가 없어질 것입니다. 매일의 선호도와 날씨, 계획에 맞게 맞춰진 유연한 교통 서비스 활용이 가능해 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아침에 날씨가 좋다면 자전거를 타고 출근할 수도 있고, 집에 갈 때 장을 봐야 한다면 자동차를 선택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미래에나 있을 법한 이야기 같지만, 현재도 이를 위한 기술과 비즈니스 모델들이 구현되고 있습니다.

유연한 교통 시스템은 경로, 이동시간, 교통수단의 종류, 서비스 제공자 등에 대한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합니다. 오늘날 많은 이들은 매일 교통수단에 제약을 겪습니다. 특히 자동차를 구입하기 위해서는 많은 돈을 투자해야 합니다.
이러한 의미에서 본 시장 기회는 교통을 새로운 관점으로 바라보게 합니다. 제품을 서비스로 바라보기 때문입니다. 시민들에게 필요할 때 필요한 곳에서 교통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자가용을 필요로 하지 않게하, 이렇게 유연한 서비스에 가입한 이용자들은 대중교통, 카 쉐어링, 렌터카, 바이크 쉐어링, 택시 등의 교통 수단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의 종류는 각 지역의 지리와 기후, 인구 밀도, 그리고 이용자의 재정 상황 등에 따라 상이합니다.
가능한 모든 교통수단을 통합하고 적절히 조정하면 대기 시간도 짧아질 수 있습니다. 오픈 데이터를 활용해 다양한 종류의 교통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교통 관련 스마트폰 앱들은 큰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것입니다. 런던에서는 실시간 교통 앱이 매년 2천 2백만에서 8천 8백만 달러를 절약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유연한 서비스 중심의 시스템은 자동차와 같은 개인용 교통수단에 대한 지출을 크게 줄임으로써 저소득층이 더욱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통해 저소득층의 통근 범위가 넓어진다면, 이는 사회적 이동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지고 옵니다.
새로운 형태의 민관협력
이 기회를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민관 협력이 필수적입니다. 대중교통은 고정된 목적지 간의 수요가 특히 높을 때 더욱 효율적인 교통 수단이 됩니다. 이러한 서비스는 사기업에 의해 운영되지만 경로나 인프라, 구간 요금 등을 설계할 때에 공공부문의 계획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대중교통에 대한 수요가 낮다면 반쯤 비어있는 대형 버스들을 운영하는 것은 자원의 측면에서 효율적이지 못하며, 카쉐어링이나 택시, 자전거가 더 적절할 것입니다. 진정으로 유연한 이동 시스템을 개발한다면, 모든 이들이 자유롭게 이동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 민관협력 구축될 수 있을 것입니다.
무리한 일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 시스템 통한 민간인들과 기업, 정부가 얻을 수 있는 이익은 상당할 것으로 보입니다. 전체 교통 시스템을 통합하고 연결해 모두를 위한 이동수단을 제공한다면 도시 인구의 자가용 사용 및 소유의 필요성을 낮추며, 이는 탄소 배출 저감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조사 결과
2015년 진행된 설문조사에 의하면 유연한 교통수단 시스템은 차량으로 인한 탄소 배출을 해결하기 위한 시장 기회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특히 30세 이하의 젊은 응답자들에게 인기가 많았는데, 이는 공유를 선호하는 젊은 세대의 가치관을 보여줍니다.

정부 및 금융 부문은 이 기회로부터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본 시장 기회 추진에 대해 금융 부문은 설문조사 대상인 5개 부문 중 실제로 추진할 확률이 가장 높다고 응답했습니다. 2015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정부가 교통과 관련된 시장 기회들을 추진할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교통수단을 유연하게 만드는 것이 사회에 얼마나 이익을 줄 수 있느냐에 대해서는 지역별로 의견이 분분합니다. 기타 아시아 및 남아메리카 지역의 리더들은 이 기회가 사회에 커다란 이익을 줄 것이라고 응답했으나 사하라 이남 지역 아프리카의 리더들은 이 기회를 추진하는 데에 있어 역량이 부족하다고 응답했습니다. 전반적으로 이 시장 기회는 인간 개발 지수(Human Development Index, HDI)가 중간 수준인 국가보다는 높은 수준의 국가들에서 더 높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본 시장에 대한 설문조사는 2015년 공공부문 및 민간부문의 5,500명 이상의 지도자들과 YouGov 연구회사의 협력에 의해 실시되었습니다. 설문조사 결과는 Global Opportunity Report 2016에 게재되었습니다.
※ 본 컨텐츠는 유엔글로벌콤팩트, 서스테이니아(Sustainia), DNV GL이 함께 참여한 Global Opportunity Explorer에서 발췌, 번역 및 가공한 자료입니다. 무단 인용 및 배포를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