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카이브
아카이브
이슈플랫폼-
행동플랫폼-
뉴스레터-
언론보도-
협회 발간자료-
>> SDGs 캠페인-
본부 발간자료-
회원 자료실-
이슈플랫폼
HOME > 아카이브 > 이슈플랫폼
유엔글로벌콤팩트는
기업이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여러 도전과제들에 함께 대응하고,
노력을 확대할 수 있도록 이슈 플랫폼(Issue Platform)을 제공합니다.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금융
개발
유엔-비즈니스 파트너십
공급망
기타
여성 역량 강화 원칙 Women’s Empowerment Principles
‘여성 역량 강화 원칙(Women’s Empowerment Principles)’은 유엔여성기구(UN Women)와 유엔글로벌콤팩트에서 발족시킨 공동 이니셔티브로, 2016년 5월을 기준으로 전세계 약 1200여 명(국내 55개사)의 CEO들이 성명서(CEO Statement)에 서명하여 이 원칙에 대한 지지를 다짐하고 있습니다. 이 원칙은 직장, 시장 및 지역사회에서 양성 평등과 여성 역량 강화를 추구하고자 하는 기업에게 이를 이행하는 데 필요한 방안 및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전 세계 기업의 우수사례를 함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의 지속가능한 개발이라는 차원에서 여성의 역량 강화를 이행하기 위한 실천방안을 찾아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아동권리 보호를 위한 비즈니스 원칙 Children’s Rights and Business Principles
유니세프(UNICEF)와 세이브더칠드런(Save the Children), 유엔글로벌콤팩트에 의해 공동 개발된 ‘아동권리 보호를 위한 비즈니스 원칙(Children’s Rights and Business Principles)’은 기업이 직장, 시장, 지역 사회에서 아동의 권리를 존중하고 지지할 수 있도록 안내하기 위해 발족한 이니셔티브입니다. 본 원칙은 기업과 아동을 위한 기존의 기준, 이니셔티브, 그리고 우수사례를 기반으로 개발되었으며, 아동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최대화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이 이니셔티브는 기업의 운영에서 아동권리를 존중하고 지지한 사례를 함께 공유하기를 장려하고 있습니다.
아동노동 플랫폼 Child Labour Platform
‘아동노동 플랫폼(Child Labour Platform)’은 유엔글로벌콤팩트 노동 실무그룹의 이니셔티브로, 국제노동조합연맹(ITUC)과 국제경영자단체연맹(IOE)이 공동의장을 맡고 있으며, 국제노동기구(ILO)와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국이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기업의 공급망에서 아동노동 착취를 근절하기 위해 글로벌·지역적 이니셔티브와 연계하여 교육과 자원을 지원하고, 지역사회의 변화를 유도하는 실행방안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기후에 대한 배려 Caring for Climate
‘기후에 대한 배려 이니셔티브(Caring for Climate)’는 유엔글로벌콤팩트, 유엔환경계획(UNEP)과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사무국의 이니셔티브로 현재 65개국에 걸친 350여 개의 기업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기후변화에 대한 기업의 역할 및 참여 증진을 목표로 하는 이 이니셔티브는 기업 경영자에게 실질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하고, 공공정책이나 국민인식 향상을 돕기 위한 체계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CEO 수자원관리 책무 The CEO Water Mandate
유엔글로벌콤팩트 CEO 수자원관리 책무(The CEO Water Mandate)’는 세계 수자원 문제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수립과 해결방안 개선에 초점을 두고, 유엔 산하기구를 포함한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협력과 파트너십 구축의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책무를 지지하는 CEO는 기업경영에서 수자원 관리를 우선순위로 두어야 하는 책임을 인식하고, 정부와 유엔 산하기구, 비정부 기구, 기타 이해관계자들과 협력하여 이러한 환경 문제를 개선해 나가야 한다는 점을 이해하고 있습니다.
식품 및 농업 비즈니스 원칙 Food and Agriculture Business Principles
‘식품 및 농업 비즈니스 원칙(Food & Agriculture Business Principles, FAB)’은 식량안보를 위한 지속가능한 농업 요청에 부응하고자 2014년 9월 발족된 이니셔티브입니다. 동 원칙에는 농업·영양·식량체계 분야와 관련된 1000개 이상의 기업을 비롯해, 유엔 기구, 시민사회 관계자를 포함하는 다중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식품 및 농업 비즈니스 원칙은 지속가능한 글로벌 식량·농업 시스템의 구축과 더불어 자원 및 생태계 서비스, 사회·경제적 영향에 대한 이해 증진을 통해 시장 안정성을 도모합니다.
지속가능한 토양 관리 원칙 Principles for Sustainable Soil Management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지속가능한 토양 관리 원칙(Principles for Sustainable Soil Management)’은 유엔글로벌콤팩트 식품 및 농업 비즈니스(FAB) 원칙의 일환으로 발족되었습니다. 지속가능한 토양 관리 원칙은 빈곤 및 기근 퇴치,육상 생태계의 지속가능한 활용 증진을 촉구하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유엔 2030 의제와 뜻을 함께합니다.본 원칙에는 유엔, 기업, 시민사회, 학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여 토양 보존을 위한 정책/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있으며, 농업, 영양, 식품 분야에 대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콜 투 액션 Call to Action
콜 투 액션은 반부패, 올바른 지배구조가 지속가능하고 포괄적인 세계 경제의 주축이 될 수 있도록 정부에 요청하는 행동강령입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반부패 실무그룹과 세계은행, Open Contracting Initiative, 국제투명성기구 멤버로 구성된 전담팀이 개발, 협의하여 만든 공동행동 플랫폼으로 반부패 노력을 증진시키고자 하는 기업이라면 모두 참여할 수 있으며, 서약 기업은 반부패 이행 촉진, 지배구조 선진화, 혁신적인 공동행동 방안 마련, 투명한 조달 등의 노력에 대한 지지를 표명하고 공유해야 합니다.
유엔 글로벌콤팩트 100 UN Global Compact 100
서스테이널리틱스(Sustainalytics)와 협력하여 발족된 유엔글로벌콤팩트 100은 유엔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을 준수하고 경영자의 적극적인 지지 및 지속적인 기본 수익성의 보장을 기반으로 선정된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리더스서밋 2013에서 발표된 주가지수에 따르면, 이에 포함된 기업은 지난해 세계 일반 증권시장의 투자 수익률보다 높은 26.4%의 투자 수익률을 올린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100의 참여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최소 일년 동안 유엔글로벌콤팩트에 참여한 상장 기업이여야 하며, 서스테이널리틱스가 제공하는 리서치 기준에 적합해야 합니다.
지속가능한 증권거래소 이니셔티브 Sustainable Stock Exchange
‘지속가능한 증권거래소 이니셔티브(Sustainable Stock Exchange)’는 유엔글로벌콤팩트,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유엔책임투자원칙(UN PRI) 그리고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UNEP Finance Initiative)의 협력 하에 2009년 발족되었습니다. 해당 이니셔티브는 증권거래소가 투자자, 규제기관, 기업들과 협력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증진하고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의 투명성을 제고시켜, 기업 투자에 있어 장기적 접근 방안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유엔 책임투자원칙 UN 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
‘유엔책임투자원칙(UN Principles for Responsible Investment)’은 유엔글로벌콤팩트와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UNEP Finance Initiative)에 의해 공동 개발한 이니셔티브입니다. 2006년 4월 뉴욕 증권거래소에서 처음 제시된 책임투자원칙은 자산 소유자와 자산 관리자를 포함한 자산 투자자들이 여섯 가지 원칙에 따라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를 투자의사 결정 시 핵심 사항으로 고려할 수 있도록 권장합니다. PRI는 현재 34조 달러가 넘는 자산을 관리하는 자산 투자자 1,200명이 참여하는 세계 최대 책임투자 이니셔티브로 부상하였습니다.
사회적 기업과 임팩트 투자 Social Enterprise & Impact Investing
사회적 기업과 임팩트 투자에 관한 연구는 1) 지속가능성 운동의 확대, 2) 글로벌 도전과제에 대한 인식 확산, 3) 임팩트 투자의 성장 등을 배경으로 시작되었습니다. 이 3가지 동향은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협력하여 글로벌 과제에 대한 창의성 및 혁신 그리고 기업가적 해결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기업 사례들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이슈에 집중함으로써 유엔글로벌콤팩트는 글로벌 과제에 대한 실질적인 해결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회적 기업, 투자자, 정책 입안자의 파트너십 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글로벌콤팩트 시티프로그램 Global Compact Cities Programme
‘글로벌콤팩트 시티프로그램(Global Compact Cities Programme)’은 글로벌콤팩트 도시 부문 프로그램으로 지역 차원에서 10대 원칙의 채택과 이행을 돕고, 10대 원칙을 바탕으로 하는 도시 거버넌스 관리 프레임워크를 제공합니다. 시티프로그램은 각종 도시 문제의 해결과 지속가능성, 회복력, 포용성 및 대응을 강화하기 위해 대도시부터 소규모 지자체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정부 주체, 기업, 시민사회 간 협력을 도모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2017년 1월 현재 148개 도시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유엔-비즈니스 액션 허브 UN-Business Action Hub
‘유엔-비즈니스 액션 허브(UN-Business Action Hub)’는 기업이 유엔 의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증진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유엔-기업 파트너십 플랫폼입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와 민간부문-NGO 간 협력을 돕는 비영리단체인 글로벌핸드(Global Hand), 그리고 20여 개 유엔 기구가 공동으로 발족한 본 플랫폼은 이해관계자들의 파트너십 확대와 더불어 범지구적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 인도적 지원, 재해 예방 및 대응 능력을 재고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유엔 기관과 기업은 웹사이트에 프로젝트를 공유함으로써 잠재적 파트너를 찾을 수 있습니다.
공급망 지속가능성 Supply Chain Sustainability
유엔글로벌콤팩트는 회원사들이 그들의 공급자를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에 참여시킴으로써 지속가능한 공급망 운영방안을 발전시키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기업의 공급망 운영과정의 개선을 돕기 위해 기존의 자료와 이니셔티브 및 기업 사례를 발굴하고 촉진하며, 주요 이슈를 분석하고 공급망 관리 시스템에 10대 원칙을 통합하는 방안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개발하기 위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평화를 위한 비즈니스 Business for Peace
‘평화를 위한 비즈니스(Business for Peace)’는 기업이 직장, 시장, 지역사회에서 주도적으로 평화를 증진할 수 있는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 민간부문의 활동을 증대하고 강화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해외의 분쟁 또는 고위험 지역의 대립 상황에서 기업이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에 따라 기업의 책임을 이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해당 플랫폼에 참여함으로써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는 기업은 위험요소를 자각하고 분별 있게 대처할 수 있으며, 지역적 우선 사항을 설정하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대화 참여를 통해 세계 여러 분야에서 습득한 경험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유엔 책임경영교육원칙 UN Principles for Responsible Management Education
‘유엔책임경영교육원칙(UN Principles for Responsible Management Education)’은 세계적인 책임경영 교육, 연구 그리고 리더십을 장려하기 위해 2007년 발족하였습니다. PRME는 21세기 사회와 기업이 직면한 복잡한 과제를 관리할 차세대 기업가 육성을 위해 경영교육 과정이 지속적으로 개선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500여 개의 단체와 학술기관이 이니셔티브에 참여 및 실행하고 있습니다.
글로벌콤팩트 LEAD Global Compact LEAD
글로벌콤팩트 LEAD는 유엔글로벌콤팩트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있는 기업이 더 높은 수준에 도달하고, 실험적이고 혁신적으로 변화하며 함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장려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이 플랫폼은 사회적, 환경적, 경제적 문제에 대응하여 새로운 차원의 성과와 영향력을 나타내고자 하는 선도기업의 필요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 글로벌콤팩트 LEAD의 참여 기업은 지속가능성 리더십을 위한 청사진(Blueprint for Corporate Sustainability Leadership)을 이행하고, 지역적 그리고 국제적인 참여를 바탕으로 글로벌콤팩트를 이끌어 가려는 의지를 표명하고 있습니다.

검색하실 단어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