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라(Tala)는 이용자의 금융 이력에 상관없이 모두가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금융솔루션으로, 보통의 금융기관과는 다른 데이터로 대출신청 정보를 평가 합니다. 제도권 금융회사의 이용자들은 전 세계 성인 인구의 32%에 불과하며, 아직도 많은 금융소외계층이 시중은행을 통한 대출 신청이 어렵습니다.
탈라 어플리케이션은 혁신적인 데이터기반 고객평가 시스템을 통하여 시중은행 대출을 받기 어려운 30억 명의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탈라는 이용자의 핸드폰 데이터에 접근해 전화 사용량, 영수증, 거래 확인 문자 내역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용을 평가합니다. 또한 공정하고 윤리적인 평가 알고리즘을 위해 성별·언어 등의 정보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탈라 대출신청자들 중 85% 이상이 10분 이내에 신청 결과 승인을 받고 $10~$500 를 대출 받습니다. 2019년 기준 탈라는 전 세계 250만 명 고객을 대상으로 6억 달러 이상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현재 탈라는 3개 대륙 5개국(케냐, 탄자니아, 필리핀, 멕시코, 인도)에 사용자를 두고 있으며 최근 페이팔의 투자에 힘입어 탈라의 앱과 서비스는 더욱 발전할 예정입니다.
[솔루션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탈라(Tala)는 성별에 제한을 두지 않는 금융포용 (금융 이용에 어려움을 겪는 저소득·저신용 취약계층과 제도권 금융시스템 탈락 계층 등 금융 소외계층에게 금융 접근성을 높여 취약 가구 및 기업에 대한 기회를 확장하는 것을 말한다, 출처: 시사상식사전)을 실천합니다. 개발도상국의 경우, 여성이 금융기관에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는 남성보다20%가 낮으며 계좌 개설에도 남성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솔루션이 다루는 지속가능발전목표]
SDG 5 성평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