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KOICA-USAID 공동세미나 개최

Author
관리자
Date
2012-09-21 14:45
Views
2414

IMG_7361.JPG

IMG_7157.JPG

IMG_7196.JPG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와 대한상공회의소 지속가능경영원이 주관하고 한국국제협력단(KOICA), USAID, 개발협력연대가 주최한 「KOICA-USAID 공동 세미나」가 지난 9월 18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명동 포스트타워 10층 대회의실에서 개최되었습니다.

「KOICA-USAID 공동 세미나」는 350여명의 다양한 개발협력분야의 이해관계자들이 참석해 선진공여국의CSR-PPP*정책과 사례를 들여다 보고 앞으로 나아가야 할 한국의 CSR-PPP 방향을 논의하는 장이 되었습니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한충식 이사의 환영사와 외교통상부 김봉현 다자외교조정관의 격려사, 그리고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이승한 회장의 축사로 시작된 본 세미나에서는 USAID의 수석자문관 Ken Lee와 아시아지역 총괄담당관 Michael Silberman이 USAID의 사례를 중심으로 선진공여국의CSR-PPP 정책과 사례에 대해 발표하였고, 공동의 목표 달성을 위한 효과적인 파트너십의 정립과 성장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습니다.

두번째 세션에는 경희대학교 국제대학원의 곽재성 교수가 CSR-PPP의 국제동향 및 한국 CSR-PPP의 방향과 모델을 제언하며 민관연대를 통한 개발효과성 제고의 중요성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외교통상부 개발협력국의 박은하 국장은 개발협력연대의 출범과 향후 CSR-PPP 확산을 위한 과제에 대해 발표하였고,이어 포스코 사회공헌실의 박미정 팀장과 현대자동차 사회문화팀 신재민 과장은 CSR-PPP 국내 사례 발표를 통해 CSR-PPP의 현실 적용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습니다. 마지막 토론 세션은 민관협력에 있어 정부와 기업, 그리고 NGO의 역할과 가치 공유 방법, 그리고 협력 과정에서 필요한 형평성과 투명성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기업, NGO, 학계 등 다양한 분야 종사자들의 뜨거운 관심아래 진행된 본 세미나는 PPP에 대한 인식확산과  효과적인 민관협력의 방향을 가늠해보는 계기가 되었다는 점에서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앞으로도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코이카와 함께 PPP 인식제고를 위해 다양한 포럼, 세미나 등을 계획하고 있으니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PPP(Public-Private Partnersh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