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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발전목표(SD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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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Business and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는 전세계의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2016년부터 2030년까지 유엔과 국제사회가 달성해야 할 목표입니다.

SDGs는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중요한 발전 프레임워크를 제공한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 MDGs)의 후속 의제로 2015년 9월 채택되었습니다.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목표로 구성된 SDGs는 사회적 포용, 경제 성장, 지속가능한 환경의 3대 분야를 유기적으로 아우르며 ‘인간 중심’의 가치 지향을 최우선시 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세계 곳곳의 기업이 SDGs를 기반으로 투자, 솔루션 개발, 기업 활동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을 증진할 것을 촉구합니다. 기업은 SDGs를 기업 전략 및 활동에 연계함으로써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SDGs의 성공적인 달성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SDGs 발간자료
SDGs 소식
카르마(Karma)는 앱 서비스를 통해 레스토랑, 카페, 식료품점에서 다 판매하지 못하고 남은 식품을 반값에 판매함으로써 음식물쓰레기 처리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카르마는 소매업자들이 앱을 통해 다 판매하지 못하고 남은 식품을 팔 수 있게 함으로써 연간 50,000유로 이상의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과 동시에 음식물쓰레기 문제를 해결하는 win-win솔루션을 제공합니다. 해당 솔루션을 통해 소비자들은 레스토랑의 고급음식을 저렴한 값에 구매할 수 있으며 음식물쓰레기 역시 줄일 수 있습니다. 카르마는 레스토랑, 카페, 식료품점 등과 같은 소매업자들이 소비자의 식품 소비량을 측정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대부분의 소매업자들은 수요를 적게 측정하여 고객을 잃게 되는 일이 없도록 제품을 더 많이 준비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소매업자들은 카르마 앱을 통해 폐기할 수 밖에 없는 미판매 식품의 사진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소매업자를 팔로잉하는 앱 이용자는 즉시 알림을 받고, 해당 식품은 보통 수 분 안에 판매 됩니다. 이후 고객은 편한 시간에 식품을 찾아갈 수 있고, 결제는 앱을 통해 안전하게 이루어집니다. 카르마는 400,000 명이 넘는 이용자를 갖고 있으며 본 서비스는 지금까지 245톤 이상의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데 기여한 것으로 파악됩니다. Why you should care 식량농업기구(FAO)의 측정에 따르면, 매년 약 13억 톤의 음식물이 버려지고 있습니다. 이는 전체 식품 생산량의 1/3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또한 음식물쓰레기는 매년 1조 달러의 손실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부유한 국가에서는 매년 2억 2200만 톤의 음식물을 폐기하고 있으며, 이는 서부 아프리카의 연간 식품생산량(2억...
작성일 : 2019.08.05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229
브예링브로(Bjerringbro)의 난방공사가 그런포스(Grundfos)와 협업하여 그런포스 공장의 잔열로 지역난방을 제공합니다. 브예링브로의 지역난방공사는 그런포스 (Grundfos)社와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그런포스社의 공장 냉각수를 지역난방에 활용하는 방안인 “에너지센트럴” (The Energy Central, Energicentralen) 프로젝트를 추진하였습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브예링브로 지역은 공장의 냉각수를 난방펌프로 공급받아 공장 기계를 냉각하고 잔열을 저장하여 지역난방에 재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포스 공장의 냉각시스템은 에너지 소비효율이 낮으며 냉각과정에서 막대한 양의 열을 배출합니다. 브예링브로 지역은 이를 활용하여, 매년 전체 지역난방의 15%에 해당하는 에너지를 에너지 센트럴 프로젝트(13,500MWh)와 추가 냉각수 (10,500MWh) 잔열을 통해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한편, 그런포스는 공장 방문객들이 냉각시스템과 잔열 활용에 대해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공장내에 관람창과 안내 스크린을 설치하였습니다. 이러한 협력활동 성과로 에너지센트럴 프로젝트는 2014년 올해의 열펌프 도시상 (Heat Pump city of the Year)을 수상하였습니다.   How the Global Goals are addressed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 성장 냉각수 잔열을 재사용하게 되면서, 지역난방공사는 화석연료를 소비를 줄이고, 공장 측에서도 냉각수 처리비용을 절감하게 되어, 에너지센트럴 프로젝트는 지속가능한 발전 측면에서도 큰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혁신과 인프라 구축 에너지센트럴 프로젝트를 통해 열과 오염물질이 원활히 재처리 되면서, 그런포드 社는 기존 냉각시스템을 증축하지 않고도 공장을 운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목표 달성을 위한 파트너십 그런포스와 브예링브로 지역난방은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모두에게 이익이 되는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프로젝트를 수립하였습니다.   [원문보기]  
작성일 : 2019.07.15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243
커피폼(Kaffeeform)은 인근 카페에서 커피찌꺼기를 모아 생물고분자와 합성하여 튼튼하고 가벼우며 생분해가 가능한 커피잔을 만듭니다. 베를린에 위치한 커피폼 카페에서는 말그대로 잔까지 커피로 만들어진 ‘커피 한 잔’을 즐길 수 있습니다. 2015년부터 커피폼은 커피찌꺼기를 재활용하여 튼튼하고, 가벼우며, 식기세척기에 넣을 수 있고, 생분해가 가능한 커피잔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커피잔을 만들기 위한 첫 단계는 해당 커피잔을 사용하고 판매하는 인근의 10개 이상의 카페에서 커피찌꺼기를 모으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커피찌꺼기는 공장으로 옮겨져 생물고분자와 합성된 후 액체의 형태로 커피잔 모양의 틀에 주입됩니다. 생물고분자는 단백질, 셀룰로스, DNA 등의 생체적 물질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커피폼은 커피찌꺼기를 단단하고, 조형이 가능하고, 튼튼하도록 만들기 위해 농업 폐기물의 다양한 물질들로 실험을 하였습니다. 단단하게 굳고 나면, 잔은 방수가 되며 식기세척기 사용이 가능할 정도로 튼튼해지집니다. 첫 몇 주간은 잔에서 약한 커피향이 납니다. 어두운 흑단나무와 무늬가 비슷하며 커피폼의 커피잔은 2가지 크기의 실내용 잔과 휴대용 잔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커피폼 커피잔은 베를린 현지의 카페 또는 온라인으로 구매 가능합니다.   Why you should care 독일은 2015년 유럽에서 가장 커피를 많이 마시는 국가로 나타났으며, 매년 1인당 6.5kg 이상의 커피를 섭취합니다. 또한, 일회용 커피컵은 재활용이 어려워 매립되거나 소각됩니다. 커피찌꺼기를 생물고분자와 합성하여 재활용하는 커피폼은 현존하는 일회용품 대신 더욱 지속가능하고 생분해가 가능한 대체품을 만들었습니다.   How the Global Goals are addressed   책임있는 소비와 생산 커피찌꺼기 1kg로 15개의 커피폼 커피잔을 만들 수 있어 폐기물 저감에 기여합니다.   [원문보기]...
작성일 : 2019.06.28 작성자 : 관리자 조회 : 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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