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2024 UNGC Leaders Summit] 글로벌 목표 달성을 위한 생성형 AI(Gen AI): 의도와 영향력 간의 격차 해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11-13 11:45
조회
381

글로벌 목표 달성을 위한 생성형 AI(Gen AI): 의도와 영향력 간의 격차 해소

(Gen AI for the Global Goals: Bridging the Gap Between Intent and Impact)

 
  • 일시: 9/24(화) (시간) 9:35 – 9:45 (EDT)
  • 연사: ▲ 웨슬리 스핀들러(Wesley Spindler) 글로벌 지속가능성 리더십 전무 이사, 액센츄어(Accenture)


웨슬리 스핀들러(Wesley Spindler) 액센츄어 전무 이사는 생성형 AI(Gen AI)가 데이터를 수집하고, 인사이트 및 정보를 제공하여 기업이 필요한 가치를 창출하는 것에 기여할 수 있고, “이러한 역할과 비즈니스의 역량이 결합되어야 만이 기업이 진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특히 웨슬리 스핀들러는 현재 액센츄어에서 순환경제를 연구하면서 생성형 AI가 글로벌 시스템을 순환형으로 조정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까다로운 문제 해결에 큰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예를 들어, R&D팀은 생성형 AI를 통해 자원 집약적이고 환경 파괴적인 재료를 대체할 수 있는 신소재 개발을 가속화할 수 있으며, 물류팀은 유통 채널 전반의 운송 경로 및 재고를 최적화하고, 역물류 네트워크(reverse logistics networks)에서 발생하는 운영 복잡성을 줄일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제품이 고객에 전달된 후에는 생성형 AI가 자산 공유(asset sharing)를 촉진하거나, 고객 또는 기술자에게 수리 주기를 안내하고, 회수 및 재활용 공급업체가 자재를 효과적으로 분리하여 자원이 낭비되지 않도록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민간부문이 생성형 AI를 통해 지속가능발전을 가속화할 수 있는 활용 예시로, 먼저 인도의 ESG 및 데이터 분석 전문 기업인 “슈퍼휴먼레이스(SuperHumanRace)’의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슈퍼휴먼레이스는 머신러닝과 생성형 AI를 결합해 임신 및 출산 중인 산모들의 사망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맞춤형 검사, 영향제, 상담 등을 제공하는 앱을 개발하여 인도 농촌 지역의 안전한 출산을 지원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두 번째 사례로, 다국적 기술 및 소프트웨어 회사인 SAP는 생성형 AI를 통해 내부 환경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기술을 발전시키고 있다며, 배출 데이터의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분석 속도를 높이고 추가 개선을 위한 기회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최근 액센츄어 조사에 따르면, 책임 있는 AI 사용을 위한 메커니즘을 완전히 가동한 기업은 2%에 불과하며, AI 관리에 환경과 사회에 미칠 수 있는 악영향을 신중히 고려하지 않는 기업은 득보다 실이 더 클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생성형 AI 솔루션의 개발과 활용을 고려할 때, 각 애플리케이션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기여할 수 있도록 책임 있고 올바른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습니다.

 

[세션 다시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