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유엔글로벌콤팩트, 2022 리더스 서밋(Leaders Summit)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07 15:18
조회
5206


12,000명 이상의 기업, 정부, 유엔, 시민사회 지도자들이 정의롭고 공평하며 지속가능성에 대한 기업의 노력을 고취시키기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 리더스 서밋(Leaders Summit)에 모였습니다.

페드로 산체스 페레스-카스테욘(Pedro Sánchez Pérez-Castejón) 스페인 총리와 호세 라모스-호르테(José Ramos-Horte) 동티모르 대통령은 정의롭고, 공정하며, 지속가능성에 대한 기업의 노력을 고취시키기 위해, 크고 작은 회사의 CEO들과 더불어 유엔글로벌콤팩트 리더스 서밋(Leaders Summit)에 참석했습니다.

안토니오 구테흐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과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차장이 이끄는 24시간 정상 회의에는 유엔, 정부, 시민사회, 유엔글로벌콤팩트 로컬네트워크 등 12,000명 이상의 참석자와 지도자들이 시간대에 따라 모였습니다.

이번 리더스 서밋(Leaders Summit)은 태국 방콕 현장에서 개최되었습니다. 특히 방콕에서 개최된 1972년 유엔 인간 환경 회의(1972 UN Conference on the Human Environment)를 기념하고 지구 환경 행동 50주년을 기념하기 위한 UN 스톡홀름 +50 회의(UN Stockholm +50 Conference)의 개막을 포함해, 24시간에 걸친 전체 및 패널 토론에서 비즈니스 리더들은 10대 원칙을 준수하며, 변화를 가능케 하는 책임 있는 기업과 생태계를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를 제공함으로써 비즈니스의 글로벌 집단적 영향을 가속화하고, 확장하기 위한 노력을 공유했습니다.

안토니오 구테헤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

"기업의 규모, 업종과는 관계 없이, 이제는 과감한 조치를 취해야 할 때이다. 여러분이 오늘 이 곳에 자리한 것은 여러분이 선언한 약속 때문일 것이다. 넷 제로(net-zero)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약속,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 – 인권, 노동, 환경의 가치를 지지하며, 부패에 맞서고, 성평등을 약속하며, 성별 임금 격차를 해소하고, 생활임금을 지급한다는 약속, 바로 개발도상국이 직면하고 있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는 약속들이다.. 약속이 한 데 모였을 때, 지속 가능하고, 포괄적이며, 건설적이며, 친환경적이며, 탄력적이며, 장기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최상의 비즈니스 방식을 제시할 수 있다”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차장

"오늘날 세계는 여전히 코로나 바이러스 팬데믹과의 전쟁에서 사투를 벌이고 있다. 백신이 모든 이에게 도달하고,  세계 경제에 야기된 혼란을 바로잡아야만 비로소 승리할 수 있는 힘겨운 싸움이다. 올해 초, IPCC는 기후 변화 대재앙을 막기 위한 시간이 더 이상 우리 편이 아니라고 경고하며, 역대 가장 절망적인 보고서를 발표한 바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은 식량, 에너지, 인간이라는 세 가지 측면에서 세계 안보에 직접적이며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위협을 가하고 있다. 이럴 때일수록 기업이 행동해야 한다. 낙관적으로 미래를 바라볼 수 있는 이유는, 기업들이 행동을 취하고, 해결책을 제공하고, 의지의 연대를 형성하는 과정을 목도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히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달성에 필요한 자금과 투자 동원 측면에는 여전히 많은 과제가 남아있다."

페드로 산체스 페레스 카스테욘(Pedro Sánchez Pérez-Castejón) 스페인 총리

“COVID-19을 종식시키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백신 개발과 같은 성공은 민관 협력 덕분에 가능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계속해서 힘을 합쳐 더욱 지속가능하며, 보다 공정한 세상을 만들기 위해 용기 있고 창의적인 해결책을 모색해야 한다., 민간부문이 공공부문과 연대하면, 변화를 위한 강력한 힘을 형성할 수 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특히 이번 리더스 서밋에서 지속가능한 성장과 고용(SDG 8), 그리고 혁신과 인프라 구축(SDG 9) 달성에 기여하기 위한 집단 행동을 가속화하기 위해, 새로운 중소기업 참여 전략(2021-2023 SME Engagement Strategy)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비즈니스 원칙 준수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촉진하기 위해 중국 협회 회원사들의 대륙 내 영향력을 가속화하고, 증가시키는 새로운 중국 전략 또한 준장 (Jun Zhang) 유엔 주재 중국 대표, 홍빈 런(Hongbin Ren) 중국 국무원 감독관리위원회(SASAC) 이사 및 국유 자산 부회장과 마르코스 프라도 트로이요(Marcos Prado Troyjo) 신개발은행(New Development Bank) 총재가 참석한 가운데, 중국 전체 회의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이와 더불어, 아동권리와 비즈니스 원칙(Children’s Rights and Business Principles) 10주년을 기념해 캐더린 러셀(Catherine Russell) 유니세프 총재는 아동 권리 증진에 있어 기업의 역할을 다시 한번 강조하며, “기업의 행동이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해결하고 나쁜 결과를 초래하는 행위를 방지하기 위해 시스템적으로 일한다면(working systematically), 보다 강한 노동력과 탄탄한 근로 환경을 만들고 결과적으로는 모두에게 보다 인간적인 세상을 만들어 나가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라고 발언했습니다.













폐막 세션에서는 인권, 환경, 노동 및 반부패에 관한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의 이행과 SDGs 달성을 위해 특별한 일을 하고 있는 10인의 2022 SDG 선구자(SDG Pioneer)를 발표하는 세션이 이어졌습니다.

선정 과정에서 유엔글로벌콤팩트 회원사 내 모든 직급의 전문가를 검토했으며, 올해 선정자들은 모든 대륙에서 선정되었습니다. 2022 SDG 선구자(SDG Pioneer)들의 성과는 기후 완화(climate mitigation), 적응(adaptation)에서부터, 순환 경제(circular economy)와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영역에 걸쳐 있습니다.

2022 리더스 서밋(Leaders Summit) 전 세션은 본 링크에서 다시 시청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