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본부소식
유엔 사무총장,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차장에 산다 오잠보 임명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5-11 11:06
조회
4995
안토니오 구테흐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이 케냐 출신의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를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차장으로 임명했습니다.
산다 오잠보 사무차장은 지난 2년간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사무총장으로 재직하며, UNGC 10대 원칙준수와 지속가능한 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비즈니스의 글로벌 연대와 영향력 확장을 가속화하기 위한 야심찬 전략을 새로이 개발하고, 런칭한 바 있습니다.
산다 오잠보 사무차장은 개발, 유엔 및 민간 부문에 걸쳐 20년 이상의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그는 케냐의 사파리콤(Safaricom) PLC에서 유엔에 가입하여 지속 가능한 사업과 사회적 영향의 책임자로 근무했으며, 사파리콤의 글로벌 및 현지 지사에서 유엔 조직 간의 여러 민관 파트너십 이니셔티브의 구현을 이끌었습니다. 이에 앞서 산다 오잠보 사무차장은 IPPF 아프리카, UNDP 소말리아, CARE 소말리아와 함께 여러 분야에 걸친 공공 정책과 역량 개발 작업을 주도하고, 주요 사업체, 시민 사회 단체 및 자선 단체와의 파트너십 체결 및 관리 업무를 이어왔습니다. 그는 미국 미네소타 대학에서 공공정책학 석사 학위를, 캐나다 맥길 대학교에서 경제학 및 국제개발학 학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산다 오잠보 사무차장은 세계 최대 규모의 기업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 유엔글로벌콤팩트를 주도하고, 지역 및 글로벌 차원에서 영향력과 지지를 이끌어내는 데 필요한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책임을 맡게 될 것입니다. 그는 유엔 사무총장과 사무차장에게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대한 민간 부문의 기여, 유엔과 비즈니스의 참여, 그리고 민간 부문과의 주요 조직 파트너십에 대한 조언자 역할을 하며, 민간 부문과 새롭고 혁신적인 파트너십을 개발하는 것과 함께, 이해관계자 및 국제기구들과 함께 유엔 기관 간 문제에 대한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역할을 관리하고 조정할 것입니다.
2000년 7월 출범한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분야에서 10대 원칙과 비즈니스 운영 및 전략을 일치시킬 것을 요구하는 사무총장의 전략적 정책 및 지지 이니셔티브이며, 기업들이 SDGs를 비즈니스 전략에 내재화하도록 동기를 부여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현재 160개 이상의 국가에서 16,000명 이상의 기업 관계자와 기타 이해관게자가 69개 국가 네트워크를 통해 참여하고 있으며, 이는 세계에서 가장 큰 자발적 기업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입니다. 글로벌콤팩트는 지속가능성 정책과 관행을 개발, 구현 및 소통하기 위한 실용적인 프레임워크이며, 기업은 이를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지속가능성을 약속하고, 책임을 함께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