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유엔 총회, 글로벌콤팩트 권한 재확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1-04 16:54
조회
2208


지난 12월 17일, 유엔 회원국들은 뉴욕에서 개최된 유엔 총회에서 채택된 새로운 결의안을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하는 데 민간부문을 참여시키는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의 권한에 대한 지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유엔 총회 제 76차 세션 두 번째 위원회 안건 제27호 – ‘글로벌 파트너십을 향하여(유엔과 모든 관련 파트너 간의 협력 증진을 위한 원칙 기반 접근법)’에 의거한 결의안은 “유엔 체제 내 및 세계 경제 공동체 사이에서 유엔의 가치와 책임 있는 비즈니스 관행을 발전시키는” UNGC의 임무를 재차 강조했습니다. 유엔 회원국들은 또한 “UNGC의 무결성과 고유한 역할을 계속 유지하겠다는 사무총장의 약속”을 환영했습니다.

본 결의안은 UNGC 활동에 대한 선진국과 개발도상국 정부의 폭넓은 지지를 표명한 것입니다. 이번 총회는 아프리카 전략 2021-2023, 중소기업 전략 2021-2023 등 유엔글로벌콤팩트 전략 2021-2023의 이행에 대한 지지를 표명했습니다.

나아가 회원국들은 총회 부대행사로 개최된 UNGC의 대표 행사인 “Uniting Business Live”를 언급했습니다. 이는 연례 행사로, 유엔의 민간 부문 포럼(Private Sector Forum), 글로벌 임팩트 포럼(Global Impact Forum), 영 SDG 이노베이터 서밋(Young SDG Innovators Summit), 그리고 SDG 비즈니스 포럼(SDG Business Forum)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유엔 회원국들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2030 의제를 달성하는 데 있어 민간 부문, 다자간 참여, 혁신적인 파트너십 및 정책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했으며, 다자주의를 필수 요소로 언급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이번 결의안은 COVID-19로부터 지속가능하고 탄력적이며, 포괄적인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야망을 높이고 더 강력한 민간 부문의 참여, 책임 및 파트너십 달성을 위한 UNGC의 활동을 지지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사무총장은 “UNGC에 대한 강력한 지지를 재확인해 준 유엔 회원국들에 진심으로 감사를 표한다. 우리는 기업을 동원하고 그들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2030 의제 이행에 박차를 가하며 글로벌 영역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민간 부문과 협력을 통해 책임 있는 비즈니스 관행을 구현하고, 유엔 목표 지원에 대한 UNGC의 성과는 오는 2024년에 재차 검토될 예정입니다.

해당 안건은 여기서 자세히 보실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