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Notice

Gender Equality Korea 온라인 플랫폼 런칭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4-02 14:55
조회
7673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우리 기업의 성평등과 여성경쟁력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국내외 성평등 관련 정보 및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등을 포함한 온라인 플랫폼,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www.gender-equality.or.kr)를 런칭했습니다.


EU 및 각국 정부들이 여성의 노동참여 확대 및 차별완화를 위한 정책 및 제도를 점차 구체화, 의무화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 정부도 최근 자산 총액 2조원 이상 기업에 여성이사 최소 1인 이상을 의무화하고, 공공기관과 상시 근로자 300인 이상 기업에 성별임금격차 현황과 해소방안을 제출하도록 하는 등 공공 및 민간 영역에서의 여성대표성 제고 및 여성역량강화를 위한 제도적 노력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에 조직의 성평등 정책을 점검하고 여성역량 강화 및 다양성 제고 방안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국내 기업 및 기관들이 늘고 있습니다.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는 우리 기업 및 기관들이 국내외 기준에 맞는 성평등 정책을 수립하고, 여성대표성 향상과 여성역량강화를 위한 실질적인 활동을 계획할 수 있도록 개발된 온라인 플랫폼으로 △ 기업 여성역량 자가진단 툴 △ UNGC 여성 이니셔티브(WEPs, TGE) △ 국내외 동향 △ 투자동향 △ 글로벌 가이드라인 △ 기업 사례 등 국내외 주요 기업과 여성 이슈 관련 정보를 한 곳에서 국문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WEPs 성 격차 분석 툴에 대한 정보 및 통계 제공

또한 성평등 정책 및 프로그램들을 진단해 강점, 약점, 기회 등을 파악할 수 있는 두 가지 기업 여성역량 자가진단 체크리스트를 제공합니다. 먼저, UNGC와 UN여성기구가 공동 발족한 여성역량강화원칙(Women Empowerment Principles, WEPs) 이니셔티브의 ‘WEPs 성격차 분석툴’이 이번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 개설을 계기로 국문으로 제공됩니다. 체크리스트 응답 완료 즉시, 해당 기업의 현황에 대한 종합 분석을 제공되어 기업 내부 보고 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전 세계 170여 기업들의 의견을 받아 개발한 본 체크리스트는 현재 120여개국 2,000여 기업이 활용 중입니다.

‘WEPs 성격차 분석툴’의 보완적 기능을 하는 ‘한국 기업을 위한 심화 체크리스트’는 우리 기업들이 한국 실정에 맞는 성평등 정책을 구축하고 실행을 촉진할 수 있도록 UNGC 한국협회가 『근로기준법』, 『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가족친화 사회환경의 조성 촉진에 관한 법률』등에 기반해 개발하였으며, IFC와 같은 국제기구 및 미국, 호주 등 정부 가이드라인이 질문 보강에 참고자료로 사용되었습니다.


국내 여성 관련 현황, 정책 및 제도를 파악할 수 있는 국내 동향 페이지

또한 국내외 동향에서는 임금격차, 일 가정 양립, 여성 고용, 여성기업 및 임원에 대한 국내외 현황 및 관련 신규 제도 등의 통계 및 리서치 자료가 제공되고 있으며, 이는 최신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업데이트될 예정입니다.

젠더 관점 투자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투자 동향 페이지

투자 동향에서는 최근 높아지고 있는 ESG 투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요 연기금과 투자운용사의 젠더 관점 투자 현황 및 젠더 투자 인덱스가 제공됩니다. 더불어 글로벌 가이드라인 메뉴에서는 기업 여성역량강화와 관련된 유용한 자료들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도 각국 기업들의 성평등 목표와 전략 등을 담은 사례를 볼 수 있으며, WEPs 및 TGE 참여를 통해 자사의 사례를 본 웹사이트에 게재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반기문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명예회장/제 8 대 유엔 사무총장은 “성평등은 우리 사회를 보다 긍정적이고 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 중 하나”라며,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가 발족시킨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는 성평등을 위해 힘쓰는 기업들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성평등 수준 진단 및 사례 공유를 통해 기업 내 다양성 및 여성역량강화를 위한 의미 있는 플랫폼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반기문 사무총장은 유엔 사무총장 재직 시, 성평등과 여성역량강화를 최우선 과제로 추진하며, 전 세계의 리더들에게 여성 리더십의 중요성을 끊임없이 강조한 바 있습니다. 유엔여성기구를 창설하고, 유엔 내 사무부총장을 포함한 여러 고위직에 여성들을 임명했습니다.

UNGC 한국 협회는 추후 자가진단 체크리스트 참여 기업 및 기관의 결과를 모아 분석 리포트를 작성하고 참여기업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며, 개별 기업의 체크리스트 결과는 외부에 공개되지 않습니다. 한편, '젠더 이퀄리티 코리아' 온라인 플랫폼 개발은 UNGC회원사인 아모레퍼시픽이 지원했습니다.  파트너십, 사례 게재 등 본 플랫폼 관련 문의 사항은 UNGC 한국협회 사무처(02-749-2149/50, gckorea@globalcompact.kr)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GEK 웹사이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