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협회소식
준법•윤리경영 페어플레이어클럽 세미나 개최 결과 공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7-18 10:50
조회
4291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서울특별시와 지난 7월 14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준법∙윤리경영 페어플레이어클럽 세미나’를 공동 개최했습니다. 지멘스 청렴성 이니셔티브(Siemens Integrity Initiative) 및 산업통상자원부, 행정자치부, 국민권익위원회가 후원하고 (사)글로벌경쟁력강화포럼이 주관하는 본 세미나는 반부패 증진을 위한 민관협력 프로젝트인 ‘페어플레이어클럽(Fair Player Club)’ 의 2차 년도의 첫 세미나로, 서울시 산하 투자, 출자∙출연기관 및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준법∙윤리경영의 국내∙외 동향과 반부패 프로그램과 시스템을 소개하고, 반부패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서울특별시 류경기 행정1부시장은 개회사에서 “서울시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공공조달정책’을 도입하여, 기업이 올바르고 공정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우리 사회 내 준법․윤리경영 기반이 좀 더 튼실해지고, 건전한 기업풍토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임홍재 사무총장은 “준법∙윤리경영은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지자체와 기업, 시민사회 등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하여 깨끗하고 공정한 비즈니스 환경을 조성하는데 페어플레이어클럽(Fair Player Club)이 중요한 플랫폼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임홍재 사무총장은 CSR 및 반부패 국제동향 발표에서 OECD 뇌물방지협약과 유엔 반부패협약, 영국 뇌물수수법과 같은 반부패 관련 주요 국제법 및 협약에 대해 설명했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황인선 팀장은 오는 9월 시행 예정인 ‘청탁금지법’의 제정 의의에 대해 설명하고, 적용대상 및 금지행위, 예외규정 등 법률의 상세 내용에 대해 소개하였습니다. 특히 양벌규정에 따라 위법행위에 대한 책임은 개인 및 기업에게도 부과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법인 면책을 위해서는 기업의 반부패 프로그램 이행 및 상당한 주의와 감독이 중요함을 강조하였습니다.
서울특별시 김숙희 팀장은 서울시가 산하 21개 투자∙출연 기관에 대해 6대 분야 70개 혁신과제를 선정하여 추진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부정청탁 및 입찰, 채용 비리를 근절하고,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있음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입찰비리 및 불공정거래 근절을 위해 ‘원스트라이크 아웃제’와 ‘시민 옴부즈만제’를 도입하여 투명∙윤리경영을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이은경 팀장은 주요 국제법 및 협약뿐만 아니라 국내 청탁금지법과 같이 외부 환경 변화에 따라 준법∙윤리경영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으며, 기업이 사전에 리스크 평가를 통해 부패 위험을 예방하고, 반부패 프로그램을 전사적으로 수립 및 이행해야 함을 강조했습니다. 그에 따라 현재 UNGC 한국협회에서 진행중인 Fair Player Club과 Collective Action to Tackle Corruption 과 같은 공동 노력 프로젝트를 안내하고, 동참하도록 요청했습니다.
BSI Korea 전민구 이사는 가장 강력한 반부패법으로 알려진 영국 뇌물수수법을 기준으로 한 반부패 경영시스템 글로벌 표준(BS10500)에 대해 설명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대한 기업의 대응을 촉구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업은 리스크를 감소시키고, 비즈니스 기회를 확대할 수 있으며, 향후 반부패 국제표준(ISO37001) 도입에 따른 인센티브를 가질 수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업 사례 발표에서는 서울시설공단의 이문호 감사실장은 윤리경영시스템 (S-GPS)와 청렴윤리지수(SIDEX)와 운영방안을 공유하였고, 지멘스 박종근 윤리경영실장은 지멘스의 준법∙윤리경영 시스템을 소개하고, 국내 기업과 그들의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오늘 세미나에서는 참가자들에게 반부패 프로그램 이행을 위한 가이드라인과 세부 항목에 대한 체크리스트를 담은 <반부패 준법∙윤리경영 지침서>와 리스크 평가를 위한 단계별 가이드라인인 <반부패 리스크 평가 안내서> 및 기업이 맞닥트릴 수 있는 21개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지침을 제공하는 <RESIST>의 국문 번역 자료를 공유했습니다. 앞으로도 Fair Player Club은 반부패 서약(pledge) 기업의 반부패 역량 강화를 위해 다양한 가이던스 자료를 공유할 예정입니다.
Fair Player Club은 앞으로도 광주, 대구, 대전, 부산, 울산, 인천 등 6대 광역자치단체와 지역상공회의소와의 민관협력 증진을 통해서 전국 주요 도시에 위치한 기업을 대상으로 반부패와 준법∙윤리경영 중요성을 전파하고, 기업의 부패 리스크 방지와 역량 강화를 지원할 것입니다.
Fair Player Club 참여를 원하는 회원사는 아래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문 의: 곽 글 과장ㅣ주임 연구원
T. 02 749 2182 / F. 02 749 2148
E. 이메일:
- Fair Player Club 안내 바로가기
- Collective Action to Tackle Corruption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