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Monthly Insights 7월호: 탄소중립 전환금융 현황과 기업의 전환계획 수립 방안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07-04 14:16
조회
244


이번 먼쓸리 인사이트는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탄소중립 미래 달성의 중요한 수단인 전환금융의 현황과 기업의 전환계획 수립 방안을 소개합니다. 이와 함께 전환금융의 정의와 대표적인 전환금융 프레임워크의 예시, 전환금융 시장에 접근하기 위해 기업들이 취할 수 있는 조치 및 기업 사례에 대해 살펴봅니다.



본문을 통해 ▲전환금융의 정의, ▲전환금융의 현주소, ▲기업의 전환금융 접근 방안 등을 알아봄으로써 ICMA, OECD, Asia Transition Finance 등에서 개발한 기후 전환금융 프레임워크를 소개하고, 기업의 전환금융 확대 방안과 신뢰가능한 전환계획 수립 방법 및 전략적 파트너십 구축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또한 이번 먼쓸리 인사이트에서 전환금융 관련 이니셔티브인 ‘지속가능발전(SDGs)을 위한 CFO 연합’을 소개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CFO를 통해 기업 재무 전략이 SDGs를 기업 재무전략에 통합하고, 투자 시장 규모를 확대하고자 CFO 및 고위 경영진, 기업 이사회의 기후변화 완화를 위한 공약이 기업 투자의 토대를 제공하는 중요성에 입각하여 CFO연합을 설립 및 운영 중입니다.



다음으로, <전문가 인사이트>에서는 ‘RMI at COP28’ 계기 개최한 ‘저탄소 사회로 나아가기 위한 전환금융의 중요성’ 주제의 패널토론을 통해 전환금융에 대한 체계화 및 표준화를 통한 전환계획과 그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ESG 최신 동향>에서는, GRI가 발표한 ‘고용 관행 및 조건’을 중점 내용으로 표준 개정 초안을 살펴보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의 기후공시 규정 제정 이후, 미국의 기후공시 현황을 평가하면서 기후변화의 재무적 영향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끝으로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에서는, ▲IMF, AI 유발 노동혼란·불평등 증가에 '심각한 우려' 경고, ▲ESG 정착시키려면..."지속가능성 업무를 전 조직에 할당하라", ▲아이슬란드, 세계 최초 '성평등 채권' 743억 발행…ESG 일환 등 ESG 동향 관련 주요 기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Monthly Insights는 회원사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으로, 매월 첫째 주 수요일 회원사 실무진들에게 발송됩니다. Monthly Insights 관련한 문의 및 제안사항은 gckorea@globalcompact.kr 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조연경 과장, 직통번호: 070-4327-97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