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Monthly Insights 7월호: 기업 청렴성 강화를 위한 글로벌 반부패 규제 분석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7-10 10:42
조회
2982


이번 Monthly Insights 에서는 기업 청렴성 강화를 위한 글로벌 프레임워크를 분석합니다. 수많은 국가에서는 오래 전부터 부패행위를 효과적으로 방지하기 위해 강력한 처벌조항을 포함한 입법 체계를 도입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1977년 해외부패방지법(FCPA), 영국은 2010년 영국뇌물수수법(UKBA), 프랑스는 2016년 사팽2법(Sapin II Act) 등을 제정했습니다.


반부패 프레임워크의 주제별 분석은 1. 고위 경영진의 지지 2. 반부패 컴플라이언스 기능 3. 부패 리스크 매핑 등 총 10가지 주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프랑스 프레임워크", "미국 프레임워크", "영국 프레임워크", "WBG 지침" 등은 각 분석 항목에 대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문가 인사이트 코너에서는 젬마 아이올피(Gemma Aiolfi) 바젤 거버넌스 연구소 컴플라이언스 및 공동노력 수석 고문의 "반부패 컴플라이언스의 진화: 미래에 대한 희망" 에 대해 알아봅니다.  반부패 컴플라이언스의 발전 방향성, 비즈니스 측면에서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이 인정받고 정착하기 위한 방안과 앞으로의 도전 과제 등에 대한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뉴스로 보는 ESG트렌드 코너에서는 ▲"ISSB의 S1, S2 공시기준" ▲"금융사고 책임 못 미룬다…'책무구조도'에 임원별 책무 명시" ▲"전세계 남녀 임금격차 해소에 169년 필요" 등의 기사를 확하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UNGC 한국협회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인 Gender Equality Korea(GEK) 코너에서는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Havard Business Review)의 '성공적인 DEI 정책을 위한 고려사항' 아티클을 소개했으며, 다양성, 형평성, 포용성을 통해 모든 직원이 고유의 정체성, 능력, 가치를 인정받으며 소속감을 느낄 수 있는 문화를 조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는 월마트의 DEI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Monthly Insights는 회원사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으로, 매월 첫째 주 수요일 회원사 실무진들에게 발송됩니다. Monthly Insights 관련한 문의 및 제안사항은 gckorea@globalcompact.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김의준 연구원, 직통번호 070-4327-50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