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Monthly Insights 4월호] ESG 프리미엄, 가치와 성과에 대한 인사이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4-08 18:26
조회
2805
2021년 4월호의 주제는 ESG로 정했습니다. 이번 Monthly에는 반기문 ESG 아카데미 런칭 소식, <맥킨지글로벌의 ESG 프리미엄:가치와 성과에 대한 새로운 관점> 보고서 소개, 지속가능성 회계기준 위원회(SASB) 부위원장 메리 사피로(Mary Schapiro)와의 인터뷰, 아동노통 철폐 서약 안내, 지속가능한 산업을 위한 해조류 연합 출범 소식, 유엔글로벌콤팩트의 기업 인종차별반대 행동 촉구, 헬스케어 산업 반부패 리포트 소개로 구성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뉴스로 보는 CSR트렌드(ESG)에 대한 최신 동향, Gender Equality Korea와 Business Integrity Society의 콘텐츠를 담았습니다.

<주요 콘텐츠>

1. 반기문 ESG 아카데미



이번 호는 반기문 ESG 아카데미에 대한 소개를 담았습니다. 프로그램 계획과 세부 프로그램 소개를 소개했으며, 신청 및 문의에 대한 안내를 전했습니다.

2. 전문가 인사이트



전문가 인사이트는 <ESG 프리미엄: 가치와 성과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발췌 및 번역하여 제공합니다. 본 보고서는ESG가 주주 가치 및 재무 실적에 미치는 영향, 기업이 ESG를 우선시하는 이유, ESG 데이터 및 보고에 관한 과제 및 기회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관점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설명했습니다. 본 보고서는 △ESG 및 주주가치 △전략 및 운영 결정 시 ESG 요인 고려 △ 유의미한 ESG 데이터 및 보고에 대한 탐색 △향후 전망을 주제로ESG 문제에 대한 강력한 실천이 성장률을 높이고, 비용을 절감하며, 법과 규제의 개입을 최소화하고, 직원 생산성을 향상하며, 투자 및 자본 지출에 집중할 수 있다는 사실을 제시했습니다.



메리 샤피로 (Mary Schapiro) 부위원장은 인터뷰를 통해 지속가능성 공시 및 보고와 관련된 동향에 대해 설명하고, SEC, SASB 표준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 및 성과 공시의 효과 개선에 있어 이사회의 참여와 이해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기업들이 SASB 표준을 효과적으로 활용여 공시의 어려움을 경감하고 효율적으로 접근할 것을 제안하였습니다.

3. 본부 소식



본부 소식에서는 아동노동 철폐 서약 안내, 지속가능한 산업을 위한 해조류 연합 출범 소식, 그리고 유엔글로벌콤팩트의 기업 인종차별반대 행동 촉구 소식을 전합니다.

4. 발간물 소개



발간물 소개에는기업 반부패 프로젝트 Business Integrity Society (BIS) 활동의 일환으로 글로벌 가이드라인 및 최신 정보를 리서치하여 헬스케어 산업의 부패 리스크, 제약산업의 부패이슈 대응, 컴플라이언스 프로그램 및 제3자 관리 등을 담은 <헬스케어 산업 반부패 리포트>를 소개합니다.

5. 뉴스로 보는 CSR 트렌드



매월 기업 지속가능성 관련 최신 동향을 소개하는 <뉴스로 보는 CSR 트렌드> 코너에서는 유럽 금융당국이 그린워싱 단속을 시작한 소식, 영국 100대 기업 중 절반 가량이 경영진의 급여 목표치를 정할 때 ESG 기준을 활용한다는 소식, 한국은행의 외환보유액 투자에 ESG를 고려한다는 소식, 한국의 10대 그룹 중 6곳이 ESG 위원회를 설치한 소식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6. GEK/BIS 콘텐츠



마지막으로 UNGC 한국협회가 진행하는 프로젝트, Gender Equality Korea(GEK)와 Business Integrity Society(BIS)의 콘텐츠가 소개되었습니다. GEK는 고용노동부 임금직무정보시스템을 다루었으며, 글로벌 동향에서는 세계 여성 임원 현황을 소개했습니다. BIS는 2021 BIS Summit 및 BIS 헬스케어 반부패 세미나의 결과를 공유했습니다.

Monthly Insights는 회원사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으로 매월 첫째 주 수요일 회원사 실무진들에게 발송됩니다. Monthly Insights 관련한 문의 및 제안사항 gckorea@globalcompact.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