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Monthly Insights 1월호] '2021년 기업과 인권 이행지침 10주년, 지속가능한 미래의 열쇠는 인권'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1-15 14:18
조회
3944
2021년 1월호의 주제는 기업과 인권 이행 지침(UN Guiding Principles on Business & Human Rights) 채택 10주년을 맞아, 기업과 인권으로 정했습니다. 이번 Monthly에는 유엔 기업과 인권 연례 포럼 결과, 유엔 기업과 인권 실무그룹의 성명서 및 전문가 기고, 2020 유엔글로벌콤팩트 임팩트 리포트와 한국협회가 발간한 <기업과 인권 지침서: 실사(Due Diligence) 가이드라인> 소개로 구성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뉴스로 보는 CSR 트렌드(ESG, 기후변화 대응, 성 평등)에 대한 최신 동향, COP26 및 Caring for Climate에 대한 본부 소식, Gender Equality Korea와 Business Integrity Society의 콘텐츠를 담았습니다.

&nbsp;

<주요 콘텐츠>

1. 제9회 기업과 인권 연례 포럼



이번 호는 제9회 유엔 기업과 인권 연례 포럼에서 진행되었던 고위급 플레너리 세션의 참석자들(미쉘 바샬레 유엔인권최고대표, 아니타 라마사스트리 유엔 기업과 인권 실무그룹 의장 등)의 주요 메시지와 코로나 팬데믹의 위기에도 기업들의 인권을 위한 노력을 점검하고 정부와 시민사회의 협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내용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포럼의 마무리를 장식한 폐회세션에서는 유엔 기업과 인권 실무그룹이 발표를 통해 미래 사회 기업과 인권 주요 이슈와 UNGP의 향후 방향성에 대한 인사이트를 전했습니다.

2. 뉴스로 보는 CSR 트렌드



매월 기업 지속가능성 관련 최신 동향을 소개하는 <뉴스로 보는 CSR 트렌드> 코너에서는 ESG 위원회 도입의 중요성과 전문성 개선에 대한 기사를 보실 수 있으며, 이외에도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과 영국 내 여성 사외이사 증가에 대한 소식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3. 전문가 인사이트



전문가 인사이트는 유엔 기업과 인권 실무그룹의 성명서 <팬데믹 시대, 기업의 인권 존중 실현: 유엔 기업과 인권 이행원칙과 인권 아젠다의 연관성>을 번역해 제공합니다. 유엔 기업과 인권 실무그룹은 △코로나19 팬데믹 회복 과정에서의 책임성 있는 기업 윤리를 보장하기 위한 국가의 역할 △코로나 팬데믹 상황 대응과 탄력적인 회복에 있어 기업의 인권 존중이 지니는 중요성 △피해 구제책에 대한 접근성 보장의 필수성을 주제로 “보호, 존중, 구제” 3개의 핵심 원칙에 기반한 기업의 코로나19 인권 대응 방안을 제시했습니다.



또한 베라 체레파노바 Studio Etica 설립자는 FCPA 블로그 기고문을 통해 기업의 인권 실사 의무화에 대한 대응 방안과 부패와 인권 사이의 연관성에 대해 설명합니다. 미국, 독일, 스위스, EU 등 기업과 인권 사안에 대한 규제 의무화 경향에 따라 글로벌 공급망 내 인권 모니터링을 위한 컴플라이언스 통합 추세를 설명하고 미 법무부가 제시하는 이행방안을 소개합니다. 기업의 컴플라이언스/반부패 프로그램과 인권 프로그램을 통합해 효율성과 리스크를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4. 발간물 소개



발간물 소개에는 창립 20주년을 맞아 유엔글로벌콤팩트가 발간한 <2020 유엔글로벌콤팩트 임팩트 리포트>가 포함되었습니다. 본 리포트는 2020년 유엔글로벌콤팩트의 다양한 파트너십 및 캠페인 등을 다루며, 유엔 리더스 서밋, Uniting Business LIVE 행사 등 코로나 팬데믹 위기를 지속가능발전목표 진전의 기회로 전환하고자 전개한 활동들을 소개합니다.



또한 국내 회원사들에게 기업 인권실사에 대한 상세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의 발간물, 기업과 인권 지침서에 대한 소개를 담았습니다.

5. GEK/BIS 콘텐츠



마지막으로 UNGC 한국협회가 진행하는 프로젝트, Gender Equality Korea(GEK)와 Business Integrity Society(BIS)의 콘텐츠가 소개되었습니다. GEK는 국내 동향으로 기업 대상 가족친화인증제도를 다루었으며, 글로벌 동향에서는 코로나19 대응에 대한 긴급돌봄서비스의 전 세계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BIS는 UNGC 한국협회와 직장인 커뮤니티 팀블라인드가 함께 진행한 기업 반부패 인식 서베이의 결과 분석 및 시사점을 제시합니다.

Monthly Insights는 회원사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으로 매월 첫째주 수요일 회원사 실무진들에게 발송됩니다. Monthly Insights 관련한 문의 및 제안사항 gckorea@globalcompact.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