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UNGC Korea Leaders Summit 2015 개최 결과 공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5-05-22 11:16
조회
3100
 

개최결과

 

UNGC Korea Leaders Summit 2015 개최 결과

유엔글로벌콤팩트(UNGC) 한국협회는 본부와 함께, 5월 19일 여의도 콘래드 호텔에서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 기업 지도자 회의: 지속가능발전 달성을 위한 기업의 참여 (UNGC Korea Leaders Summit 2015: Business Engagement for Achieving Sustainable Development)’를 공동 개최하였습니다.

600여명의 국내외 정부, 기업, UN, 학계 대표 및 관계자들이 참석한 이번 국제회의에는 반기문 UN 사무총장, Suslio Bambang Yudhoyono 녹색성장기구(GGGI) 의장(前 인도네시아 대통령), Jeffrey Sachs UN 사무총장 MDGs 특별고문, John Elkington Volans 창립자 겸 대표이사, Georg Kell UNGC 사무총장, Per L. Saxegaard, Oslo Business for Peace Foundation 회장 및 창립자, Michael K. Addo, UN 기업과 인권 워킹그룹 의장 등이 주요 연사자로 참여하였습니다.

기업과 인권, 반부패, 환경, 평화를 위한 기업활동 (B4P; Business For Peace)에 대한 오후 분과세션은 각각 국가인권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 환경부,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과 공동주최하였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 제고와 사회적 책임 확산에 공공 및 민간 부문의 긴밀한 협력이 매우 중요한 바, 동 회의의 분과세션을 정부 유관부처와 공동주최 한 것은 큰 의미가 되었습니다.

오전에는 반기문 UN 사무총장이 2013년 9월 런칭한 B4P의 한국 발족식이 있었습니다. 현대아산,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한국수자원공사, 한국지역난방공사, 한국도로공사, 삼덕통상 등 개성공단 입주기업을 포함하여 8개의 기업이 이에 참여하였습니다. 기업의 평화증진활동 참여는 안정적인 기업 환경을 만들고, 지역사회의 건강과 발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한반도의 평화적 경제교류의 상징인 개성공단 입주사들의 동 발족식 참여는 매우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지속가능한 증권거래소 이니셔티브(SSE; Sustainable Stock Exchange)에 한국거래소가 가입하였습니다. 이번 한국거래소의 SSE 가입은 한국거래소가 투자자, 기업, 그리고 규제기관과 협력하여 기업의 경영성과를 증진하고 환경, 사회, 지배구조(ESG)의 투명성을 제고시켜, 기업 투자의 장기적 접근 방안을 모색하는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작년 한국협회가 유엔글로벌콤팩트의 'Top Ten Best Performing Networks'에 선정된 데에 축하를 보낸다”고 전하며, 특히 협회간 협력을 도모하고 UNGC 및 CSR 논의를 촉진하고자 매년 개최되는 ‘한∙중∙일 글로벌콤팩트 라운드테이블 컨퍼런스'를 개시하는 등 UN의 평화와 상호 존중의 가치를 이끄는데 기여해준 것에 대해 매우 깊은 감사를 전한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은 “2007년 9월,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가 세워진 이래 현재 285개가 넘는 기업 및 단체가 유엔글로벌콤팩트에 가입했다."며 “한국에서 유엔글로벌콤팩트에 참여하는 기업이 더 증가하여 곧 회원사의 수가 300개 돌파되길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반기문 유엔사무총장은 차세대 글로벌 개발목표인 “SDGs(2015 ~ 2030): 빈곤의 종식, 모든 삶의 변혁, 지구환경 보호(Ending Poverty, Transforming All Lives and Protecting the Planet)”의 달성과 기후변화 이슈에 정부, 시민사회, 학계, 투자자, 소비자 및 지역사회 등 이해관계자들과의 협력 및 공동 노력을 통하여 민간 기업이 주요 이행 주체자로 적극 기여해주기를 촉구하였습니다.

또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양성평등, 인권, 깨끗한 지구, 그리고 공동의 미래 등 유엔의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 언급하며, 한국 기업들이 유엔의 든든한 파트너가 되어 이러한 가치 전파에 동참해주길 당부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회의의 토의내용을 바탕으로 지속가능발전 달성을 위한 기업의 역할과 실천 계획을 포함한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 기업 지도자 회의 2015 서울선언문’을 채택하며 동 회의의 막을 내렸습니다.

이번 회의에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서울선언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