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협회소식

소식

협회소식

페어플레이어클럽 Fair Play 반부패 서약 선포식 개최 결과 공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6-02-23 10:58
조회
2334
1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정부, 산업 협회 및 60여 개 기업 대표 등 100여 명이 모인 가운데 2월 18일(목)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페어플레이 반부패 서약 선포식’을 성공적으로 개최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금융위원회, 국민권익위원회가 후원하는 본 서약식에서는, 반부패 증진을 위한 민관협력 프로젝트인 ‘페어플레이어클럽(Fair Player Club, FPC)’ 의 1차년도 주요 성과를 소개하고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 대표, 임직원들이 함께 준법윤리경영을 서약했습니다.

FPC는 세계은행과 지멘스 청렴이니셔티브(Siemens Integrity Initiative)가 후원하는 전세계 24개 반부패 프로젝트 중 하나로 공정하고 깨끗한 시장환경 및 비즈니스를 추구하는  정부와 기업의 공동노력(Collective Action)을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2015년부터  향후 3년 동안 1차(산업), 2차(지역), 3차(국가) 특성을 살린 반부패 교육, 조사연구, 인식 제고 활동을 통해 투명윤리경영 문화 확산 운동을 전개하며, 1차년도는 자동차, 전자정보통신, 기계, 철도, 해외건설, 의료기기 산업 협회와 협력을 통해 기업들의 반부패 인식  제고 활동 및 교육을 진행해왔습니다.

2

이번 서약식에는 산업통상자원부 이관섭 제 1차관, 국무조정실 오균 정부 합동 부패척결추진단장, 금융위원회 고승범 상임위원, 국민권익위원회 최학균 상임위원, 한국지멘스  김종갑 대표이사/회장이 축사를 통해 민관협력을 통한 반부패 경영 문화 확산에 대한  메시지를 전달했습니다. 또한 국제상공회의소(ICC)의 기업 책임과 반부패 위원회 부위원장이자 벨기에 투명성기구(TI) 이사인 프랑소아 빈케의 특별 강연도 진행되었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이관섭 차관은 “기업의 경쟁력은 품질․가격을 넘어서 기업의 가치에서 비롯된다.”며, “윤리경영의 기본인 준법 경영을 뛰어넘어 사랑 받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활동을 적극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국무조정실 오균 정부합동 부패척결추진단장은 "정부에서는 투명한 시스템이 경영에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불합리한 규제와 제도를 개선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도록 할 것이다.”라고 밝혔습니다.

금융위원회 고승범 상임위원은 "금융위원회는 금융개혁을 통해 금융권 내 윤리 문화와 자율책임문화를 확고히 뿌리내림으로써 국민으로부터 더욱 신뢰받는 금융이 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민권익위원회 최학균 상임위원은 “우리 사회가 부패의 고리를 끊어내고 진정한 청렴 국가로 진입할 수 있도록 권익위가 사회 구성원 간의 유기적인 소통을 강화하는 '청렴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고, 이를 위해서 정부는 물론이고 기업을 중심으로 한 민간부문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한국지멘스 김종갑 대표이사/회장은 “공정하고 깨끗한 대한민국 기업 환경 조성을 위한 페어플레이클럽 1차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 돼 매우 기쁘다. 지멘스는 앞으로도 대한민국 반부패 경영 문화 확산을 위해 물심양면으로 이번 프로젝트를 지원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8

국제상공회의소 프랑소와 빈케 부위원장

국제상공회의소(ICC) 기업 책임과 반부패 위원회 프랑소아 빈케 부위원장은 선포식 특강에서 부패리스크, 청렴윤리의 보상, 자율규제의 필요성에 대해 공유했습니다. 또한, “기업의 자발적 규제가 중요한 시점에서, 대한민국에서 FPC 반부패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이 굉장히 고무적이다. 본 프로젝트가 공동노력(Collective Action)을 통한 부패 척결에 좋은 토대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임홍재 사무총장은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페어플레이(Fair Play) 정신에 기반한 준법윤리경영을 실천하기 바라며, 깨끗하고 공정한 비즈니스를 위한 대화와 협력의 장인 FPC 프로젝트에 정부, 기업, 시민사회, 언론 등 이해관계자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바란다.”고 당부했습니다.

페어플레이어클럽 2차년도(지역)는 7개 광역시 지자체 및 지방상의와 민관협력을 통해 전국 주요 도시에 위치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3차년도(국가)는 주한 외국 대사관 및 외국상의와 함께 한국 진출 기업들을 대상으로 반부패와 윤리경영의 중요성을 전파할 예정입니다. 회원 기업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동영상 보기

기사 보기

페어플레이어클럽 홈페이지 바로가기

Untitledsssssss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