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협회소식

‘SDGs 산업별 이행가이드 ⟨에너지, 천연자원 및 화학> 간담회’ 결과 공유 (2/27)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3-04 14:18
조회
3230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2월 27일(수) SDGs 산업별 이행가이드 <에너지, 천연자원 및 화학>편 발간과 함께 본 산업군의 기업 실무자들을 초청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을 위한 글로벌 이니셔티브, 다자간 이해관계자 파트너십 및 플랫폼과 우수 사례, 이행 방법을 소개하는 간담회를 개최했습니다. 작년 <식음료·소비재>, <제조업>, <헬스케어> 간담회에 이어 네 번째로 개최된 본 간담회에는 한국가스안전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가스기술공사, 롯데케미칼, 한국화학산업연합회 등 실무자들이 참석했습니다.

 



박석범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사무총장은 본격적인 간담회가 시작하기 앞서 “21세기인 지금 SDGs 달성에 있어 기업의 역할은 정부보다도 크며, SDGs 달성은 기업의 성과와 분명한 ‘윈-윈’ 관계가 있다고 본다”며, “에너지, 천연자원, 그리고 화학 분야의 선두적인 경쟁사 및 협력사들의 우수 이행사례를 담고 있는 본 발간물과 함께 이번 간담회가 성공적인 지식과 사례 공유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이서영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연구원은 유엔글로벌콤팩트와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소개하고, 새롭게 발간한 SDGs 산업별 이행가이드 <에너지, 천연자원 및 화학>의 핵심 내용을 공유했습니다. 이서영 연구원은 모두를 위한 에너지, 탄소제로 에너지, 지속가능한 생산 등 SDGs 이행이 에너지, 천연자원 및 화학 분야에 제공하는 비즈니스 기회를 설명하며, ‘채굴산업 투명성 이니셔티브(EITI)’를 비롯하여 다양한 글로벌 이니셔티브와 파트너십 협력 플랫폼을 소개했습니다. 또한 많은 선도기업들이 SDGs를 글로벌 문제를 해결할 혁신적인 솔루션의 원천으로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사업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하며, 아멕포스터휠러, 에스콤, 악조노벨, BP 등 해외 기업의 SDG 목표별 이행사례를 발표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참가 기업들의 SDGs 사례 및 활동 공유 시간이 있었습니다. 참석 실무자들은 자사의SDGs 활동을 간략히 공유하는 시간을 가지고 CSR 및 SDGs 이행과 운영의 애로사항과 향후 진전 방안에 대해 심도 깊은 토론을 나눴습니다. 이은경 책임연구원은 “SDGs가 일부 기업 담당자 분들께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으나, 화학 · 에너지 산업에서 논의되어온 환경 이슈에 연장선상에 있다. 이 산업군은 이미 SDGs의 선도기업들이 많으며, 스마트그리드, 폐기물 최소화, 분쟁 광물 등의 주요 이슈와 이를 기업 전략 및 KPI와 어떻게 통합하는가가 중요하다.”고 말하며, “공기업 역시 사회적 가치 성과 평가로서의 사회적가치 추진을 넘어서 내재화를 더욱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번 간담회에서 기업의 SDGs 및 인권경영 성과를 효과적으로 보고하고 소통하는 방안과 관련하여 다양한 의견이 오갔습니다. 특히 신재생에너지로 가는 트렌드에 맞춰 온실가스 이슈를 중심으로 기업이 어떤 활동을 추진해야하는지에 대한 고민이나 기업 전략에 SDGs를 내재화시키는 것에 대한 당위성 및 리더의 인식 등을 논의했습니다. 실무자들은 자사의 핵심 비즈니스에 SDGs와 인권경영을 연계하고, 나아가 사업 지역 또는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SDGs 및 인권경영 목표 선정 및 이행 전략을 수립해 전개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나 아직 전사적으로 소통되지 못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주류화할지 고민 중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참석자들 대부분은 에너지, 천연자원 및 화학 업계의 SDGs 이행에 관한 리더십 인식 제고에 대해 모두 공감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올해 기업과 인권, 반부패, SDGs 워킹그룹을 구성하고, 한국 기업의 상황에 맞게 가이드라인 및 네트워킹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며, 신규 회원사 및 교육을 원하는 회원사 담당자들을 대상으로 CSR · SDGs 관련 아카데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에너지, 천연자원 및 화학 관련 산업의 기업 실무자들은 SDGs 이행에 있어 기업간의 긴밀한 협력과 정보교환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주요 SDGs 이슈에 대한 의견과 정보를 교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오는 3월 29일 금융, 4월 5일 교통 분야 간담회를 개최하고, 산업별 연구자료와 교육을 제공해 회원사들의 SDGs 이행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관심 있는 회원사 실무진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