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UNGC, 지속가능성을 위한 CMO의 역할 강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4-10-10 18:26
조회
928


유엔글로벌콤팩트(UNGC)는 유엔 총회 고위급 주간에 주요 CMO, 전문 경영인, 기업인, 유엔 대표들이 모인 가운데 첫 연례 회의인 ‘최고마케팅책임자(Chief Marketing Officer, CMO) 포럼’을 개최하였습니다. 초청자에 한해 참석가능한(invitation-only) 본 행사는 지속가능성을 진전시키고 ‘2030 지속가능발전 의제’의 성공을 견인하는 데 있어 마케팅 책임자들의 역할을 논의할 수 있는 특별한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또한, 본 ‘CMO 포럼’은 마케팅의 혁신적인 힘이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이며 회복탄력성 있는 글로벌 경제의 구축에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참가자들은 깊이 있는 토론과 교류를 통해 기업이 장기적으로 지속가능한 성장 방식 기반 산업을 이끌면서 사람, 지구, 번영에 미치는 영향을 확대할 방법을 모색했습니다.

 

‘CMO 포럼’의 주요 내용

본 행사를 주관한 UNGC 사무총장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는 지속가능성을 위한 행동을 촉진하는 마케팅 책임자의 잠재력을 강조하며, 개회사를 통해 “마케팅 책임자는 우리 시대의 시급한 과제에 대한 기업의 대응 방안을 결정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CMO는 기업 전략에 지속가능성을 중점적으로 반영하여 소비자 행동뿐 아니라 산업 내 혁신적인 변화까지 주도할 수 있습니다. UNGC는 더욱 공평하고 포용적이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기 위한 여정을 함께 지원하게 되어 영광입니다.”라고 전했습니다.

S&P 글로벌 CEO 겸 UNGC 이사 더그 피터슨(Doug Peterson)은 기조연설을 통해 마케팅 책임자가 지속가능성을 비즈니스의 필수 요소로 다룰 것을 촉구했습니다. 또한 ESG 관련 도전과제 해결의 시급성을 강조하며 사람, 지구, 번영을 우선시하는 기업이 진화하는 글로벌 환경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포럼의 주요 세션 중 하나인 ‘성장 재정의(Growth Redefined)’ 세션에서는 지속가능성과 포용성에 중점을 둔 새로운 성장 모델을 비즈니스에 도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참가자들은 기존의 수익 중심 접근방식에서 벗어나, 사회 전체에 도움이 되는 장기적이고 가치 중심적인 성장으로 나아가기 위한 전략을 모색했습니다.

두 번째 주요 대담인 ‘변혁적 혁신(Transformative Innovation)’ 세션에서는 지속가능한 혁신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여 경쟁 우위를 확보하고 사회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이끌어내는 방법 관련 논의했습니다. 마케팅 책임자들은 혁신성과 지속가능성 목표의 연계가 어떻게 회복탄력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육성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구축하면서 중요한 글로벌 과제를 해결하는지에 대한 실제 사례를 공유했습니다. 또한 브랜드의 주요 강점에 집중함으로써 소비자의 수요와 실제 구매간 간극을 어떻게 좁힐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결과 및 다음 단계: CMO 청사진 개발

마케팅 책임자들은 이번 포럼을 통해 도출된 인사이트를 바탕으로, 비즈니스 전략 핵심에 지속가능성을 도입하도록 설계된 전략적 프레임워크인 ‘CMO 청사진(CMO Blueprint)’을 마련할 예정입니다. 본 프레임워크는 CMO가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의미 있고 측정가능한 기여를 통해 마케팅이 기업의 지속가능성 의제를 주도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실행지침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번 포럼은 마케팅 책임자가 지속가능성의 중요성을 알리는 동시에, 기업 운영과 소비자 행동 변화를 위한 혁신적인 접근방식을 주도할 수 있는 중요한 주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CMO는 유엔의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맞춰 산업의 미래를 형성하고 보다 공평하고 지속가능한 세상을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향후 전망: 마케팅 책임자를 위한 행동 촉구

‘2024 CMO 포럼’은 단순히 생각을 나누는 모임을 넘어서 실질적 행동을 촉구하는 역할을 하였습니다. 본 포럼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데 마케팅의 필수적인 역할을 재확인하였고, 참가자들이 의미 있고 지속적인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는 대담하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수용하도록 장려했습니다. 본 포럼의 성과가 구체화되어 2025년 ‘CMO 청사진’이 출범하면, 마케팅 업계는 전 세계적으로 혁신적 변화를 주도하게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