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유엔글로벌콤팩트, 중국 기업 참여 증진을 위한 새로운 전략 발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14 15:35
조회
1539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향해 한걸음 더 진전하기 위해 중국 기업의 집단적 영향력 가속화와 확장을 목표로 하는 중국 전략(UN Global Compact China Strategy)을 발표했습니다. 중국에는 포춘지(Fortune) 선정 매출 순위 500대 기업 중 가장 많은 수의 기업과 4,400만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있습니다.

중국 기업과 이해 관계자의 더 많은 참여는 변화를 가능케 하는 책임 있는 기업과 생태계 조성을 통해 지속가능발전목표(SDG) 달성을 지원함으로써 비즈니스의 글로벌 집단적 영향을 가속화하고, 확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유엔글로벌콤팩트 글로벌전략 2021-2023(UN Global Compact Global Strategy 2021–2023)을 지원합니다. 또한 남반구 저개발국(Global South) 지역에의 영향력 확장과 협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본 전략의 다음 단계에 해당하기도 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중국 기업을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2030 어젠다의 중요한 행위자로 인식하며, 중국 내 연락 사무소를 매개로 각 국가의 파트너들과 협력을 통해 그들의 영향력 증진을 목표로 합니다.
  • 중국의 주요 이해 관계자 참여를 통해 사고적 리더십, 정책 대화, 역량 강화 활동, 행동 지향성 프로젝트, 그리고 혁신적 파트너십을 통해 중국 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달성을 위한 집단적 영향력 극대화
  • 중국의 14차 5개년계획(FYP 2021-2025)과 중국을 위한 유엔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협력 프레임워크 2021-202(United Nations Sustainable Development Cooperation Framework 2021–2025)에 반영된 중국의 우선순위를 지원하는 데 중국 기업의 집단적 행동과 영향력 동원
유엔글로벌콤팩트 중국 전략(UN Global Compact China Strategy)은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영향력을 극대화할 10대 원칙을 모두 포괄하는 7개의 핵심 영역을 규정하고 있습니다. 7개의 핵심 영역은 기후변화에의 대응, 불평등 감소, 양질의 일자리 증진, 부패를 향한 집단 행동, 2030 아젠다 진전을 위한 이니셔티브에의 민간 부문 참여,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위한 중국-아프리카 기업 협업을 통한 남-남 협력(South-South cooperation)의 강화, 그리고 글로벌 발전 이니셔티브(Global Development Initiative)를 통한 기업 혁신과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파트너십 촉진입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리더스 서밋(Leaders Summit)에서 중국 전략을 발표하면서,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차장, 준장(Jun Zhang) 유엔 주재 중국 대표, 홍빈 런(Hongbin Ren) 중국 국무원 감독관리위원회(SASAC) 이사, 싯다르트 채터지(Siddharth Chatterjee) 주중 유엔 상주조정관은 다음과 같이 발언했습니다.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차장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중국과 중국 기업의 참여 없이는 달성할 수 없다. 중국은 유엔글로벌콤팩트 지역 협회가 위치한 국가 중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시장으로써, 지역적 · 전 지구적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서는 중국 기업의 수가 신속하게 증가하는 것을 목도해왔다. 현재 중국의 발전 경로가 다른 국가와 밀접하게 관계되어 있음을 잘 알고 있다. 본 전략을 통해 장기적인 투자와 민간 부문 및 주요 이해 관계자와의 건설적인 협력을 통해 중국에서 우리의 영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우리는 민간 부문이 유엔글로벌콤팩트의 10대 원칙에 내재되어 있는 공인된 국제 규범과 국제 표준을 전력적으로 지지할 수 있도록 돕는 글로벌 발전 이니셔티브(Global Development Initiative)와 협력할 수 있도록 돕고, 이를 지원할 준비가 되어 있다.”

준 장 (Jun Zhang) 유엔 주재 중국 대표
“중국은 유엔글로벌콤팩트와의 교류와 협력을 강화할 준비가 되어 있다. 우리는 2030 아젠다를 향한 유엔글로벌콤팩트 구성원들이 보다 열심히 노력할 것과, 적극적으로 행동할 것을 기대한다. 세계경제 회복과 지속가능한 발전에 더 큰 기여를 하기 위해 함께 행동하자.”

홍빈 런(Hongbin Ren) 중국 국무원 감독관리위원회(SASAC) 이사
“오늘 유엔글로벌콤팩트 중국 전략 발표를 확인하게 되어 매우 기쁘다. 이는 중국의 발전 우선순위를 지원하고 중국 기업 및 이해 관계자들을 세계에 긍정적인 기여를 하도록 동원하기 위한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사무차장 주도의 확실한 로드맵이다.”

싯다르트 채터지(Siddharth Chatterjee) 주중 유엔 상주조정관
“중국은 성장, 혁신, 그리고 10년을 위한 행동(Decade of Action)에서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영향력 확장을 위한 중요한 시장이다. 지난 40년 동안 7억 5천만 명 이상의 절대 빈곤층을 구제하기 위해 이어온 중국의 놀라운 노력을 감안할 때, 중국의 SDGs 달성을 위한 새로운 전략과 협력 전략 개발 시 중국이 처한 독특한 상황을 고려해야 하며, 보다 많은 남-남 협력, 나아가 북-남 지식 공유 및 파트너십을 위한 노력을 배가해야 함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