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UNGC, 변혁적 거버넌스를 위한 ‘SDG16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런칭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6-15 09:46
조회
2752


유엔글로벌콤팩트가 환경, 사회, 거버넌스(ESG) 중 거버넌스 요소(G)에 대한 비즈니스 조치를 가속화하기 위한 새로운 프레임워크를 런칭하였습니다.

"SDG16 비즈니스 프레임워크: 변혁적 거버넌스(Inspiring Transformational Governance)"는 기업 문화, 윤리 및 성과를 강화하고 기업이 공공기관과 법률 및 시스템을 지원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본 프레임워크는2021년 6월 16일 개최되는 유엔글로벌콤팩트 리더스 서밋 “변혁적 거버넌스로의 여정 (SDG 16 Business Framework: Inspiring Transformational Governance)” 세션에서 논의될 예정입니다.

SDG 16번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로 변화를 촉진하고, 모두에게 효과적이며, 책임감있고, 포용적인 기관을 만드는데 필요한 정의(Justice)에 접근할 수 있도록 12개의 세부 목표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SDG 16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는 기업의 변혁적 거버넌스 구축을 지원합니다. 보다 책임감 있고, 윤리적이며, 포괄적이고, 투명해야 한다는 원칙에 기반하며, 책임감 있는 비즈니스를 통해 ESG 성과를 높이고, 공공기관과 법률 및 시스템 강화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ESG 이슈가 화두로 떠오르고, 기업의 적용이 시급해지고 있는 현 시점에서, 변혁적 거버넌스는 기업이 ESG 중에서 "G"에 대한 이해를 넓힐 수 있도록 합니다. 이는 기업이 공급망 전체를 포함한 내·외부 활동을 통하여 SDG 16의 각 목표를 구현해야 하는 이유와 평가 방법을 제시할 것입니다.

UNGC산다 오잠보 사무총장은 "COVID-19 팬데믹과 기후변화, 경제적 불안, 사회 불평등, 허위 정보 등의 위기는 기업이 사회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기업은 윤리적 리더십을 촉진하고, 공공 및 민간 기관과 시민 사회 간의 신뢰를 구축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할 수 있고, 해야만 한다. 본 프레임워크는 기업이 규정을 준수하는 데서 나아가, 평화와 정의, 강력한 제도 및 원칙을 지지하는 여정으로 가는 길을 인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DG 16 비즈니스 프레임워크의 목표는 새로운 법이나 표준을 만드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이러한 문제를 진전시키는데 있어, 비즈니스가 수행할 수 있는 역할에 대해 심도 깊은 이해를 돕고, 상호 기능적인 참여를 강화하며, 기업의 현위치를 평가하고, 개선의 기회를 포착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이러한 요소들이 이사회와 관리, 가치, 문화, 전략, 정책, 운영을 포함한 경영 전략에 통합되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SDG 16 비즈니스 프레임워크는 전 세계 14개국 60여명의 경제계 인사들의 통찰력에 기초하며, 세계 100여 개국의 1300여 명의 최고경영자(CEO)가 서명하여, UN 75주년에 유엔사무총장에게 전달된 글로벌 협력을 위한 비즈니스 리더들의 성명서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 성명서는 다국적 공동 정책과 SDG16 목표에 대한 지지를 보여주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2023전략의 일환으로, 변혁적 거버넌스를 중심으로 유엔글로벌콤팩트의 기반을 형성할 것입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