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유엔글로벌콤팩트, 105개 증권거래소와 함께 양성평등을 위한 종을 울리다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3-03 12:13
조회
2950


유엔글로벌콤팩트가 7년 연속 Ring the Bell for Gender Equality에 참여합니다. Ring the Bell for Gender Equality는 전 세계의 증권 거래소가 3월 8일 국제 여성의 날을 기념하고 여성역량강화원칙(WEPs)을 홍보하기위해 개막과 폐막 종을 울리는 협력의 장입니다.

본 이니셔티브는 유엔글로벌콤팩트, IFC, 지속가능한 증권거래소 이니셔티브(Sustainable Stock Exchanges, SSE), UN 여성기구(UN Women), 세계교류연맹, Women in ETFs 간의 제휴로 여성의 경제력을 강화하고, 민간부문이 양성평등과 지속발전을 진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는데 관심을 모으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전 세계 증권거래소는 상장요건, 자발적 가이드라인, 투자상품, 내부정책, 훈련과 인식 제고 등을 통해 양성평등을 선진화하기 위한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고자 투자자 및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 3월에는 77개 거래소가 양성평등을 위한 종을 울렸습니다. 올해 105개 증권거래소가 해당 이니셔티브에 참여하였으며, 현지 파트너들은 현재 코로나19로 인해 대면으로 직접 종을 울리는 것이 안전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이벤트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Ring the Bell for Gender Equality는 참가자들이 WEPs (양성평등 원칙)을 채택하고 실천함으로써 자신의 시장, 산업, 조직에서 양성평등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을 확대하도록 장려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와 UN Women의 공동 이니셔티브인 여성역량강화원칙(WEPs)는 직장, 시장 및 커뮤니티에서 양성 평등과 여성의 권한을 증진시키기 위한 로드맵을 제공합니다. 민간 부문, 시민 사회, 정부 및 유엔은 2030년까지 양성평등 목표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산다 오잠보 유엔글로벌콤팩트 CEO 겸 사무총장은 이니셔티브에 대해 “코로나19는 양성평등을 향한 진전를 좌절시킬 수 있는 위험을 안고 있다. 올해 'Ring the Bell for Gender Equality'가 경제계 인사들에게 성평등이 재정적 성공의 핵심 동인이며, 이 어려운 시기로부터 더 나은 회복을 위한 노력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일깨워 줬으면 한다.” 고 말했습니다.

올해 국제 여성의 날을 맞아 UN Women은 '여성의 성평등 달성 및 모든 여성과 소녀들의 권한 강화를 위한 폭력의 철폐와 공적영역에서의 여성의 완전하고 효과적인 참여와 의사결정'이라는 주제를 선정했습니다. 해당 주제는 4,500명 이상의 CEO가 서명한 WEPs포함한 유엔글로벌콤팩트의 젠더 관련 프로젝트 및 여성리더십향상 프로젝트인 ‘타깃 젠더 이퀄리티(TGE)’의 성공적인 첫 해 운영과 관련 있습니다.

[참여 거래소 확인하기] 

더 자세한 내용은 media@unglobalcompact.org 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파트너 기관:

유엔글로벌콤팩트
유엔 사무총장의 특별 이니셔티브로써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인권, 노동, 환경 및 반부패 분야에서의 10대 원칙을 기업 운영과 전략에 내재화하는 것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책임 있는 기업과 비즈니스 생태계를 통해 10대 원칙을 견지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함으로써 비즈니스의 글로벌 집단적 영향을 가속화하고 확대하겠다는 것이 유엔글로벌콤팩트의 포부입니다. 160여 개국, 1만 2천 개 이상의 기업 및 3천 개 이상의 비영리 기관이 참여하는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세계 최대 규모의 기업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로서, 보다 나은 세상을 위해 비즈니스의 통합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Women in ETFs (WE)
Women in ETFs는 ETF 산업의 첫 여성 그룹입니다. 2014년 1월에 설립된 WE는 미국, 캐나다, EMEA 및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주요 금융 센터 지부에 여성과 남성을 포함한 5,600여 명의 회원이 모여 1) CONNECT(잇다): ETF산업의 여성과 남성 간의 연계를 확대하여 여성의 전문적 진출 기회를 창출하고, 2) SUPPORT(지원하다): ETF의 현재 및 차세대 여성에 대한 지침을 제공하며, 3) INSPIRE (영감을 주다): 산업 전반에 걸쳐 교육, 네트워킹, 자선 및 아이디어 공유라는 목표를 지원하는 전 세계 지부의 행사를 조직하여 목표를 달성합니다.

IFC(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IFC는 세계 은행의 자매 기관이자 세계 은행 그룹의 멤버로, 신흥 시장의 민간 부문에 초점을 맞춘 글로벌 최대 개발 기관입니다. IFC는 100개 이상의 국가에서 자본, 전문지식, 영향력을 활용하여 개발도상국에서 시장과 기회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2020 회계연도에 IFC는 220억 달러 이상을 개발 도상국의 민간 기업과 금융기관에 투자하여, 극빈을 종식시키고 공동번영을 활성화하는 민간부문의 힘을 활용했습니다. 더 많은 정보를 원하시면, www.ifc.org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지속가능한 증권거래소 이니셔티브(Sustainable Stock Exchanges, SSE)
SSE 이니셔티브는 투자자, 규제 기관 및 기업과 협력하여 ESG(환경, 사회 및 기업 거버넌스) 문제에 대한 기업 투명성과 궁극적으로는 성과를 높이고 지속가능한 투자를 촉진하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동료학습 플랫폼입니다. SSE 이니셔티브는 유엔무역개발회의(UNCTAD), 유엔글로벌콤팩트(UN Global Compact), 유엔 환경 계획 금융 이니셔티브 (UNEP FI), 책임투자원칙(PRI) 등 4개 기관에 의해 런칭되었습니다.

성평등 및 여성 역량강화를 위한 UN 기구
UN 여성기구(UN Women)는 여성의 평등과 권한 부여를 추구하는 유엔 기구입니다. UN 여성기구는 전 세계의 여성과 소녀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발전을 가속화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회원국들이 양성평등을 달성하기 위한 글로벌 기준을 세우고, 정부 및 시민사회와 협력하여 이 기준이 효과적으로 구현되고 전 세계 여성과 소녀들에게 진정한 혜택을 주는 것을 보장하는 데 필요한 법률, 정책, 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설계합니다.

세계 거래소 연맹 (World Federation of Exchanges, WFE)
1961년에 설립된 WFE는 세계 거래소 및 교환소를 위한 협회입니다. 런던에 본사를 둔 WFE는 교환 그룹에 속하지 않는 독립 실행형 CCP를 포함하여, 250개 이상의 시장 인프라 공급자를 대표합니다. 회원 중 37%는 아시아 태평양 지역, 43%는 EMEA, 20%는 미주 지역입니다. WFE 거래소는 약 48,000개의 상장 기업의 본거지이며, 이들 기업의 시가총액은 74조 4천억 달러(2018년 말)가 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