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피 100대 기업 SDGs 이행 현황 설문조사 분석

 In 협회 발간자료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코스피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이행 현황을 파악할 수 있는 온라인 자가진단 서베이를 진행하였으며, 약 40%의 기업이 참여하였습니다. 본 내용은 기업의 SDGs 달성에 대한 현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향후 추진 방향을 설정할 수 있도록 UNGC-GRI-WBCSD가 공동으로 개발한 SDGs에 관한 기업 행동 지침에서 제시하는 5단계 프로세스를 바탕으로 구성되었습니다.

 

 

STEP 1. SDGs 이해하기

SDGs는 미래 비즈니스를 기회 파악하고 기업 지속가능성 가치를 강화시키며, 이해관계자와의 관계 강화 및 정책 발전과의 속도 유지와 사회 및 시장의 안정화, 그리고 일관적이고 효과적인 소통을 위한 프레임 워크를 제공합니다. 본 단계를 통해 기업은 SDGs가 제시하는 기회와 책임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STEP 2. 우선순위 정하기

기업이 SDGs에 전략적 접근을 취할 때, 첫 번째 활동은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SDGs에 미치는 현재의, 잠재적,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평가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SDGs 내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은 가치사슬 전반에 걸쳐 기업이 자사의 긍정적인 영향을 극대화하고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 또는 방지할 수 있는 단계를 파악하는 한편 방향성을 설정하도록 돕습니다.

 

 

STEP 3. 목표 설정하기

구체적이고, 측정가능하며 달성기간을 고려한 지속가능성 목표를 설정하는 것은 조직 전반의 성과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기업은 SDGs를 전략과 시스템에 연계함으로써 보다 의미있는 목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반적인 목표 수준을 크게 상회하는 기업의 야심찬 목표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더 큰 영향과 더 나은 성과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STEP 4. 통합하기

기업의 핵심 사업과 운영의 모든 측면에서의 지속가능성 통합은 변화를 이끌어내는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각 기업은 SDGs 이행의 핵심 주체로써 전문성, 경험, 자원, 지식, 접근성 및 핵심 역량을 보유하고 있지만 개별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혁신적 변화를 이끄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업 및 이해관계자와의 파트너십은 SDGs 달성에 핵심적입니다.

 

 

STEP 5. 보고 및 소통하기

SDG의 세부목표 12.6은 각국 정부가 ‘기업, 특히 기업 및 다국적기업이 지속가능한 활동을 도입하고 지속가능성 정보를 주기적으로 보고’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SDGs는 보고를 위한 공통의 언어를 제공하며, 기업의 지속가능발전 성과에 관한 다양한 소통방식 및 공시의 우선순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설문조사 분석 결과

 

규모 및 영향력 측면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코스피 1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진행한 본 설문조사는 SDGs 채택 후 4년이 지난 현재, 우리 기업들의 SDGs에 대한 인식 및 기여와 비즈니스 전략 및 운영의 통합 정도를 파악함으로써, 글로벌 비즈니스 환경에서 우리 기업들의 지속가능성 현주소를 파악하고자 기획되었습니다.

응답자들은 기업 내 SDGs 추진과 관련해 정부에 바라는 점으로 ▲정부 차원의 SDGs/CSR 정책 수립 및 강화, ▲SDGs/CSR에 대한 객관적 평가지표 개발, ▲정부 차원의 독려 및 혜택 제공, ▲산업별, 규모별 기업 지속가능성 플랫폼 운영 및 가이드라인 제공 등 보다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하는 한편, ▲기업의 자율적 CSR 준수 보장과 같이 상반된 의견을 보이는 응답자도 있었습니다. 한편 ▲ SDGs 홍보를 통한 일반인들의 인식도 제고와 같이 기업 활동을 넘어 전반적인 대중의 SDGs 인식을 향상시키는데 정부가 노력해 주기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많았습니다.

선도 그룹으로 불리는 코스피 100대 기업에서도 약 65% 정도의 기업만이 UNGC의 회원사로 활동하거나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으며, 나머지 기업들은 SDGs에 대한 인식·체계 부족을 이유로 설문에 응답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우리 기업 중에서도 창의적이고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SDGs에 기여하고 타 기업의 영감을 주는 선구자들이 있습니다. 이 기업들은 ▲SDGs에 대한 이해 ▲ SDGs 우선순위 선정 ▲명확한 목표 수립 ▲사업과 운영 전반에 지속가능성 통합 ▲이해관계자 소통 및 공시를 통해 기업의 SDGs 기여에 대한 의미있는 선례를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SDGs 달성기한까지는 우리 기업들이 혁신과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 약 10년의 시간이 남아 있습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 의지에 따라 이 10년은 기업의 더 나은 미래와 함께 우리가 원하는 세계를 앞당기는 결정적인 전환점이 될 것입니다.

 

*  본 컨텐츠는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가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부분적으로 발췌해 구성하였습니다. 이번 설문조사에 대한 전체 결과는 사무처로 문의 주시기 바랍니다.

* 본 설문조사 결과는 상업적 목적으로 사용할 수 없으며, 인용 시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출처를 명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검색하실 단어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