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자료실

SDGs 소식 아카이브

[SDGs 솔루션] DNA 지문을 활용해 투명한 공급망 형성하기 - 헬릭사(Haelixa)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10 11:38
조회
668


헬릭사(Haelixa) 사는 마이크로 케이싱(micro-casings)에 담긴 DNA 가닥(DNA strand)을 이용해, 제품과 자원의 이동 경로를 추적할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이번 신기술의 개발로 작은 케이싱 안에 담긴 고유한 DNA 가닥들을 활용, 공급망의 모든 단계에서 제품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혼합판매 과정에서 특정 제품의 비율의 왜곡 여부 확인 또한 가능케 하며, DNA 가닥들은 보호 케이스에 포장돼 액체·고체 제품 모두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헬릭사에서 개발한 트레이서들은(특정 물질의 이동을 추적하기 위해 사용되는 물질) 무해하면서도 지속력이 높아, 표백과 같이 손상 비율이 높은 공정 과정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각 트레이서에는 고유한 표적이 있어 생산 현장이나 헬릭사 실험실에서 공급망 내 모든 단계의 제품을 판독할 수 있습니다. 사용된 트레이서를 농축시켜도 제품의 품질 저하 여부나 불량 여부를 판단하는 데 문제가 없습니다.

헬릭사는 ETH 취리히로부터 분리된 이후 DNA 마커를 원석에 부착해 일종의 ‘원산지 증명서’로 활용하는 데 해당 신기술을 적용했습니다. 이는 분쟁 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석의 수입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최근 헬릭사는 면화와 기타 의류 제품을 추적해, 패션 산업 내 공급망 투명성 향상 방안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솔루션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공급망 투명성을 확보하면 인권, 노동 기준, 환경 개선 등 다양한 지속가능성 지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원석 채굴 산업의 경우 원산지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인권유린 및 분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솔루션이 다루는 지속가능발전목표]

SDG 5 성평등(Gender Equality)

의류 생산을 비롯한 다수의 글로벌 공급망 내 인력의 대부분은 여성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공급망의 투명성 제고는 여성의 경제력을 향상시키고, 평등한 노동환경 마련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SDG 8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 성장(Decent work and economic growth)

제품의 원산지에 대한 신뢰도가 올라가면 환경 파괴 혹은 사회 문제와 연관된 제품들의 구매를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습니다.

SDG 12 지속가능한 소비와 생산(Responsible consumption and production)

제품 추적이 활성화되면 어떤 제품이 더 지속가능성에 부합해서 생산됐는지 판별할 수 있는데, 이는 투명성이 결여된 글로벌 공급망에서는 쉽지 않은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