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협회소식

[Monthly Insights 8월호]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글로벌 RE100 현황과 인사이트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8-09 17:14
조회
2545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Monthly Insights 2022년 7월호의 주제는 ‘재생에너지로의 전환: 글로벌 RE100 현황과 인사이트’입니다. 금번 Monthly Insights에서는 기업 재생에너지 이니셔티브(Corporate Renewable Energy Initiative: CoREi)의 『재생에너지 조달 현황 및 제도에 대한 기업의 인식』 설문조사 보고서 발간을 맞아, 한국의 재생에너지 조달제도와 현황에 대해 알아봅니다. 또한 ‘RE100 2021년 연례보고서’를 통해 주요 RE100 글로벌 흐름을 살펴보고, 전문가 인사이트를 통해 COP26과 재생에너지 전망에 대해 알아봅니다. 2022년 G7 기후·환경·에너지 장관 회의 및 G7 정상회담에서 이루어진 기후 관련 합의와 동향을 소개하며, 이외에도 UNGC 한국협회 소식과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를 정리합니다. Gender Equality Korea 컨텐츠로는 세계경제포럼의 ‘2022 글로벌 성 격차 보고서’와 크레디트 스위스(Credit Suisse)의 글로벌 다양성 우수 사례를 다루었으며, Business Integrity Society 컨텐츠로 내부 통제와 반부패 대한 동향과 액센츄어(Accenture)의 ‘2022년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보고서’에 관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주요 컨텐츠>

1. RE100 2021년 연례보고서: RE100 및 한국의 재생에너지 조달 현황 소개



2014년 영국 런던의 다국적 비영리기구인 ‘더 클라이밋 그룹(The Climate Group)’과 ‘탄소공개프로젝트(Climate Disclosure Project)’가 공동 발족한 RE100은 2050년까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의 100%를 재생에너지로 충당하겠다는 목표를 가진 글로벌 이니셔티브입니다. 이번 Monthly Insights 에서는 RE100 2021년 연례보고서(RE100 Annual Disclosure Report 2021)를 통해 주요 RE100 글로벌 흐름을 살펴보고, 한국의 재생에너지 조달 제도 및 환경을 살펴봅니다.


2. 기업 재생에너지 이니셔티브(CoREi) 및 재생에너지 설문조사 결과 소개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UNGC Network Korea), 세계자연기금 한국본부(WWF Korea), 한국사회책임투자포럼(KoSIF, CDP 한국위원회)이 2020년 공동발족한 기업 재생에너지 이니셔티브(Corporate Renewable Energy Initiative: CoREi)는 재생에너지 사용 확대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이 자발적으로 재생에너지로 전환을 선언하고 그에 따른 목표를 이행하도록 지원하는 이니셔티브입니다. 올해 CoREi가 발간한 “재생에너지 조달 현황 및 제도에 대한 기업의 인식” 설문조사를 통해 기업들의 재생에너지 활용 현황과 재생에너지 조달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러한 조달 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합니다.

3. 전문가 인사이트



국외전문가가 전하는 COP26과 재생에너지 전망, 그리고 기업의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조언을 살펴봅니다. 우나 브로스넌(Una Brosnan) 재생에너지 기업 메인스트림 리뉴어블 파워 해상 전략 & 신시장 담당자는 재생에너지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국가와 기업들은 강한 책임감을 토대로 신흥시장까지 포괄하여 에너지 전환을 이뤄야 하며, 좋은 성과를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로 가져가 더 큰 효과를 일으킬 수 있을 것이라 강조합니다. 필립 엥헬(Filip Engel) 오스테드 지속가능성, 홍보 및 브랜딩 부회장은 재생에너지 전환의 어려움을 △’변화해야 한다’는 인식 △도전 의식 △외부와의 소통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전합니다.


4. 2022년 G7 기후·환경·에너지 장관 회의 및 G7 정상회담 기후 관련 합의 소개


지난 2022년 5월 26~27일(독일 현지시간) 주요 7개국(이하 G7) 기후·환경·에너지 장관들은 회의를 통해 공동성명을 도출했으며, 이후 2022년 6월 26~29일(독일 현지시간)동안 개최된 G7 정상회담에서 G7정상들은 독일을 중심으로 기후클럽(Climate Club)에 관한 성명서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Monthly Insights에서는 G7의 기후 관련 주요 합의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5.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



매월 기업 지속가능성 관련 최신 동향을 소개하는 <뉴스로 보는 ESG 트렌드> 코너에서는 △한국 기업의 재생에너지 조달 인식에 대한 소식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의 IFRS(국제재무보고기준) 지속가능성 공시기준 공개 초안에 대해 금융위원회와 회계기준원이 한국 측 의견을 내놓을 예정이라는 소식 △여성 관리자의 조직 몰입을 위해서는 투명한 인사관리가 중요하다는 소식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이후 건설현장에서 사망사고가 감소했다는 소식 △스튜어드십 코드 도입 이후 자산운용사들이 기업의 환경·사회 문제에 적극적이라는 소식 등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UNGC 협회소식



이번 협회소식 코너에서는 △2022년 실무그룹 2차 미팅 결과 공유 △TGE 프로그램 ROUND III 참여사 모집 안내 소식을 읽어보실 수 있습니다.


7. GEK(Gender Equality Korea) ㅣ BIS(Business Integrity Society) 콘텐츠



마지막으로 UNGC 한국협회가 진행하는 프로젝트인 Gender Equality Korea(GEK)와 Business Integrity Society(BIS)의 콘텐츠를 읽어 보실 수 있습니다. GEK 컨텐츠로는 세계경제포럼의 ‘2022 글로벌 성 격차 보고서’에 대한 내용을 담았으며, 글로벌 다양성 우수 사례로는 크레딧 스위스(Credit Suisse)의 사례를 소개합니다. BIS 콘텐츠는 글로벌 동향으로 내부통제와 반부패를 다뤘으며, 액센츄어(Accenture)의 ‘2022 컴플라이언스 리스크 보고서’의 주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Monthly Insights는 회원사에게만 제공되는 혜택으로, 매월 첫째 주 수요일 회원사 실무진들에게 발송됩니다. Monthly Insights 관련한 문의 및 제안사항은 gckorea@globalcompact.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박희원 연구원, 직통번호 070-4327-9767)

 

[Monthly Insights 8월호 전문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