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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엔 조달시장 진출 설명회 개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09-12-02 11:13
조회
2902
유엔조달시장 진출 설명회

l  일         시: 2009년 11월 19일 (목), 09:30~12:30

l  장         소: 무역센터 51층 대회의실

l  주         최: 외교통상부, 한국무역협회,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l  후         원: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코트라

l  프 로 그 램:
시간 주요 내용
09:30~09:35 개회 및 인사말씀개회사: 외교통상부 안총기 지역통상국장
09:35~10:00 UN 조달시장의 이해외교통상부 정상천 서기관
10:00~11:00 Doing Business with the United NationsSusan Struck, HLCM Procurement Network Secretariat, UNDP Procurement Support Office
11:00~11:10 Coffee Break
11:10~11:40 유엔조달시장과 유엔글로벌콤팩트주철기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사무총장
11:40~12:20 유엔 조달 성공사례 발표캬라반이에스 권혁종 사장
12:20~12:30 Q&A
11월 19일 목요일 무역센터 51층 대회의실에서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 외교통상부, 한국무역협회는 '유엔 조달시장 진출 설명회'를 공동으로 주최하였습니다. UNDP 조달관 Susan Struck이 연사로 참여하였으며, 'UN Global Market 등록 가이드 (번역본)'과 '아는만큼 성공하는 해외조달시장 이야기'가 참석자들에게 배부되었습니다.

행사의 영상은 다음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onlineseminar.kita.net/main/detail.asp?sid=408

행사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유엔조달시장의 이해” (외교통상부 정상천 서기관)
-       유엔본부와 산하기구는 독립적으로 조달업무를 수행하며, 국제경쟁입찰 방식 및 최적 구매를 원칙으로 공급자를 선발함
-       2008년 유엔 총 조달 규모는 135.9억불로 전년 대비 34.4% 증가 하였음
-       우리나라 기업의 진출 규모는 2008년도 3,300만불 규모로 총 유엔 조달액중 0.24%를 차지하고 있음
-       한국 기업은 유엔평화 유지군(PKO), 유엔인구기금(UNFPA), 유엔아동기금(UNICEF),유엔개발기구(UNDP), UN 식량기구 (FAO) 등에 임시숙소, 백신, 자동차 부품 등의 조달에 참여하고 있음
-       유엔조달시장관련 일종의 포털 사이트인 UN Global Marketplace(www.ungm.org)에 등록을 할 경우, 약 21개의 UN 산하기구가 공유하며 2,200여명의 UN 조달 담당관들이 동 사이트를 조회하고 있고, 현재 618개 국내기업이 등록되어 있음
-       유엔조달시장은 계속해서 성장하는 수출시장이며, 모든 참가 기업에게 공정한 입찰기회를 제공함. 투명한 입찰과정을 통해 유엔의 공급자로 선정된 기업에게는 납품 후 확실한 대금 지급 및 높은 수익률을 보장함. 또한 일단 유엔 조달시장 진입에 성공한 경우, 추가 입찰 및 계약 연장의 가능성이 높음
-       개별 유엔기관의 수요를 파악한 후, 입찰 절차를 숙지하고, 명료한 회사 소개서를 준비하면 유엔조달시장에 진출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임

 2. “Doing Business with the United Nations” (Susan Struck, HLCM Procurement Network Secretariat, UNDP Procurement Support Office)

-       UN Global Marketplace는 유엔 시스템의 조달 포털 사이트로 잠재적인 공급자들이 18개 유엔 기관들과 접촉할 수 있는 단일 창구임. 동 포털에서는 하나의 등록 양식을 작성함으로서 여러 유엔기구들에게 자사의 상품과 서비스를 소개할 수 있음. 매일 10여개의 조달 공고가 올려짐
-       유엔조달시장에 등록되기 위해서는, 최근 유엔에서 근무했던 직원을 고용하지 않아야 하며, Oil for Food 리스트의 1267개 사에 해당되지 않아야 하고, 재정적, 법적 문제가 없어야 함
-       상품 운송 시간, 하자보증, 국제 기준 등을 고려하여 평가가 진행되는데, 자사의 주요 생산 분야, 상품/서비스, 해외 수출 경험, 담당자 정보 등의 회사 소개서를 준비하여 타겟으로 하는 유엔 기관이 필요로 할 때 언제든 제출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음
-       국내 소재 유엔 기관에 조달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서 유엔조달시장 진출 경험을 쌓는 것도 좋을 것임
-       재무제표, 각종 증명서 및 담당자 정보 등의 제출에 있어서 해당 유엔기관이 요구하는 기준 및 언어에 맞게 정확히 제시하여야 하며, 유엔조달청에서 제시한 등록 포맷과 지침에 정확히 일치하도록 하는 것이 원활한 등록 과정을 위해 필요함
-       지뢰 생산, 아동 노동 등 유엔 공급자 행동지침에서 금지하는 내용에 자사의 생산활동이 해당되지 않아야 함

 

3. “유엔조달시장과 유엔글로벌콤팩트” (유엔글로벌콤팩트 주철기 사무총장)

-       유엔조달청은 모든 유엔 벤더들에게 UN Global Compact 참여를 강하게 권유하고 있음. 유엔조달청에서 발행한 ‘유엔 공급자 행동지침( UN Supplier Code of Conduct)’에서는 UN의 모든 활동에 있어서 UNGC 10대 원칙에 맞게 운영할 것을 강조하고 있음
-       3만불이상의 유엔 조달 주문에서 UNGC 회원사의 비중은 2008년도 14.15%로 증가 추세에 있음
-       UNGC 회원사는 유엔기관 중 특히 UNIDO (유엔공업개발기구), ITC(국제무역센터)에서 조달비중이 높으며, 현재까지는 유럽의 회원사들 위주로 유엔조달이 이루어졌으나, 최근에는 아시아의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임
-       한국 기업들도 매년 커지고 있는 유엔 조달시장(2009년 136억불)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음
-       UN Global Compact는 비즈니스-유엔 파트너십의 플랫트폼으로서, 장기적으로 밀접한 파트너가 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음. 유엔에서도 UNGC 가입 회원사를 존중하는 경향이 있고 특히, 경우에 따라 심사 과정으로 기업의 COP (Communication On Progress, 이행보고서)를 참조하기도 함. 유엔 조달 매뉴얼에서는, 유엔 벤더 등록시 예상 계약액이 5백만달러 이상일 경우, 회사의 지속가능한 조달 활동을 위한 정책의 증거를 제시해야 하는데, 그예로 UNGC 참여를 명시하고 있음
-       우리 기업, 특히 중소기업의 UNGC 참여를 적극 권장함

 

4. “UN 조달 성공사례 발표” (캬라반이에스 권혁종 사장)

-       캬라반이에스는 2003년부터 유엔조달시장에 진출하여, PKO 조립식 숙소, 야외 위생설비, 야외 전기설비, 조립식 구조물 등을 제공한 바 있음 (연 2000만불 수준으로 커짐)
-       유엔 조달 시스템에서는 등록, 계약 및 진행 전반에 걸쳐 엄격한 업체 관리를 하고 있고, 최적구매 원칙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특히 기술 부분 배점이 중요함
-       유엔과의 협의에 따라 계약 연장 및 제품 공급에 있어서 유연성 있게 조달에 참여할 수 있음. 한번 유엔과 조달 계약을 하면 추후에도 다시 유엔과 안정적으로 협력할 수 있는 경우가 많음
-       유엔과 협력하였던 경험은 유엔의 선진적인 시스템을 받아들여, 자사의 시스템을 개선하고 직원들의 업부 역량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되었음
-       유엔 조달시장에 진출하였다는 경력은, 회사에 대한 신뢰도를 높여 추후에 정부 및 다른 기업들과 계약을 맺을 때 중요한 강점으로 작용하였음

 

l  평         가
  1. 유엔 조달 시장 등록의 세세한 과정을 기술한 UNGM 가이드를, 우리협회 주도적인 참여하에 최초로 국문으로 번역, 배부하여 국내 UN 조달시장 진출을 고려하는 기업들이 수월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였음
  2. Susan Struck UNDP 조달관은 앞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이슈를 좁혀 (예: 의약품 조달), 보다 큰 규모로 유엔조달시장 설명회를 개최하면 좋을 것이라고 한바, 유엔 조달 시장 설명회의 질적, 양적 개선 가능성을 검토해 볼 필요가 있음
  3.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 회원사의 참여를 더욱 도모할 수 있도록 계속적인 홍보 및 공지가 필요함
  4. 유엔글로벌콤팩트를 중심으로 하여, 조달을 포함한 유엔-비즈니스간 파트너십을 체계화하고 강화하는 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음
  5. 국내 기업들의 유엔 조달시장 진출 과정을 지원하는 전문적인 국내 기관의 마련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임 (KOTRA의 관련 기능보완)
배부자료: 1. UN Global Market 등록가이드 번역본

2. ‘아는만큼 성공하는 해외조달 시장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