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유엔글로벌콤팩트, 아프리카 지역 허브(Africa Regional Hub) 및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더 연합(ABLC) 런칭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2-06-03 16:48
조회
1666


아부자 허브는 아프리카 전역에 걸쳐 책임감 있는 비즈니스를 동원, 촉진, 확대할 계획입니다.

지난 5월 19일, 세계 최대 규모의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인 유엔글로벌콤팩트(UNGC)는 나이지리아 수도 아부자에 아프리카 지역 허브(Africa Regional Hub)를 런칭했습니다.  아프리카 지역 허브는 2021-2023 UNGC의 아프리카 지역 전략의 일환으로, 아프리카에서 책임감 있는 비즈니스를 동원, 가속화하고 확대할 목적으로 설립됐습니다.

본 지역 허브 런칭에는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UNGC 사무차장, 플로라 무타히(Flora Mutahi) UNGC 이사, 멜빈 마시(Melvin Marsh) International Limited 창립자 겸 CEO, 마티아스 슈말레(Matthias Schmale) 나이지리아 주재 유엔 상주 조정관, 나이지리아 대통령 SDGs 특별보좌관으로 활동 중인 오레로페-아데푸리레(Orelope-Adefulire) 공주, 올라조비 마킨와(Olajobi Makinwa) UNGC 정부관계 및 아프리카 담당관, 나이지리아 외교사절단원들과 유엔 나이지리아팀 구성원들이 참여했습니다.

아프리카가 13억 명의 인구와 3조 5000달러의 GDP를 기반으로 전 세계 시장 중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아프리카 기업들도 지속가능한 경영을 향한 움직임에 핵심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1-2023 UNGC 아프리카 전략은 아프리카 전역의 기업들이 10대 원칙을 준수하는데 필요한 로드맵을 제공합니다. UNGC의 원칙을 기반으로 한 접근 방식은 기업 경영이 적어도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영역에서 근본적 책임을 지는 방향으로 가고 있음을 시사합니다.

UNGC는 아프리카 지역 허브를 개소하며 아프리카의 지속가능성을 가속화하고 확대하기 위한 3가지 목표를 세웠습니다.

첫째, 아프리카 100대 기업의 모집 및 참여를 증진시켜 아프리카 허브의 영향력 강화
둘째, 섹터 및 지역, 기업 규모를 불문하고 아프리카 전역에 걸쳐 활동 범위를 넓힘으로써 포용성을 갖춘 영향력 추구
셋째, 각종 기관, 공급망, 자본의 활용을 위해 아프리카 전역에서 주요 금융기관,다국적·범아프리카 기업들, 핵심 기관들의 참여를 이끌어낼 것

UNGC는 이날 런칭 행사에서 행동계획을 발표, 여성역량강화원칙(WEPs)에 참여 중인 아프리카의 100대 기업들에 UNGC와 협력해 성평등 의식을 고취시킬 것을 촉구했습니다. 해당 행동계획에는 기업 당 10곳의 공급업체에 WEPs 참여를 설득해달라는 호소 또한 포함되어 있습니다. “The WEPs 100”가 젠더 이슈에 부응하는 만큼, 아프리카의 기업 지속가능성과 경제 회복·성장을 이끄는 데 선두에 설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프리카 지역 허브는 뉴욕에 위치한 UNGC 본부 및 UNGC 아프리카 지역 협회들과 긴밀히 협력해 지역 프로그램의 개발과 전략적 발전 목표의 수립, UN과의 중요 관계 유지에 주력할 예정입니다. 또한 아프리카에서의 프로그램 및 지방 정책안을 현지화하고 발전시킬 계획으로, 지방의 참여가 2030 지속가능발전 의제(2030 Agenda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아프리카 연합의 아젠다 2063(Agenda 2063)를 비롯, 해당 지방 및 국가의 최우선 과제에 부합하도록 합니다.

산다 오잠보 UNGC 사무차장은 “2030년 지속가능발전의제가 10년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의제 실현에 각국의 정부와 시민사회, 기업, 모든 지역의 사람들이 동원되는 등, 전 세계가 야심차게 움직이고 있다. UNGC는 새로운 아프리카 전략과 아프리카 지역 허브를 통해 책임감 있는 기업들 및 생태계와 협업해 우리에게 필요한 변화를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현재 아프리카 45개국에서 총 1000곳이 넘는 기업들, 그리고 그 외 민간부문 이해관계자들이 UNGC의 일원으로 활동 중입니다. 아프리카 국가들이 아프리카 연합의 아젠다 2063 도입을 시작하면서, 아프리카 지역 허브는 제27차 기후변화당사국총회(COP27)에 앞선 2022년 11월 런칭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세히 보기]





유엔글로벌콤팩트, 아프리카 대륙에서 기후 행동과 지속가능발전 촉진을위한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더 연합(Africa Business Leaders Coalition, ABLC)출범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더 연합(Africa Business Leaders Coalition)은 아프리카 대륙의 지속가능한 성장, 번영 및 개발을 촉진하기 위해 대륙 전역의 CEO들을 한데 모으는 플랫폼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지난 5월 31일, 유엔글로벌콤팩트에 의해 소집된 아프리카 전역의 CEO들이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더 연합(Africa Business Leaders Coalition, ABLC)의 출범을 공식 발표했습니다.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더 연합(ABLC)은 아프리카 재계 지도자들이 조직적이고 전향적이며 원칙에 입각한 접근 방식을 통해 아프리카 대륙의 가장 시급한 현안에 적극적으로 참여함으로써, 민간이 연대하여 한 목소리를 낼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더 연합(ABLC)은 유엔글로벌콤팩트의 2021-2023 아프리카 전략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CEO 주도의 이니셔티브이며, 아프리카의 가장 시급한 현안에 측정 가능한 영향을 미침으로써 아프리카의 지속가능한 성장, 번영과 발전 촉진에 그 목적을 두고 있습니다. 본 이니셔티브는 아부자에 위치한 유엔글로벌콤팩트 아프리카 허브와 아프리카 전역에 위치한 10곳의 지역 협회와 긴밀히 협력할 예정입니다.

특히 다가오는 2022년 11월 이집트에서 열리는 COP27을 앞두고,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더 연합(ABLC)은 아프리카 대륙의 유력 CEO, 이사회 의장 등이 글로벌 대화에 적극 참여하고, 의견을 개진할 수 있도록 유도해 지속가능한 발전과 야심찬 기후행동을 위해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특히 COP27 지지를 표명하며, 파리 협정,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에 그 뿌리를 두고 있는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더 연합(ABLC) 기후 성명을 앞두고 있습니다.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더 연합(ABLC)의 회원들은 이 기후 성명을 통해 신뢰할 수 있는 약속과 행동을 서명하고 발표하도록 자리에 초대될 예정입니다.

아미나 모하메드(Amina Mohammed) 유엔 사무차장은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더 연합(ABLC)의 창립 멤버들을 환영하며, 아프리카 대륙 전반에 지속가능한 변화로 드라이브를 거는 데 그들의 영향력을 적극 사용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그는 "본 이니셔티브야말로 아프리카 대륙의 개발 요구를 야심찬 기후 행동의 필요성과 조화시키고, 재생 가능한 에너지 전환을 시작하며, 대륙 전체에 걸친 복원력을 구축하기 위한 종합적인대화를 시작할 기회"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차장은 "기후변화는 2030년까지 아프리카에 3조 달러의 투자 기회를 제공한다. 그러나 이러한 잠재력은 민간부문이 관여하지 않는 한 실현되지 않을 것이다.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더 연합(ABLC)은 아프리카 대륙의 성장이 지속가능할 뿐 아니라, 환경에도 이롭도록, 아프리카 민간부문의 목소리가 세계 무대에서 들리도록 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더 연합(ABLC) 회원사는 가입 후 6개월 이내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을 준수할 것과 유엔글로벌콤팩트 회원사가 될 것을 약속합니다. 창립 멤버는 이날 열린 출범식에서 아프리카 대륙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약속, 지역사회 전반에서 펼쳐온 지속가능성을 향한 노력, 보다 혁신적인 기후금융 방법론을 향한 움직임, 글로벌 커뮤니티를 향한 행동 요구 등을 공유했습니다.

보스턴컨설팅그룹(Boston Consulting Group, BCG)이 아프리카 비즈니스 리더 연합(ABLC)를 위한 전략과 실행 지원을 제공합니다. 출범식에서 열린 회의는 패트릭 듀포(Patrick Dupoux) BCG 아프리카 지역 총괄 겸 선임 파트너의 지원을 받아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차장이 의장을 맡아 진행되었습니다.

출범식 이후, 6월과 7월에 걸쳐 아비장(Abidjan), 카이로(Cairo), 카사블랑카(Casablanca), 요하네스버그(Johannesburg), 라고스(Lagos), 나이로비(Nairobi)에서 아프리카 대륙에서 10대 원칙을 준수하며,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의 구체화에 대한 지역별 라운드테이블이 6차례 이어질 예정입니다.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