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2018 WEPs Forum, 성별 격차 분석 도구에 관한 ‘글로벌 트렌드 리포트’ 공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8-04-04 15:57
조회
1758
역량 강화를 통해 여성과 소녀들이 사회의 동등한 일원으로서 잠재력을 최대한 발휘한다면, 이는 가정과 기업, 공동체, 국가들의 상승 효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지속가능발전 달성을 위해 필수적이기도 합니다.

‘목표 5. 양성평등’ 달성을 위한 민간 부문의 중요한 역할을 증진시키기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 유엔 여성기구(UN Women)와 유엔 파트너십사무국(UN Office for Partnerships)는 2018 여성역량강화원칙(WEPs) 연례 포럼(2018 Women’s Empowerment Principles Annual Forum)을 함께 개최했습니다. 본 행사는 유엔 여성지위위원회(UN Commission on the Status of Women) 연례 세션의 일부로, 민간 부문을 위한 양성평등을 주제로 매년 3월 진행되어왔습니다.

본 WEPs 포럼에는 500여명의 고위급 연사들, 전문가들과 민간 부문 내 양성 평등 및 여성역량강화원칙 지지자들뿐만 아니라 정부, 시민사회, 유엔의 대표자들이 참석했습니다. 포럼은 또한 여성의 역량 강화와 경제 참여, 기업가 정신을 증진하기 위해 출범된 성공적인 기업 이니셔티브들을 공유하는 플랫폼이 되었습니다.

아미나 모하메드(Amina Mohammed) 유엔 사무차장은 환영사에서 “양성평등은 우리의 목표이자 지속가능발전의 추진 요인입니다. 기업들은 ‘목표 5’뿐 만 아니라, 다른 지속가능발전목표들도 달성하고 싶어 합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모하메드 사무차장은 금융계의 역할에 대해 언급하며 “우리는 재정의 격차를 줄여야 합니다. 충분한 자원이 없다면 여성과 소녀들이 의존하는 필수적인 서비스들은 불가능 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소액금융, 크라우드 펀딩, 민간 부문 및 국제 금융 기관들과의 강한 파트너십과 같은 자원을 모으는 혁신적인 방법에 대해 생각해내야 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양성 평등을 증진시키기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유엔 여성기구, 미주개발은행(Inter-American Development Bank)과 함께 WEPs 성별 격차 분석 툴(WEPs Gender Gap Analysis Tool, WEPs Tool)을 개발했습니다. WEPs 툴은 기업 리더들이 직장과 시장, 공동체 내에서 여성의 역량 강화와 양성 평등을 개선할 수 있도록 강점, 격차, 기회를 찾을 수 있게 돕고 있습니다. 올해 포럼에서는 WEPs 툴에 대한 첫 글로벌 트렌드 리포트(Global Trends Report)가 발간되었습니다. 본 리포트는 자가진단 툴을 사용한 첫 100개 기업의 주요 결과를 담고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 리세 킹고(Lise Kingo)는 글로벌 트렌트 리포트에 나타난 높은 수준의 결과들을 공유하며, “첫 100개 기업들로부터 나온 평균 결과는 현재 26%입니다. 이 평균은 많은 기업들이 초급 단계는 벗어났지만 아직은 개선이 필요한 단계에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기업들로부터 가장 높은 점수를 볼 수 있었던 부분은 경영진의 의지(69%)였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리세 킹고는 “그러나 그것으로 충분하지 않습니다. 여성역량강화원칙은 기업들이 이사회실을 넘어 공장에서까지도 양성 평등을 증진시켜야 한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라고 덧붙였습니다.



리세 킹고 사무총장은 품질레 음람보-응쿠카 유엔 여성기구 사무총장과 로라 트레벨리언(Laura Trevelyan) BBC 월드 앵커와 함께 대담을 이어갔습니다. 음람보-응쿠카 사무총장은 “우리는 여성역량강화원칙에 서약하고, 이를 시행하며 공개적으로 보고하는 과정에서 모든 이해관계자와 함께 일하며 기업들과 협력하는 것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와 유엔 여성기구는 기업들이 솔선수범하고, 핵심 사업 운영과 지배구조, 가치사슬에서 여성들을 더 전략적으로 참여시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라고 말했습니다.

올해 포럼은 62회 유엔 여성지위위원회와 함께 개최되었으며, 노동력 내 여성의 동등한 참여를 가속화하기 위한 민간부문의 새로운 활동들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업의 대표자들은 여성 기업가와 리더로서 자신의 경험을 공유했으며, 기업들이 재정 접근과 가치사슬 내 역량강화에 있어 어떻게 여성들을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여성역량강화원칙(WEPs)은 유엔글로벌콤팩트와 유엔여성기구의 공동 이니셔티브로, 기업과 사회 내 여성들을 위해 혁신적인 변화를 끌어내기 위한 통합적 접근법입니다. 여성역량강화원칙은 여성 역량을 강화하고 기업 지속가능성 내 양성평등적 관점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기업들을 위한 프레임을 제공합니다. 지금까지 약 1,900명의 비즈니스 리더들이 여성역량강화원칙을 공개적으로 지지하며 남성과 여성 간의 평등과 여성역량강화원칙이 제공하는 가이드라인에 대한 지지의 표했습니다.

-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