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글로벌 아프리카 비즈니스 이니셔티브(Global Africa Business Initiative, GABI) 남아공 진출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5-02 10:29
조회
2423


Cape Town, South Africa 17 April 2023

2023년 4월 17일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

이번 주 남아프리카공화국 케이프타운에서 개최된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 (AfCFTA) 비즈니스 포럼에서 아프리카 비즈니스 이니셔티브(GABI)가 소개되었습니다. 본 포럼은 Wamkele Mene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 (AfCFTA) 사무총장 주도하에 개최되었습니다.

GABI는 아미나 모하메드(Amina J. Mohammed) 유엔 사무차장을 필두로 아프리카연합, UNDP, 유엔 아프리카 경제 위원회, 아프리카특별고문 유엔사무소 및 기타 협력기관이 공동 발족한 이니셔티브로, 지속가능한 투자와 이니셔티브 이행을 위한 협력을 촉진하여 AfCFTA를 지원합니다. 이에 따라 아프리카연합은 2023년 테마를 “AfCFTA의 해: 아프리카 대륙 자유무역지역 이행 가속화”로 설정하여 적극적인 이행을 선언했습니다.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은 AfCTA 비즈니스 포럼의 기조연설에서 AfCFTA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GABI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다음과 같이 발언했습니다. “GABI는 아프리카연합을 포함해 광범위한 파트너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아프리카 고유의 문제를 해결하고 장기적인 솔루션을 마련하고자 한다. GABI는 아프리카연합의 2023년 우선순위를 고려하여 AfCFTA 이행을 지원하는 이니셔티브 간의 협력을 이끌 것이며 아프리카 재계는 이 협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사회경제의 전환을 추진해야 한다.”

AfCFTA는 아프리카 대륙을 넘어 전세계의 무역과 투자확대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협정은 국경을 넘어 원활한 무역을 지원하고, 재생에너지의 투자 증대, 아프리카의 창의문화 산업 성장을 촉진하는 여러 이니셔티브와 협력하여 목표를 이행할 계획입니다. 세계은행은AfCFTA 이행으로 지역소득 $4,500억 증가하고, 여성 임금 상승이 촉진될 것이며, 2035년까지 3,000만 명이 극심한 빈곤에서 벗어날 것이라 내다보았습니다.

GABI는 AfCFTA의 주요 목적인 경제 성장, 지역 통합, 지속가능한 개발 가속화 이행을 지원하게 됩니다. 원활한 지원을 위해 아프리카 국가 원수, 유엔 지도자, 자선단체, 기업 CEO를 비롯해 민간 부문의 주요 참가자들을 한데 모아 AfCFTA의 비즈니스 기회와 부문 개발을 국제사회에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따라 GABI는 2023년의 주요 쟁점으로 에너지 전환, 디지털 전환, 포괄적인 성장과 무역을 선정했습니다.

산다 오잠보 UNGC사무총장은 남아프리카공화국 방문일정 중 넬슨(Nelson Muffuh ) 남아프리카 공화국 유엔 상주 조정관과 함께 저녁 만찬과 대화를 주최하여 민간과 GABI에 대한 논의를 이어 나갔습니다. 그녀는 환영사 중에 남아프리공화국의 성장과 잠재력을 높이 평가하며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은 공공 파트너십과 민간 투자를 통한 공정한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하여 에너지 접근과 저탄소 경제를 선도하고 있다.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은 주민들의 생활, 교육, 업무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변화로 수출과 서비스를 위한 새로운 장이 열리고, 정부와의 파트너십은 강화하고, 생산성과 경쟁력의 증대를 부르고, 서비스 제공은 다양해지고 있다.”

해당 만찬에서 산다 오잠보 UNGC사무총장은 아프리카의 개발 아젠다 추진을 위해 민간 부문의 노력과 민관 협력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2023년 9월에 개최되는 SDG 정상회의(2023 SDG Summit)에 참가를 독려하기도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