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보고를 통한 SDG 리더십, 민간 부문의 SDGs 공시 가속화 지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1-01-04 18:08
조회
1579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달성에 있어 기업의 행동을 가속화할 획기적인 이니셔티브, <보고를 통한 SDG 리더십> 행동 플랫폼(Action Platform for Reporting on the SDGs)이 기업의 공시 활동을 개선하고 향후 발전을 필요로 하는 이슈들을 파악해 발표했습니다.

<보고를 통한 SDG 리더십 행동 플랫폼>은 GRI 스탠더드(GRI Standard)와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에 기반합니다. 본 플랫폼은 지난 4년 간 23개국 59명의 임원급 민간부문 대표부를 상호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시켜 기업이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한 자사의 기여도를 정의하고 향상하도록 지원했습니다.

2017년 3월 유엔글로벌콤팩트와 GRI가 공동 런칭한 본 행동 플랫폼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구체화하였습니다.
  • 리더십 인사이트 – 기업이 지속가능발전목표를 공시 프로세스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실용적인 가이드라인, 도구, 자원
  • 역량 강화 – 지속가능발전목표 공시 교육과정 런칭 및 1,000명 이상의 전문가와 함께 하는 GRI, 유엔글로벌콤팩트, PwC 공동 주최 트레이닝 행사
  • 옹호(Advocacy) – 정책입안자와 투자자와의 관계 등 만간 부문의 지속가능발전목표 관련 공시 의지 제고
SustainAbility가 본 행동 플랫폼의 일환으로 기업 행동 그룹(Corporate Action Group)에 참여한 20개 기업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우선순위에 초점 맞추기 – 설문에 응한 기업의 50%가 구체적인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한 지향점을 명확히 설정하였습니다.
  • 지속가능발전목표 관련 기업 목표 설정하기 – 응답 기업의 60%가 지속가능발전목표와 연계된 사업 타깃을 설정한 바 있으나, 구체적인 층위에서 지속가능발전목표와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더 많은 과정이 요구됩니다.
  • 기업 전략과 통합하기 – 응답 기업의 40%가 자사 핵심 사업과 연계된 지속가능발전목표 관련 행동을 구체적으로 명시하고 있으며, 특히 25%는 행동들을 자사 전략과 직접적으로 연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들은 지속가능발전목표 관련 공시에 대한 글로벌 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KPMG가 실시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지속가능발전목표 관련 공시는 52개국 5,200개 대기업 가운데 2017년 39%에서 2020년 69%로 증가하였습니다.

 

피터 폴 반 더 위즈스(Peter Paul van de Wijs) GRI 최고대외사업책임은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의 진전을 달성하는 과정에서 민간 부문의 역할은 증대되고 있으며, 평가절하되어서는 안 된다. GRI와 유엔글로벌콤팩트 간의 파트너십은 기업이 자사의 영향력과 기여도를 측정하는 과정에서 민간 부문과 지속가능발전목표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그 다음 단계는 공시로써 기업 행위와 지속가능발전목표 간의 연계성을 강화하기 위해 모든 층위에서 협업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GRI는 이 목표를 지원하기 위해 향후 모든 이해당사자들과 긴밀한 협업을 이어갈 예정이다.”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은 다음과 같이 전했습니다.

“측정, 평가, 투명성 및 책임성은 지속가능발전목표 2030아젠다의 필수적인 요소들이다. GRI와 함께하는 우리의 행동 플랫폼은 지속가능발전목표의 공시 프로세스 통합 강화를 위해 기업을 위한 새로운 툴을 개발하고 교육 이수를 장려해오고 있다. 행동 플랫폼의 작업에 기반하여, 우리는 진전 과정 트래킹, 리더십 장려, 유엔 10대 원칙과 지속가능발전목표에 대한 야심찬 목표설정을 위한 통합된 접근법과 함께 투명성과 책임성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본 액션 플랫폼에 참여한 에스터 안(Esther An) 시티 디벨롭먼트 리미티드 최고지속가능성책임은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지속가능한 목표 설정, 발전 과정에 대한 트래킹과 공시는 기업이 향후 기후, 사회, 경제 및 규제 부문에서의 당면 과제에 알맞게 대응하도록 도움을 준다. 기업 공시 담당 부문은 자사의 사업 및 가치사슬과 일관된 명확한 목표와 활동에 대한 선제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해 투자자에게 확신을 주어야 한다. 대외적으로 공신력 있는 데이터를 빠르고, 명확하며 투명하게 공개하는 것은 지속가능성 공시를 위한 하나의 방법이 될 것이다.”

리처드 엘리스(Richard Ellis) 월그린스 부츠 얼라이언스 CSR부문 부회장은 다음과 같이 밝혔습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우리 기업의 접근법을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었으며, 내부적으로 이러한 이슈들을 제기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의 역할을 하고 있다.”

사미라 칸(Samira Khan) 세일즈포스 글로벌 임팩트 연계부문장은 다음과 같이 전했습니다.

“디지털화는 글로벌 커뮤니티 전반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우리의 시야를 넓힘으로써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진전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다. 동시에, 더 통합되고 표준화된 정보 공시를 가능케 하는 것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기업의 계획에 영향을 줄 수 있다.

유엔 ‘행동의 10년’의 일환으로서, GRI와 유엔글로벌콤팩트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진전을 위해 정보 공시의 영향력을 활용하는 협업을 향후 이어갈 예정입니다.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