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COVID-19 민간부문 Global Facility 발족 - UNDP·UNGC·ICC, DHL, Microsoft, PwC와 함께 지역사회의 더 나은 팬데믹 회복을 위한 협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10-06 15:30
조회
1932
유엔개발개획(UNDP), 유엔글로벌콤팩트와 국제상공회의소(ICC)는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 협력사와 함께 지역 사회가 코로나 팬데믹으로부터 더 나은 회복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COVID-19 민간부문 Global Facility’를 발족했습니다. DHL그룹, 마이크로소프트, 그리고 PwC 네트워크는 이미 Global Facility에 가입했으며, 본 이니셔티브에 기여를 희망하는 다른 민간 기업들도 참여가 가능합니다.

본 이니셔티브는 국제상공회의소(ICC), 유엔글로벌콤팩트, 유엔경제사회국이 주최하고 12,000명 이상의 지속가능성 리더가 참여한 제5회 연간 SDG 비즈니스 포럼에서 발족되었습니다. Global Facility는 코로나 팬데믹의 부정적 영향에 민간 부문 리더와 정부가 협력해 함께 대응할 수 있도록 조성되었습니다. 본 이니셔티브는 정부와 기업의 코로나19 대응을 더욱 원활히 조정해 재난지원금 등 여러 지원 방안을 통해 경제에 실질적인 긍정적 영향이 유입되게 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Global Facility는 전 세계 및 국가 차원에서 진행될 예정이며, 특정 지역의 코로나 팬데믹 심각도와 기업 및 정부적 맥락에 알맞은 솔루션을 공동 구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과 지속가능발전목표에 기반한 본 이니셔티브는 현 위기의 다차원적 문제점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부문에 걸친 정부·사회 포괄적인 접근법을 구축할 것입니다. 또한 코로나19로부터의 회복 과정에서 더 포용성 있는 경제 및 사회 구축, 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정의로운 저탄소·기후 탄력적 세계 방향성에 초점을 맞출 것입니다. 제1차 프로젝트는 콜롬비아, 가나, 필리핀과 터키 지역에서 실시될 예정이며 지역 밤위와 참여 협력사는 본 이니셔티브의 발전에 따라 확장될 예정입니다.

아킴 슈타이너(Achim Steiner) UNDP 사무총장은 “‘함께하는 더 나은 회복(Recover Better Together)’에 대한 연대는 위기 대응뿐만 아니라 위기 극복을 위한 공동 행동에 박차를 가할 수 있다”며 “170여개의 국가와 지역을 넘나드는 UNDP의 발자취는 전 세계적으로 10,000개 회원사와 68개의 지역 네트워크를 지닌 유엔글로벌콤팩트와 4,500만 개 이상의 회원사를 지닌 ICC의 네트워크와 함께하였을 때 우리의 공동 역량과 잠재력에 있어 시너지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유례없는 본 이니셔티브는 가장 중대한 순간에 인류에 기여하기 위해 공공 부문과 민간 부문이 힘을 합칠 수 있도록 구축되었다”고 밝혔습니다.

아킴 슈타이너 사무총장은 유엔총회 기간 중 진행된 유엔 최대 기업 리더 포럼, SDG 비즈니스 포럼에서 Global Facility를 발족했습니다. “함께하는 더 나은 회복”이라는 모토 하 출범된 본 이니셔티브는 유엔 창립 75주년, 유엔글로벌콤팩트 창립 20주년, ICC 창립 100주년과도 맞물려 시기적으로도 특별한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발족 파트너

발족 파트너로는 UNDP, 유엔글로벌콤팩트와 ICC가 있습니다. 이들은 함께 책임성 있는 기업 경영, 경제 회복, 친환경 비즈니스 전환 및 복합위험 리스크 관리와 관련된 글로벌 전문성에 대해 남다른 접근을 할 것입니다.

아킴 슈타이너 사무총장은 “코로나 팬데믹이 사회를 어지럽히는 가운데, 개발 어젠다는 그에 따라 적응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더욱 포용성 있는 다자주의가 필요하며, 이는 시민사회, 기업, 재단, 연구 커뮤니티, 지역 당국, 도시 및 지역 정부의 결정적인 기여에 달려있다”며 “공공-민간 및 민간-민간 협력을 통해 코로나19로부터의 더 나은 회복을 촉진하고 탄력성 있는 경제를 구축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밝혔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민간 부문은 심각한 영향을 받았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은 기업이 사회의 진전을 위해 존재하며, 기업의 성공이 사회적·환경적 퇴행을 대가로 이루어질 수 없음을 강조합니다.

산다 오잠보(Sanda Ojiamb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은 “현 시국은 인류 비극의 시점이자 사회경제적 격변의 시기이다지만 가능성의 시기이기도 하다”며 “우리는 Global Facility와 같은 파트너십을 통해 기업이 코로나 팬데믹으로부터 ‘함께 더 나은 회복’을 하고, 전 세계적 불평등에 맞서 인류 전체에 위협을 가하는 기후 위기를 완화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잠보 사무총장은 “우리는 함께 회복탄력성에 대한 새로운 패러다임을 구축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70%의 중소기업이 운영을 중단했습니다. 중소기업은 세계 GDP의 50%, 세계 고용의 70%를 차지합니다. 다국적, 글로벌, 지역 민간부문 이해관계자를 대표하는 Global Facility 협력사들은 코로나 팬데믹 구호를 위한 정책과 금융 솔루션을 개발하는 공동 프로젝트에 대한 의지를 밝혔습니다.

존 덴튼(Mr. John W.H. Denton AO) ICC 사무총장은 “ICC의 지역 네트워크는 자사의 어려움을 토로하고, 아이디어를 퍼트리고, ‘더 나은 회복’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고 함께 하기를 희망하는 중소기업 리더들에게 손을 내밀어 협력에 가치를 더할 수 있다”며 “중소기업들은 아이디어, 학습 그리고 경험을 중소기업 및 기타 기관 간에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을 필요로 한다”고 밝혔습니다.

Private sector involvement 민간 부문 참여

COVID-19 Global Facility는 DHL, 마이크로소프트, PwC 등 전략 파트너의 지원을 받으며, 본 이니셔티브에 참여를 원하는 모든 민간 기업에 열려 있습니다. 전략 파트너사들은 이러한 변혁적 회복을 지원하기 위해 전문성과 기술을 더해 줄 것입니다.

모니카 샬러(Monika Schaller) DHL 그룹 커뮤니케이션, 지속가능성&브랜드 전무이사는 “현 상황에서 우리 직원들은 사람들의 웰빙에 대한 자신의 기여를 그 어느 때보다 많이 인식하고 있다. DHL 그룹은 극도로 어려운 시기에도 상품의 세계적 운송을 계속했고, 공급망을 견고히 다졌으며 필수적인 보호장구를 전 세계에 제공했다. 우리는 근래 최대의 보건 위기 가운데 기업 운용에 대한 경험을 공유해 코로나 팬데믹으로부터 사람들의 삶을 보호하고자 한다. 우리의 오랜 협력기관인 UNDP와 더불어 어려움에 대응하기 위해 모두의 삶을 개선하고 있는 이들을 서로 연결하고자 하는 노력에 참여해주시기 바란다.”라고 밝혔습니다. DHL그룹은 Global Facility 발족 이전부터 본 이니셔티브를 지원을 위한 계획을 세웠습니다. DHL 그룹은 자사의 세계적인 네트워크를 통해 지역 내 중소기업들이 물류 측면에서의 어려움을 해결해 현 상황에서 살아남아 변화를 만들어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저스틴 스펠하우그(Justin Spelhaug) 마이크로소프트 부사장 겸 소셜임팩트 기술장은 “지속가능발전목표를 따르고자 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사명에 의거하여, 우리는 기술이 이렇게 어려운 시기에 선한 힘이 될 수 있음을 굳게 믿으며, 세계적인 회복 가속화를 위한 노력에 있어 공공 부문 및 민간 부문 협력기관과 함께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 Global Facility는 모두를 위한 경제적 기회를 창출하고, 지속가능한투자를 전면적으로 내세워 공통의 환경 아젠다를 진전시키는 방식으로 성장과 회복을 지원하며, 데이터와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모든 이해관계자가 가장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말하였습니다.

글로벌 전문서비스 네트워크 PwC는 UNDP와의 구상 단계에서부터 본 이니셔티브에 참여해왔습니다. PwC는 글로벌 공공-민간 부문 간 협력체계의 설계와 구축을 지원하는 데 주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또한, PwC는 금융 및 정책 솔루션을 개발하고 다중이해관계자 참여를 조직화하는 데 기여할 것입니다. 본 이니셔티브에 대한 지원은 PwC 폴란드 지사가 주도하고 캐나다·헝가리·인도·노르웨이·중동·스위스·터키·영국 지사가 함께합니다. 아그녜스카 가제우스카(Agnieszka Gajewska) PwC 폴란드 지사 중·동부 유럽(Central and Eastern Europe) 공공부문 및 인프라 책임은 “PwC의 임무는 사회에 신뢰를 구축하고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우리는 고객 및 공동체와 함께 코로나 팬데믹이 우리의 경제와 사회에 미치는 중대한 어려움을 측정하고 완화하기 위해 노력한다. 공공 및 민간 부문 협력사와 함께 일하며 사람들의 삶에 있어 변화를 만들어 내는 실질적인 코로나 팬데믹 구호 솔루션을 구축하고 도입하게 되어 기쁘다.”라고 말하였습니다.

Global Facility는 전 세계 가장 취약한 이들에게 가장 효율적으로 도달하기 위해 전략 파트너의 리스트를 확장하고자 합니다. 글로벌 코로나 팬데믹 회복에 있어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행동 요청에 함께하고자 하는 기업 또는 기관은 global.facility@undp.org를 통해 참여 방법에 대해 UNDP 프로젝트 코디네이터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정보를를 통해 알아보세요.

[원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