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SDG 미디어 존] 평등의 세대: 1% 나누기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0-09-16 17:22
조회
1573

<우측 품질레 말람보-누카(Phumzile Mlambo-Ngcuka) 유엔여성기구 전무이사>



유엔글로벌콤팩트는 2020년 1월 21일부터 3일간 개최된 다보스 포럼에서 유엔글로벌콤팩트 창립 20주년 기념 SDG 미디어 존을 운영했습니다. 약 3,000여 명의 전 세계 비즈니스 리더들, 정부 및 유엔 지도자, 혁신가 및 사회활동가들이 참석한 이번 포럼에서는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의 달성 및 사회에 직접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브랜드, 즉 대기업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한국협회는 매회 뉴스레터에 SDG 미디어 존에서 다뤄진 주제별 토크의 내용을 정리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토크에는 품질레 말람보-누카(Phumzile Mlambo-Ngcuka) 유엔여성기구 총재가 참여해 ‘제너레이션 평등’을 위한 1%의 나눔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Q. 2020년 베이징 행동 플랫폼이 공공과 민간을 아우르는 삶의 모든 영역에서 여성이 평등하게 참여하지 못하게 하는 제도적 장벽을 제거하는 방안을 제시한 지 25년이 된다. 세계는 성평등 문제에 어떻게 대처하고 있는가?
(품질레)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공존한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집중적으로 투자를 진행한 모성 건강, 교육, 특히 북경에서 시작된 여성 아동에 대한 정보 수집은 눈에 띄는 효과를 보이고 있다. 여성 리더십도 증가하고 있으나, 아직  충분하지 않았다.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자리에 오른 이들이 잘 해나가고 있다는 점은 분명하다. 부정적인 면은 성별 임금격차, 즉 아직 달성되지 못한 경제적 정의이다. 여성의 경제적 참여를 가로막는 문제들은 여전하다. 아마 이것이 성별에 기반한 가장 위협적인 폭력 중 하나일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아직 해야 할 일이 많다.

Q. UN여성기구는 베이징 행동 플랫폼의 25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어떻게 준비하고 있으며, 올해 우리가 주목해야 할 중요한 순간은 무엇인가?
(품질레) 우리는 수많은 국가가 베이징에서 양성평등에 대한 대대적인 선언을 채택한 것에 주목한다. 그러나 투자 계획, 실행을 위한 협력 로드맵 등이 부재했으며, 충분한 범위의 파트너십을 지정하지 않았다. 지금 우리가 하고자 하는 것은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는 것이다. 우리가 노력해온 영역들을 강화하기 위해 그리고 각 영역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의미하는 바를 금전적 가치로 환산하기 위해, 각국은 우리가 지난 십 년간 얻은 교훈을 수용하고, 우리가 변화를 필요로하는 부분에 대한 행동 연합을 일으키고 있다. 우리는 그것을 ‘평등의 세대(Generation Equality)’라고 부른다. ‘평등의 세대’는 여러 청년들의 행동을 이끄는 데 중점을 두는데, 특히 그 가운데서도 15세에서 25세 사이의 청년들이 반드시 포함되도록 한다. 우리가 초점을 맞추는 여섯 개 영역은 다음과 같다: ▲경제적 정의, ▲여성과 기후, ▲여성 리더십과 참여, ▲여성에 대한 폭력의 근절,▲기술 ▲혁신이다. 이 분야들은 멕시코에서 행동 방침과 함께 각각 공표되어 이를 실천하기 위한 파트너들이 모일 것이다. 그리고 유엔여성기구는 이러한 단결을 이끌어낸 뒤 5월 멕시코에서부터 7월 파리에 이르기까지 이에 관한 토론과 숙의를 진행할 것이다.

Q. 멕시코와 프랑스에서 열리는 포럼은 어떤 행사인가? 성평등을 촉진하기 위한 새로운 파트너십 기회를 제공할 이 포럼에서 구체적으로 기대하는 바는 무엇인가?
(품질레) 이번 포럼을 통해 우리는 목표 달성이 가속화되기를 바라고 있는데, 25년이 지나면서 성과의 규모가 축소되고, 속도가 느려졌기 때문이다. 이는 우리가 민간 부문과 파트너십을 맺는 이유이기도 하다. 가장 멀리 떨어져 있는 사람에까지 영향력이 닿아 그 누구도 소외되지 않게 할 수 있는 분배 방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만약 이러한 노력을 단계적으로 오랜 기간에 걸쳐 진행한다면 그 과정에서 퇴보하여 결국 지금까지 쌓아온 성과를 잃게 될 것이다.

Q. 세계경제포럼에 참가한 만큼, 민간부문의 역할, 특히 행동 연합을 추진하는 역할에 대해서 조금 더 말하자면?
(품질레) 목표 달성의 규모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민간 부문이 필요하다. 그 예시로, 마스터카드는 약 5억 명의 인구에 대한 접근성을 가지고 있다. 이를 통해 금융에 대한 접근과 디지털 통합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다. 정부가 디지털 금융을 가능하게 하는 정책을 추진하고, 그것을 잘 규제한다면 여성을 포함한 더 많은 이들이 금융에 대한 접근성을 가지게 될 것이다. 또한 예를 들어 보건에 대한 접근성 강화를 위해서도 우리는 민간 분야와 협력해야 한다. 정부가 보건 시설의 접근 가능성을 높이는 체계와 정책을 개선하는 동안 민간 분야는 e-보건 서비스를 제공하여 사람들에게 서비스를 가능한 한 가까이서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베이징 행동 플랫폼 25주년을 한 번 더 기념하며, 여성을 위한 여러 행동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에 주목하였습니다.

[영상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