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기업 리더 30명,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민간부문 투자 확대 위해 UN과 협력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11-04 10:54
조회
1969
안토니오 구테헤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이 주요 기업 리더들에게 SDGs 자금 조달을 위해 박차를 가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10월 16일 유엔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을 위한 자금 조달에 향후 2년 동안 민간부문에서 수조 달러를 지원할 수 있도록 30명의 영향력 있는 기업 지도자들과 협력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안토니오 구테헤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이 마련한 ‘지속가능개발을 위한 글로벌 투자자 (Global Investors for Sustainable Development, GISD)’ 연맹은 올리버 베테(Oliver Bäte) 알리안츠(Allianz) CEO와 레일라 푸리에(Rayila Fourie) 요하네스버그 증권거래소(Johannesburg Stock Exchange) CEO가 공동대표를 맡고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이 연맹을 파트너 중 하나입니다.

이 연맹에 참여하고 있는 유엔글로벌콤팩트 회원사는 Allianz SE, Aviva, Banco Santander, Bank of America, Citigroup, Consejo Mexicano de Negocios, Emirates Environmental Group, Enel S.p.A, Infosys, Investec Group, PIMCO, Safaricom, Standard Chartered Bank, SulAmerica, TDC Group A/S and UBS Group AG 등이며, GISD 회원사 및 그 대표자 전체 리스트는 여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안토니오 구테헤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은 "우리는 점차 확대되는 불평등과 분쟁 그리고 재난으로 인해 지구는 급속히 황폐해지고 더워지고 있다. 연맹에 참여하는 지도자들은 지금이 뛰어야 할 때라는 것을 인식하며 긴박감을 느꼈다고 한다.”며, “건강한 지구상의 모든 사람들을 위해 지속가능발전에 투자하는 것은 윤리적이고 좋은 비즈니스를 유지할 수 있는 길이기 때문에, 지도자들은 국경을 넘어 금융부문, 심지어 경쟁자들과도 협력할 것을 약속하고 있다."고 말하였습니다.

최근 유엔 총회에서 열린 개발 자금 조달 고위급 회담(High-Level Dialogue on Financing for Development)은 보건, 교육, 인프라, 기후 변화와 같은 중한 분야에 대한 정부 지출을 증가시켜야 한다는 긴급한 필요성을 일깨웠습니다. 대부분의 선진국들은 빈곤, 부패, 탈세와 같은 요소들이 개발도상국의 자원을 제한하는 가운데, 공식적인 개발 원조에 대한 약속을 이행하지 않고 있습니다.

개발 재정 수요는 연간 수조 달러로 추산되며, 모든 공공 자원의 자금을 극대화 시키더라도 여전히 상당한 부족함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어 민간부문의 자금 조달이 시급합니다.

유엔의 최근 연구는 지속가능발전에 투자할 수 있는 민간부문 자금이 부족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정책 환경, 인센티브 구조 및 제도적 조건을 포함한 모든 요건들은 장기적 약속을 저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레일라 푸리에(Rayila Fourie) CEO는 "GISD 연맹의 설립은 우리가 공동으로 직면하고 있는 도전의 규모와 이러한 도전에 대처하기 위해 금융부문이 해야 할 역할을 규정하고 있다. 거래는 자금조달 생태계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 관련 공개를 촉진하고, 효과적인 가격을 발견하게 하며, 궁극적으로 자금을 생산적인 목적에 동원하는 자금조달 생태계의 필수다. 우리 모두는 할 일이 많고, 시작할 시간은 지금."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이 연맹은 기업 리더들의 전문지식, 영향력, 사업적 통찰력 등을 개발을 위한 장기적 투자 촉진과 SDGs 달성을 위한 진전 가속화를 위한 방법 고안에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향후 2년 동안 이 연맹은 다음과 같이 운영될 것입니다:

▪ 회사와 시스템 차원에서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장기적 금융 및 투자 실현을 위한 솔루션 제공

▪ 가장 도움이 필요한 국가 및 부문을 위한 추가 리소스 동원

▪ 비즈니스 활동의 긍정적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방법 모색

▪ 비즈니스 관행을 2030년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안건으로 조정

이러한 움직임은 기업의 지속적인 성공이 세계의 지속가능한 미래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는 기업 사회의 인식에서 비롯되고 있습니다.

유엔 사무총장은 본 연맹이 활동 기간 동안 실행 가능한 결과를 낼 수 있도록 일정을 수립하였습니다. 유엔경제사회부가 주관하는 GISD 연맹은 유엔글로벌콤팩트, PRI, UNEP FI, UNCDF, UNDP, 세계은행그룹 등의 지원을 받게 됩니다.

SDGs를 위한 금융 혁신에 대한 유엔글로벌콤팩트 행동 플랫폼”은 2018년부터 기업들이 지속가능성 해결책을 향한 혁신적인 민간 금융 상품을 개발하도록 독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본 행동 플랫폼은 <SDG 채권>, <외국인 직접 투자 및 민관 협력>, <SDG를 위한 기업 금융에 관한 기술>에 대한 실질적인 가이드를 발표했습니다. 해당 작업들은 2020년에 기업과 투자자들이 지속가능성을 기업의 자금조달 전략과 기능에 통합하도록 하는 SDG 금융을 위한 유엔글로벌콤팩트 최고재무책임자(CFO) 태스크포스(TF)를 출범시킬 수 있는 토대가 되고 있습니다.

 

[원문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