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 KO

소식

본부소식

수자원 리스크, 기업들 각 지역 유역 상황 고려해 관리해야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9-03 11:57
조회
1936


세계 물 주간 (World Water Week) 기간 중 신규 가이드 발행, 수자원 안보 강화를 위한 가이드 제공

세계 물 주간(World Water Week) 기간 중 발행된 ‘유역 상황 기반 지역 수자원 목표 설정 가이드(Setting Site Water Targets Informed by Catchment Context: A Guide for Companies)는 기업에게 장기적인 수자원 확보를 위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이 출판물은 유엔글로벌콤팩트 수자원 관리 책무 (United Nations Global Compact CEO Water Mandate),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 CDP), the Pacific Institute, 국제 자연보호협회 (Nature Conservancy), 유엔환경계획(United Nations Environment Programme, UNEP)-DHI Centre for Water and Environment, Water Resources Institute, 세계자연기금 (World Wildlife Fund, WWF)이 함께 협력하여 개발되었습니다.

리세 킹고 (Lise Kingo) 유엔글로벌콤팩트 사무총장은 “더 많은 홍수와 가뭄이 예측되는 등 기후 변화의 영향력이 더욱 분명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라 수자원 리스크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5년에는 세계 인구의 3분의 2가 물 부족 지역에 살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하며 “수자원은 각 지역의 유역 수준에서부터 관리되어야 하는 범지구적 과제입니다. 기업을 위한 본 신규 가이드는 유역에서 발생하는 수자원 리스크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악화되는 기후 영향의 완화 및 적용법을 안내하고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물 소비와 오염의 증가, 강력하지 못한 거버넌스 시스템, 그리고 기후 변화로 인해 전 세계 수자원은 더욱 위협받고 있습니다. 전지구적 오염물질인 탄소와 달리 물은 본질적으로 지역 자원입니다. 본 가이드에 따르면 기업은 자사의 기업활동과 지역 사회의 장기적인 수자원 확보를 위해 자체적인 수자원 사용 및 배출뿐 아니라 각 유역의 특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각 유역 특성이 모두 다른 만큼 상황에 맞게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효과적인 조치를 취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본 가이드에 따르면, 성공적인 지역 수자원 관리 원칙 설정의 핵심 요소는 유역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조사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는 것과 시급한 과제 해결 시 현장 기여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수자원 리스크를 감소시키는 행동은 기회를 활용하는 동시에 주요 공공 정책과 지속가능한발전목표에 기여함으로써 실질적인 기업가치를 제공하고 이상적 수질 조건을 충족시키기 위한 협력의 시작이 될 수 있습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 수자원 관리 책무(the CEO Water Mandate)에 대하여

2007 년 7 월, 반기문 前 유엔 사무총장에 의해 출범된 유엔글로벌콤팩트 수자원 관리 책무 (CEO Water Mandate)는 기업이 수자원 지속 가능성 정책 및 관행의 개발, 구현 및 공개를 지원하도록 설계된 공공-민간 이니셔티브입니다. 유엔글로벌콤팩트가 이끌고 Pacific Institute와 파트너십을 맺은 수자원 관리 책무는 우수 및 신규 사례를 공유할 수 있는 액션 플랫폼을 제공하여 수자원 및 위생시설 접근 문제 해결을 위한 다중 이해 관계자 협력 구축을 지원합니다. 수자원 관리 책무는 100 개가 넘는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www.ceowatermandate.org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원문보기]

[발간물 보기]